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Entity Framework의 Join 사용 시 다중 칼럼에 대한 OR 조건 쿼리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안녕하세요! EntityFramework Linq 질문 드리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558

간단하게 테스트를 위해 다음의 글을 참조해,

Tutorial: Get Started with Entity Framework 6 Code First using MVC 5
; https://docs.microsoft.com/en-us/aspnet/mvc/overview/getting-started/getting-started-with-ef-using-mvc/creating-an-entity-framework-data-model-for-an-asp-net-mvc-application

(위의 글은 EF를 사용했지만) Entity Framework Core를 이용한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NET Core/5+ 프로젝트를 만들고 참조를 2개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
Install-Packag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SqlServer

그다음 엔티티 타입으로 Student와 Book을 추가하고,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Student
    {
        public int ID { get; set;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int SubID { get; set; } // JOIN OR 테스트를 위한 칼럼 추가

        public virtual ICollection<Book> Enrollments { get; set; }
    }

    public class Book
    {
        public int ID { get; set; }
        public int StudentID { get; set; }
        public string Title { get; set; }
        public int SubID { get; set; } // JOIN OR 테스트를 위한 칼럼 추가
    }
}

DbContext를 이렇게 구성해 주면 됩니다.

using Microsoft.EntityFrameworkCore;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SchoolContext : DbContext
    {

        public SchoolContext() : base()
        {
        }

        public DbSet<Student> Students { get; set; }
        public DbSet<Book> Books { get; set; }

        protected override void OnConfiguring(DbContextOptionsBuilder optionsBuilder)
        {
            base.OnConfiguring(optionsBuilder);

            string cs = "Data Source=.;Initial Catalog=ContosoUniversity1;Integrated Security=SSPI;";
            optionsBuilder.UseSqlServer(cs);
        }
    }
}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예제 데이터와 함께 DB를 생성하는 코드를 추가하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

using Microsoft.EntityFrameworkCore;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hoolContext db = new SchoolContext();

            // EF 6는 https://www.entityframeworktutorial.net/code-first/database-initialization-strategy-in-code-first.aspx
            if (db.Database.CanConnect() == false)
            {
                db.Database.EnsureCreated();
                InsertSampleData(db);
            }
        }

        private static void InsertSampleData(SchoolContext context)
        {
            var students = new List<Student>
                       {
                           new Student{Name="Carson",SubID=1},
                           new Student{Name="Meredith",SubID=2},
                           new Student{Name="Arturo",SubID=3},
                           new Student{Name="Gytis",SubID=1},
                           new Student{Name="Yan",SubID=2},
                           new Student{Name="Peggy",SubID=3},
                           new Student{Name="Laura",SubID=1},
                           new Student{Name="Nino",SubID=2}
                       };

            students.ForEach(s => context.Students.Add(s));
            context.SaveChanges();
            var courses = new List<Book>
                       {
                           new Book{StudentID=1, Title="Book 1", SubID=1},
                           new Book{StudentID=1, Title="Book 1", SubID=1},
                           new Book{StudentID=1, Title="Book 1", SubID=2},
                           new Book{StudentID=2, Title="Book 2", SubID=2},
                           new Book{StudentID=2, Title="Book 2", SubID=3},
                           new Book{StudentID=2, Title="Book 2", SubID=3},
                           new Book{StudentID=3, Title="Book 3", SubID=4},
                           new Book{StudentID=4, Title="Book 4", SubID=4},
                           new Book{StudentID=4, Title="Book 4", SubID=5},
                           new Book{StudentID=5, Title="Book 5", SubID=5},
                           new Book{StudentID=6, Title="Book 6", SubID=6},
                           new Book{StudentID=7, Title="Book 7", SubID=6},
                       };
            courses.ForEach(s => context.Books.Add(s));
            context.SaveChanges();
        }

    }
}




자, 이제 본격적으로 INNER JOIN 테스트를 해볼까요? ^^ 다들 아시겠지만 기본적인 JOIN은 LINQ 쿼리로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var q = from s in db.Students
            join e in db.Books on s.ID equals e.StudentID
            select s;

    Console.WriteLine(q.ToQueryString());
}
/* 출력 결과
SELECT [s].[ID], [s].[Name], [s].[SubID]
FROM [Students] AS [s]
INNER JOIN [Books] AS [b] ON [s].[ID] = [b].[StudentID]     
*/

이 상태에서 JOIN의 AND 조건을 추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on과 equals에 다중 AND 조건을 매칭시키는 방식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var q = from s in db.Students
            join e in db.Books on new { C1 = s.ID, C2 = s.SubID }
                           equals new { C1 = e.StudentID, C2 = e.SubID }
            select s;

    Console.WriteLine(q.ToQueryString());
}
/*
SELECT [s].[ID], [s].[Name], [s].[SubID]
FROM [Students] AS [s]
INNER JOIN [Books] AS [b] ON ([s].[ID] = [b].[StudentID]) AND ([s].[SubID] = [b].[SubID])
*/

그런데, "안녕하세요! EntityFramework Linq 질문 드리겠습니다." 질문 글에서는 JOIN에 대해 OR 조건을 추가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OR 조건을 직접 명시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만 생각해 보면, INNER JOIN의 OR 조건 추가는 사실상 CROSS JOIN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LINQ 쿼리로 구현해도 동일한 resultset을 반환받게 됩니다.

{
    var q = from s in db.Students
            from e in db.Books
            where s.ID == e.StudentID || e.SubID == s.SubID
            select s;

    Console.WriteLine(q.ToQueryString());
}
/* 출력 결과
SELECT [s].[ID], [s].[Name], [s].[SubID]
FROM [Students] AS [s]
CROSS JOIN [Books] AS [b]
WHERE ([s].[ID] = [b].[StudentID]) OR ([b].[SubID] = [s].[SubID])
*/

실제로 위에서 출력한 SELECT 문과 다음의 SELECT 문은 완전히 동일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SELECT [s].[ID], [s].[Name], [s].[SubID]
FROM [Students] AS [s]
INNER JOIN [Books] AS [b] ON ([s].[ID] = [b].[StudentID]) OR ([b].[SubID] = s.SubID)

그나저나, 사실 저도 실무에서 CROSS JOIN을 이제껏 단 한 번도 써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도 LINQ 쿼리의 JOIN에 대한 OR 조건을 검색해 보면 거의 안 나온 이유가 저런 식의 (CROSS JOIN 결과를 낳는) INNER JOIN ... OR을 거의 쓰는 일이 없기 때문일 듯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