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585. Azure AD 인증을 위한 사용자 인증 유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6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63. Azure의 Access control 보안과 Azure Active Directory의 계정 관리 서비스
; https://www.sysnet.pe.kr/2/0/11495

개발 환경 구성: 366. Azure Active Directory(Microsoft Enfra ID)의 사용자 유형 구분 - Guest/Member
; https://www.sysnet.pe.kr/2/0/11498

개발 환경 구성: 570. C# - Azure AD 인증을 지원하는 ASP.NET Core/5+ 웹 애플리케이션 예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2614

.NET Framework: 1081. C# - Azure AD 인증을 지원하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예제(Windows Forms)
; https://www.sysnet.pe.kr/2/0/12735

.NET Framework: 1082. Azure Active Directory - Microsoft Graph API 호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41

개발 환경 구성: 585. Azure AD 인증을 위한 사용자 인증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2742

.NET Framework: 1083. Azure Active Directory - 외부 Token Cache 저장소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43




Azure AD 인증을 위한 사용자 인증 유형

지난 글 2개에서,

C# - Azure AD 인증을 지원하는 ASP.NET Core/5+ 웹 애플리케이션 예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2614

C# - Azure AD 인증을 지원하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예제(Windows Forms)
; https://www.sysnet.pe.kr/2/0/12735

AAD 계정과 연동되는 서비스를 만들어 봤는데요, 그나저나 사용자 구분을 잘 모르겠습니다. App 등록 시에 보면 "Supported account types"가 나오는데요,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입니다.

asp_net_core_and_ad_auth_3.png

Supported account types
Who can use this application or access this API?
    Accounts in this organizational directory only ([...] only - Single tenant)
    Accounts in any organizational directory (Any Azure AD directory - Multitenant)
    Accounts in any organizational directory (Any Azure AD directory - Multitenant) and personal Microsoft accounts (e.g. Skype, Xbox)
    Personal Microsoft accounts only

첫 번째 Single tenant가 지금까지 제가 해왔던 실습의 유형이었는데, 반드시 그 AAD에 가입된 사용자만이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반면, 두 번째 유형은 (단어 뜻 그대로라면) 해당 AAD뿐만 아니라 다른 AAD에 가입된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고, 세 번째 유형은 두 번째 유형과 함께 AAD에 가입하지 않은 (Skype, Xbox 등에 가입한) 사용자들에게도 허용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4번째는 3번째에서 Multitenant만 제외한 것인데, 개인적으로 이것들이 어떤 차이점을 갖는지, 그래서 테스트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

어쨌든 우리가 만든 앱(실습에서는 "test-auth-webapp")은 첫 번째 유형에 해당하는데요, 재미 삼아 새로운 사용자를 하나 추가해 볼까요? ^^ 즉, 만약 "test@test.com"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는 경우, 해당 사용자를 "test-auth-webapp"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실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AAD 관리자가 azure portal에 로그인해 해당 사용자를 추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AAD 메뉴에서 "Users" 범주로 들어가,

aad_invite_msaccount_2.png

"New user" 버튼을 누르고,

aad_invite_msaccount_3.png

새로운 사용자를 다음의 2가지 유형(Create user, Invite user)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aad_invite_msaccount_4.png

"Create user"는 생성 후 "Member"가 되고, "Invite user"는 생성 후 "Guest"가 되는데 이 차이점은 지난 글에서 살짝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Azure Active Directory의 사용자 유형 구분 - Guest/Member
; https://www.sysnet.pe.kr/2/0/11498

여기서는,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소유한 사용자를 추가할 것이므로 "Invite user"를 선택하고, 그 사용자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Email address"를 입력한 후 "Invit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AAD 측에서 다음과 같은 초대 메일을 "Invite user"에 기입한 이메일로 전달됩니다.

aad_invite_msaccount_5.png

이제 하단의 "If you accept this invitation, you'll be sent to...."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가 뜨면서 다음의 "권한 검토" 창이 뜹니다.

aad_invite_msaccount_1.png

이에 "수락" 버튼을 누르면 이제부터 해당 AAD의 "Guest"로서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후, AAD 인증과 엮인 Desktop 앱이나 웹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음과 같이 "요청된 권한" 확인도 동일하게 진행이 됩니다.

aad_app_connected_2.png




그나저나, App 등록 시 물어보는 "Personal Microsoft accounts only" 유형이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실제로 해당 유형으로 App을 하나 생성한 다음 Skype에도 로그인이 가능한 Microsoft Account 계정으로 로그인을 시도했더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선택한 사용자 계정이 테넌트 '...'에 없어 이 테넌트의 애플리케이션 'd6...[생략]...df'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이 계정은 테넌트의 외부 사용자로 먼저 추가되어야 합니다. 다른 계정을 사용하세요.


"테넌트의 외부 사용자"로 먼저 추가되어야 한다면 사실 그것은 "Accounts in this organizational directory only ([...] only - Single tenant)" 유형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혹시, 해당 유형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 것인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AAD 서비스에 대한 계정 분류가 헷갈리신 분들을 위해 다음의 글도 한번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

Azure의 Access control 보안과 Azure Active Directory의 계정 관리 서비스
; https://www.sysnet.pe.kr/2/0/11495

암튼, 인증 관련해서는 참... 복잡하군요. ^^; 한꺼번에 알 수는 없을 것 같고 가랑비에 옷 젖듯 필요할 때마다 천천히 진행해야겠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