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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로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

이상하군요, 예전에는 standalone executable zip 파일이 제공돼 "msi" 설치를 하지 않고 압축 파일 해제만으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찾을 수가 없군요. ^^;

python_standalone_zip_1.png

단지, "Windows embeddable package (64-bit)" 유형으로 zip 파일이 제공되는데요, 아쉽게도 이건 파이썬 응용 프로그램을 런타임과 함께 배포하고 싶은 경우 쓸 수 있는 형식이라 몇 가지 혼란스러운 점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pip가 없습니다. 할 수 없이 별도로 구성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get-pip.py 스크립트 파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Python\Python39> curl https://bootstrap.pypa.io/get-pip.py -o get-pip.py
  % Total    % Received % Xferd  Average Speed   Time    Time     Time  Current
                                 Dload  Upload   Total   Spent    Left  Speed
100 2108k  100 2108k    0     0  2108k      0  0:00:01 --:--:--  0:00:01 6130k

D:\Python\Python39> python get-pip.py
Collecting pip
  Downloading pip-21.3.1-py3-none-any.whl (1.7 MB)
     |████████████████████████████████| 1.7 MB 6.8 MB/s
Collecting setuptools
  Downloading setuptools-59.4.0-py3-none-any.whl (952 kB)
     |████████████████████████████████| 952 kB ...
Collecting wheel
  Downloading wheel-0.37.0-py2.py3-none-any.whl (35 kB)
Installing collected packages: wheel, setuptools, pip
  WARNING: The script wheel.exe is installed in 'D:\Python\Python39\Scripts' which is not on PATH.
  Consider adding this directory to PATH or, if you prefer to suppress this warning, use --no-warn-script-location.
  WARNING: The scripts pip.exe, pip3.9.exe and pip3.exe are installed in 'D:\Python\Python39\Scripts' which is not on PATH.
  Consider adding this directory to PATH or, if you prefer to suppress this warning, use --no-warn-script-location.
Successfully installed pip-21.3.1 setuptools-59.4.0 wheel-0.37.0

그럼, pip.exe 관련 파일과 함께 Scripts, (site-packages를 담은) Lib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오류가 발생합니다.

D:\Python\Python39> cd scripts

D:\Python\Python39\Scripts> pip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runpy.py", line 197, in _run_module_as_main
  File "runpy.py", line 87, in _run_code
  File "D:\Python\Python39\Scripts\pip.exe\__main__.py", line 4, in <module>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pip'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Why am I getting ImportError: No module named pip ' right after installing pip?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2639074/why-am-i-getting-importerror-no-module-named-pip-right-after-installing-pip

"._pth" 파일의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의 경우 제가 "Python 3.9" 버전을 설치했으니 "D:\Python\Python39\python39._pth" 파일의 내용에 다음과 같이 "Lib\site-packages" 경로를 추가해야 하는 것입니다.

D:\Python\Python39> type python39._pth
python39.zip
.
Lib\site-packages
# Uncomment to run site.main() automatically
#import site




알아본 김에, "._pth"에 대해 더 테스트를 해볼까요? ^^

예를 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파이썬 코드에서 그 하위 디렉터리의 파이썬 패키지를 참조하는 예제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c:\temp\main.py

import test

# c:\temp\test\__init__.py

print('test.init')

단순히 Windows embeddable package의 python.exe를 PATH 환경 변수에 연결해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D:\temp> where python
D:\Python\Python39\python.exe

c:\temp> python main.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D:\temp\main.py", line 2, in <module>
    import test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test'

그러니까, "._pth"에 있는 "." 상대 경로는,

D:\Python\Python39> type python39._pth
python39.zip
.
Lib\site-packages
# Uncomment to run site.main() automatically
#import site

말 그대로 "python.exe" 실행 파일이 위치한 곳을 의미하기 때문에 위의 스크립트 코드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main.py", ".\test\__init__py" 파일이 D:\Python\Python39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구성돼야 합니다. 이름이 왜 "Windows embeddable package"인지 알 수 있는 순간입니다. ^^;

만약, 복사하지 않고 사용하고 싶다면 "._pth"에 다음과 같이 직접 절대 경로를 등록하거나,

D:\Python\Python39> type python39._pth
python39.zip
D:\temp
.
Lib\site-packages
# Uncomment to run site.main() automatically
#import site

혹은, 그냥 "._pth" 파일을 삭제해 버리면 됩니다. 아마도 "embeddable"로 사용할 목적이 아닌, "standalone executable zip" 설치 유형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그냥 삭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위의 "pip" 실행 문제도 애당초 "._pth" 파일을 삭제했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 가장 난제 하나가 바로 "virtualenv"입니다.

D:\Python\Python39\Scripts> pip install virtualenv

저렇게 설치는 되어도, 실행해 보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 python 3.10에서는 virtualenv가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D:\Python\Python39\Scripts> virtualenv
FileNotFoundError: [WinError 3] The system cannot find the path specified: 'D:\\Python\\Python39\\DLLs'

그렇습니다. "embeddable"이라는 목적에 충실하게 virtualenv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관련 DLL들이 누락된 것은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테스트 가상 머신에 MSI 파일을 다운로드해 설치한 후, 거기 있는 "DLL" 디렉터리를 복사해 와야 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한 것 이외에 어떤 또 다른 문제가 생길지 알 수 없으므로, 결국 이것저것 고려할 때 어쩌면 차라리 그냥 MSI 파일로 설치하는 것이 더 속 편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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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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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9 06시55분
Pyinstaller를 이용한 실행 파일 만들기
; https://lazyduo.github.io/pyinstaller/

$ pyinstaller --onefile macro.py --hidden-import pywintypes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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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riterDateCnt.TitleF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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