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4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4. C# -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1082

.NET Framework: 827.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83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Windows: 204.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3035

.NET Framework: 1997. C# - nano 시간을 가져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36

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8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3

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380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예전 글에서,

WCF AJAX 서비스와 JavaScript 간의 DateTime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101

자바스크립트로부터 넘어온 시간 데이터 값을 C#으로 변환하는 것을 이미 설명했었는데요, 그래도 한 번 더 정리해봐야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경우 UTC 시간을 구성하기 위해 명시적으로 Date.UTC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 Date.UTC()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Date/UTC

var someday = Date.UTC(2021, 10, 14, 0, 0, 0)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달(Month)을 지정하는 값이 0을 시작으로 한 값이라는 점입니다. 즉, 위의 코드에서는 11월 14일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C#으로 위의 표현을 변환할 때는 반드시 +1을 해야 합니다.

DateTime someday = new DateTime(2021, 11, 14, 0, 0, 0);

또한, Date.UTC가 반환하는 값은 시간/날짜를 표현하는 개체가 아니고 1970-1-1, 00:00:00 UTC 시간을 기준으로 흐른 총 밀리초를 가지고 있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좀 더 정확히 Date.UTC와 유사한 C# 코드를 구현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바꿔야 합니다.

var someday = new DateTime(2021, 11, 14, 0, 0, 0);
long dayNumber = GetTime(someday);

public static long GetTime(DateTime time)
{
    /* Epoch Ticks == 621355968000000000 */
    return (time.Ticks - 621355968000000000) / TimeSpan.TicksPerMillisecond;
}

그렇다면 이제 자바스크립트의 Date 타입은 어떨까요?

Date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Date

한 가지 혼란스러운 점이 있다면, Date.UTC가 있다면 왠지 그냥 Date는 Local Time을 기준으로 할 것 같은데 이것 역시 UTC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C#으로는 DateTime.UtcNow를 사용해야 합니다.

// JavaScript
var today = new Date();

// C#
var today = DateTime.UtcNow;

또한, Date.UTC처럼 밀리초로 반환하고 싶다면 이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가 getTime입니다.

// JavaScript
var today = new Date();
var dayNumber = today.getTime()

// C#
var today = DateTime.UtcNow;
var dayNumber = GetTime(today);

대충 이 정도면 JavaScript의 Date와 값을 교환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




참고로, 자바스크립트의 간단한 실행 값 결과는 node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ode
> Date.UTC(2021, 10, 14)
1636848000000

> var d = new Date() // 현재의 시간을 UTC로.
undefined

> typeof(d) // 타입은 object
'object'

> typeof(d) == typeof(Date) // Date 타입이 아니라는 점!
false

> d instanceof Date // 하지만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하면 연결 체인 관계를 살펴 Date 타입임을 판별할 수 있고.
true

> d instanceof Object
tru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4-04 10시30분
.NET 4.6, .NET Core 1.0+ 이후 추가된 DateTimeOffset.ToUnixTimeSeconds 메서드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datetimeoffset.tounixtimeseconds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