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VS.NET IDE: 105. Visual Studio의 단위 테스트 작성 시 Fakes를 이용한 메서드 재정의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58

VS.NET IDE: 169. 비주얼 스튜디오 - 단위 테스트 선택 시 MSTestv2 외의 xUnit, NUnit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726

.NET Framework: 1078. C# 단위 테스트 - MSTestv2/NUnit의 Assert.Inconclusive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727

.NET Framework: 1079. MSTestv2 단위 테스트에 메서드/클래스/어셈블리 수준의 문맥 제공
; https://www.sysnet.pe.kr/2/0/12728

.NET Framework: 1080. xUnit 단위 테스트에 메서드/클래스 수준의 문맥 제공 - Fixture
; https://www.sysnet.pe.kr/2/0/12729

개발 환경 구성: 590. Visual Studio 2017부터 단위 테스트에 DataRow 특성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749

개발 환경 구성: 593. MSTest - 단위 테스트에 static/instance 유형의 private 멤버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55

.NET Framework: 1084. C# - .NET Core Web API 단위 테스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56




MSTest - 단위 테스트에 static/instance 유형의 private 멤버 접근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가 있다고 가정할 때,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int _waitTime = 5000;
        Stopwatch _st;

        public void Start()
        {
            _st = new Stopwatch();
            _st.Start();
        }

        public bool IsTooSlow()
        {
            long elapsed = _st.ElapsedMilliseconds;
            if (elapsed > _waitTime)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

단위 테스트를 이런 식으로 작성하게 될 텐데요,

using ClassLibrary1;
using Microsoft.VisualStudio.TestTools.UnitTesting;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lassLibrary1.Tests
{
    [TestClass()]
    public class Class1Tests
    {
        Class1 _cl = new Class1();

        [TestMethod()]
        [DataRow(false, 3000)]
        [DataRow(true, 5016)]
        public void IsTooSlowTest(bool expected, int sleepTime)
        {
            _cl.Start();
            Thread.Sleep(sleepTime);
            Assert.AreEqual(expected, _cl.IsTooSlow());
        }
    }
}

그런데, 매번 저걸 테스트할 때마다 8초씩 기다려야 하는 걸까요? 물론, Class1의 _waitTime이 꼭 5000이어야 한다면 할 수 없지만, 단위 테스트에 한해 저 값을 바꿔도 무방한 코드라면 유연함을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해당 필드를 internal 접근 유형으로 바꾸고, InternalsVisibleTo를 이용해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assembly: InternalsVisibleTo("ClassLibrary1Tests")]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internal int _waitTime = 5000;
        
        // ...[생략]...
    }
}

그럼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서 이렇게 internal 필드를 접근할 수 있어,

[TestMethod()]
[DataRow(false, 16)]
[DataRow(true, 46)]
public void IsTooSlowTest(bool expected, int sleepTime)
{
    _cl._waitTime = 30;

    _cl.Start();
    Thread.Sleep(sleepTime);
    Assert.AreEqual(expected, _cl.IsTooSlow());
}

단위 테스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매번 private 필드를 internal로 바꾸는 것이 타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단위 테스트를 위해 SetWaitTime internal 메서드를 두는 것도 부담스럽다면, 마지막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private 필드를 Reflection으로 접근해 보는 것입니다.

사실, .NET Framework 환경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경우를 위해 PrivateObject/PrivateType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의 예제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VisualStudio.TestTools.UnitTesting;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lassLibrary1.Tests
{
    [TestClass()]
    public class Class1Tests
    {
        Class1 _cl;        
        PrivateObject _prvObj; // instance private 접근
        PrivateType _prvType; // static private 접근

        [TestInitialize]
        public void TestInitialize()
        {
            _cl = new Class1();
            _prvObj = new PrivateObject(_cl);
            _prvType = new PrivateType(typeof(Class1));
        }

        [TestMethod()]
        [DataRow(false, 16)]
        [DataRow(true, 46)]
        public void IsTooSlowTest(bool expected, int sleepTime)
        {
            _prvObj.SetField("_waitTime", 30);

            // 만약 정적 필드라면,
            // _prvType.SetStaticField("_waitTime", 30);

            _cl.Start();
            Thread.Sleep(sleepTime);
            Assert.AreEqual(expected, _cl.IsTooSlow());
        }
    }
}

아쉽게도 PrivateObject/PrivateType은 .NET Core/5+ 환경의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서는 더 이상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PrivateObject and PrivateType are not available for a project targeting netcorapp2.0 #366
; https://github.com/Microsoft/testfx/issues/366

어쩔 수 없습니다. 직접 만들든가 해야 하는데, 그래도 위의 덧글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구현 코드 위치와 함께,

testfx/src/TestFramework/Extension.Desktop/
; https://github.com/microsoft/testfx/tree/664ac7c2ac9dbfbee9d2a0ef560cfd72449dfe34/src/TestFramework/Extension.Desktop

아예 zip 파일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의 프로젝트에도 PrivateObjectPrivateType.cs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ivateObjectPrivateType.zip
; https://github.com/microsoft/testfx/files/4132970/PrivateObjectPrivateType.zip

따라서, PrivateObjectPrivateType.cs을 그대로 .NET Core/5+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복사해 주고 이전 PrivateObject/PrivateType 사용 코드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의 편의성 메서드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PrivateObject]
    GetArrayElement
    GetField
    GetFieldOrProperty
    GetProperty
    Invoke
    SetArrayElement
    SetField
    SetFieldOrProperty
    SetProperty

[PrivateType]
    GetStaticArrayElement
    GetStaticField
    GetStaticProperty
    InvokeStatic
    SetStaticArrayElement
    SetStaticField
    SetStaticProperty




그 외 자잘한 거 2개 정도 더 정리해 볼까요? ^^

해당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할 수 있다면 이렇게 ExpectedException 특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estMethod]
[ExpectedException(typeof(FileNotFoundException))]
public void TestException()
{
    File.ReadAllText("test.dat");
}

그럼, FileNotFoundException 예외가 발생해도 기대했던 동작이기 때문에 위의 단위 테스트는 실패로 평가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메타데이터를 TestProperty를 이용해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TestMethod]
[TestProperty("Author", "kevin")]
public void ExampleTest()
{
    // Test logic
}

위와 같은 경우, "Test Explorer" 창에서 "Author [kevin]"이라는 별도의 출력 항목을 "Traits" 칼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stprop_attr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