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윈도우 환경에서 pytagcloud의 한글 출력 방법

pytagcloud에서 한글 태그를 출력하려면, 한글이 지원되는 폰트를 pytagcloud가 요구하는 디렉터리에 놓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pytagcloud가 설치된 디렉터리를 알아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파이썬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import pytagcloud
print(pytagcloud.__path__) // "pip install pytagcloud"로 설치된 경로 출력

예를 들어, 출력 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왔다고 가정하면,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

폰트 파일은 저 경로의 하위 "fonts" 디렉터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한글 폰트만 구하면 되는데요, 윈도우 사용자라면 "C:\Windows\Fonts" 디렉터리에 가득하니 ^^ 다음과 같이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 대상 디렉터리가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쓰지 못하는 곳이면 "관리자 권한"의 cmd 창에서 실행

C:\temp> robocopy c:\windows\fonts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fonts malgun*.ttf

그런데, 이렇게 복사해도 create_tag_image를 실행할 때 "fontname" 인자를 (어떤 이름으로 줘야 할 지도 불분명하지만) 줘도,

pytagcloud.create_tag_image(tag_list, 'test.jpg', size=(300,300), fontname='malgun.ttf', rectangular=True)

이런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C:/pycharm/work/pytest/main.py", line 10, in <module>
    pytagcloud.create_tag_image(tag_list, 'test.jpg', size=(300,300), fontname='malgun.ttf', rectangular=True)
  File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__init__.py", line 344, in create_tag_image
    rectangular=rectangular)
  File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__init__.py", line 275, in _draw_cloud
    tag_sprite = Tag(tag, (0, 0), fontname=fontname)
  File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__init__.py", line 59, in __init__
    self.font_spec = load_font(fontname)
  File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__init__.py", line 102, in load_font
    ", ".join([f['name'] for f in FONT_CACHE]))
AttributeError: Invalid font name. Should be one of Nobile, Old Standard TT, Cantarell, Reenie Beanie, Cuprum, Molengo, Neucha, Philosopher, Yanone Kaffeesatz, Cardo, Neuton, Inconsolata, Crimson Text, Josefin Sans, Droid Sans, Lobster, IM Fell DW Pica, Vollkorn, Tangerine, Coustard, PT Sans Regular

왜냐하면, 파일 복사만으로는 pytagcloud가 이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경로에 있는 fonts.json 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열어,

C:\Anaconda3\Lib\site-packages\pytagcloud\fonts\fonts.json

다음과 같이 새로운 항목을 추가해 줍니다.

[
    ...[생략]... 

    {
        "name": "PT Sans Regular",
        "ttf": "PT_Sans-Regular.ttf",
        "web": "http://fonts.googleapis.com/css?family=PT+Sans"
    },
    {
        "name": "Malgun Gothic",
        "ttf": "malgun.ttf",
        "web": "https://www.wfonts.com/font/malgun-gothic"
    }
]

(주의: 마지막 항목 바로 전의 쉼표(,) 구분을 잊으면 안 됩니다.)

위의 내용에 보면 "name"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Malgun Gothic"으로 했는데요, 따라서 그 이름을 사용해 create_tag_image에 폰트 이름을 전달하면 됩니다.

pytagcloud.create_tag_image(tag_list, 'test.jpg', size=(300,300), fontname='Malgun Gothic', rectangular=Tru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6정성태8/1/20183013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8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4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9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80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5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8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90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70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3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9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72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6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3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8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4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6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4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80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6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1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7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6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6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