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zure - Spring Boot 앱을 Java SE(Embedded Web Server)로 호스팅 시 로그 파일 남기는 방법

지난 글에서,

Azure - 자바(Java)로 만드는 Web App Service - Tomcat 호스팅
; https://www.sysnet.pe.kr/2/0/12690

Tomcat 호스팅인 경우 catalina 로그가 %HOME%\LogFiles\Application 디렉터리에 남는다고 했는데요, 반면 Java SE 호스팅인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로그가 남지 않습니다.

동료 자바 Guy의 말에 따르면 spring boot 응용 프로그램인 경우 해당 프로젝트 자체에서 "src/main/resources" 경로에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을 추가하고 다음과 같은 식의 내용으로 채우면 된다고 합니다.

logging.level.root=info
logging.level.org.hibernate.SQL=warn
logging.level.io.netty=warn
logging.level.org.springframework=warn
# logging.file.path=/home/jennifer/test/logs
# logging.file.name=boot-flux2.log
logging.file.name=/home/jennifer/test/logs/boot-flux.log
# logging.file=/home/jennifer/test/logs/boot-flux.log

Azure 환경의 경우 가능한 %HOME%\LogFiles\Application 경로를 활용하도록 의미상 권장하므로 다음과 같이 바꾼 후,

logging.file.name=d:\\home\\LogFiles\\Application\\boot-flux.log

Spring Boot 예제 프로그램을 다시 배포를 하면, 이후 Azure 측에서 Web App이 구동될 때 %HOME%\LogFiles\Application 경로에 다음과 같은 식의 내용을 갖는 로그 파일이 생성됩니다.

2021-06-29 02:09:37.568  INFO 253136 --- [main] com.example.springboot.Application       : Starting Application v0.0.1-SNAPSHOT using Java 1.8.0_265 on RD0004FFE31F32 with PID 253136 (C:\DWASFiles\Sites\testhello\Temp\javaFiles\8376...[생략]...1066\site\wwwroot\app.jar started by RD0004FFE31F32$ in D:\home\site\wwwroot)
2021-06-29 02:09:37.631  INFO 253136 --- [main] com.example.springboot.Application       : No active profile set, falling back to default profiles: default
2021-06-29 02:09:52.975  INFO 253136 --- [main] o.apache.catalina.core.StandardService   : Starting service [Tomcat]
2021-06-29 02:09:52.975  INFO 253136 --- [main] org.apache.catalina.core.StandardEngine  : Starting Servlet engine: [Apache Tomcat/9.0.46]
2021-06-29 02:09:53.478  INFO 253136 --- [main] o.a.c.c.C.[Tomcat].[localhost].[/]       : Initializing Spring embedded WebApplicationContext
2021-06-29 02:09:59.569  INFO 253136 --- [main] com.example.springboot.Application       : Started Application in 27.522 seconds (JVM running for 30.74)
2021-06-29 02:10:00.725  INFO 253136 --- [http-nio-3169-exec-4] o.a.c.c.C.[Tomcat].[localhost].[/]       : Initializing Spring DispatcherServlet 'dispatcherServlet'

그런데 저 로그 파일을 보면 Spring Boot 앱도 어차피 Tomcat에서 호스팅되고 있는데 왜 catalina 로그 파일을 굳이 (기본적으로) 생성해 주지 않는 걸까요? ^^;




참고로, Azure상에서 "App Service Logs" 메뉴의 "Application Logging" 메뉴를 켜면,

app_service_logs_1.png

"D:\home\LogFiles\http\RawLogs" 디렉터리에 웹 액세스 로그 파일이 남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자바 호스팅이지만 reverse proxy 서버로 IIS가 사용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IIS 접속 로그가 남습니다.

#Software: Microsoft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8.0
#Fields: date time s-sitename cs-method cs-uri-stem cs-uri-query s-port cs-username c-ip cs(User-Agent) cs(Cookie) cs(Referer) cs-host sc-status sc-substatus sc-win32-status sc-bytes cs-bytes time-taken
2021-07-02 12:30:09 TESTHELLO GET / X-ARR-LOG-ID=4b48a27c-0581-41d8-a1e3-cf661edd7180 80 - 52.231.51.139 ReadyForRequest/1.0+(LocalCache) -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362 752 76605
2021-07-02 12:30:09 TESTHELLO GET / X-ARR-LOG-ID=05c81e95-e810-4811-9634-aa0a5b55f3f8 80 - ::1 AlwaysOn ARRAffinity=9af8e22f5e9968f02761240f41642699ab0162b805b2e390d95123469db85db3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560 712 76809
2021-07-02 12:30:09 TESTHELLO GET / X-ARR-LOG-ID=697f57f9-3d04-4a62-bfd5-c1f5c2bd45c1 80 - ::1 AlwaysOn ARRAffinity=9af8e22f5e9968f02761240f41642699ab0162b805b2e390d95123469db85db3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570 685 60841
2021-07-02 12:30:09 TESTHELLO GET / X-ARR-LOG-ID=da5fb883-e985-4808-83c8-6fbf25e0b7c7 80 - ::1 AlwaysOn ARRAffinity=9af8e22f5e9968f02761240f41642699ab0162b805b2e390d95123469db85db3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569 687 67217
2021-07-02 12:30:09 TESTHELLO GET / X-ARR-LOG-ID=4b48a27c-0581-41d8-a1e3-cf661edd7180 80 - 52.231.51.139 ReadyForRequest/1.0+(AppInit) ARRAffinity=9af8e22f5e9968f02761240f41642699ab0162b805b2e390d95123469db85db3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369 793 156
2021-07-02 12:30:09 TESTHELLO GET / X-ARR-LOG-ID=7166b759-411b-4fc5-b4da-3c39821ff8e8 80 - ::1 AlwaysOn ARRAffinity=9af8e22f5e9968f02761240f41642699ab0162b805b2e390d95123469db85db3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570 685 71315
2021-07-02 12:30:12 ~1TESTHELLO GET / - 80 - 100.72.8.160 AlwaysOn - - testhello.azurewebsites.net 200 0 0 8215 451 57
...[생략]...




logging.file.name 옵션이 말 그대로 "file.name"이지만 전체 경로를 설정하려는 경우 환경 변수를 쓰면 안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logging.file.name=%HOME%\LogFiles\Application\boot-flux.log

실제 파일은 이런 식으로 생성됩니다.

d:\home\site\wwwroot\%HOME%LogFilesApplicationboot-flux.log

또한, 역슬래시('\') 문자가 escape로 쓰이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해도,

logging.file.name=d:\home\LogFiles\Application\boot-flux.log

의도치 않은 방식으로 로그 파일이 생성됩니다.

d:\home\site\wwwroot\homeLogFilesApplicationboot-flux.lo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1-28 11시05분
[k8s] SpringBoot Eco API서버 k8s에 올리기
; https://blog.naver.com/ssang8417/222632093742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