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88. FFmpeg.exe를 이용한 C# 동영상 인코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10

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00

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12

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23

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47

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57

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 https://www.sysnet.pe.kr/2/0/1297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아래의 문서에 pgm 파일 포맷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pgm
; http://netpbm.sourceforge.net/doc/pgm.html

ffmpeg의 경우에도 pgm 포맷을 지원하는데요, 간단하게 어떻게 되는지 테스트를 해볼까요? ^^

우선, 동영상을 구해야 하니 youtube-dl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유튜브로부터 다운로드해봅니다.

d:\video_sample> D:\Tools\youtube-dl\youtube-dl.exe -f 137+140 rOwaZb9h4Jc --output mp4video_sample.mp4
[youtube] 9C6ALImuEzY: Downloading webpage
[download] Destination: mp4video_sample.f137.mp4
[download] 100% of 48.09MiB in 18:24
[download] Destination: mp4video_sample.f140.m4a
[download] 100% of 2.88MiB in 01:06
[ffmpeg] Merging formats into "mp4video_sample.mp4.mp4"
Deleting original file mp4video_sample.f137.mp4 (pass -k to keep)
Deleting original file mp4video_sample.f140.m4a (pass -k to keep)

자, 이렇게 생성한 mp4video_sample.mp4 동영상 파일에서 10초 간격으로 이미지를 PGM 파일 포맷으로 저장해 보겠습니다.

D:\video_sample> ffmpeg -i "mp4video_sample.mp4" -vf fps=1/10 out%d.pgm
ffmpeg version 4.3.2-2021-02-27-full_build-www.gyan.dev Copyright (c) 2000-2021 the FFmpeg developers
  built with gcc 10.2.0 (Rev6, Built by MSYS2 project)
  configuration: --enable-gpl --enable-version3 --enable-static --disable-w32threads --disable-autodetect --enable-fontconfig --enable-iconv --enable-gnutls --enable-libxml2 --enable-gmp --enable-lzma --enable-libsnappy --enable-zlib --enable-libsrt --enable-libssh --enable-libzmq --enable-avisynth --enable-libbluray --enable-libcaca --enable-sdl2 --enable-libdav1d --enable-libzvbi --enable-librav1e --enable-libwebp --enable-libx264 --enable-libx265 --enable-libxvid --enable-libaom --enable-libopenjpeg --enable-libvpx --enable-libass --enable-frei0r --enable-libfreetype --enable-libfribidi --enable-libvidstab --enable-libvmaf --enable-libzimg --enable-amf --enable-cuda-llvm --enable-cuvid --enable-ffnvcodec --enable-nvdec --enable-nvenc --enable-d3d11va --enable-dxva2 --enable-libmfx --enable-libcdio --enable-libgme --enable-libmodplug --enable-libopenmpt --enable-libopencore-amrwb --enable-libmp3lame --enable-libshine --enable-libtheora --enable-libtwolame --enable-libvo-amrwbenc --enable-libilbc --enable-libgsm --enable-libopencore-amrnb --enable-libopus --enable-libspeex --enable-libvorbis --enable-ladspa --enable-libbs2b --enable-libflite --enable-libmysofa --enable-librubberband --enable-libsoxr --enable-chromaprint
  libavutil      56. 51.100 / 56. 51.100
  libavcodec     58. 91.100 / 58. 91.100
  libavformat    58. 45.100 / 58. 45.100
  libavdevice    58. 10.100 / 58. 10.100
  libavfilter     7. 85.100 /  7. 85.100
  libswscale      5.  7.100 /  5.  7.100
  libswresample   3.  7.100 /  3.  7.100
  libpostproc    55.  7.100 / 55.  7.100
Input #0, mov,mp4,m4a,3gp,3g2,mj2, from 'mp4video_sample.mp4':
  Metadata:
    major_brand     : isom
    minor_version   : 512
    compatible_brands: isomiso2avc1mp41
    encoder         : Lavf58.45.100
  Duration: 00:03:06.50, start: 0.000000, bitrate: 2295 kb/s
    Stream #0:0(und): Video: h264 (High) (avc1 / 0x31637661), yuv420p(tv, bt709), 1920x1080 [SAR 1:1 DAR 16:9], 2160 kb/s, 30 fps, 30 tbr, 15360 tbn, 60 tbc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ISO Media file produced by Google Inc.
    Stream #0:1(und): Audio: aac (LC) (mp4a / 0x6134706D), 44100 Hz, stereo, fltp, 127 kb/s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ISO Media file produced by Google Inc.
Stream mapping:
  Stream #0:0 -> #0:0 (h264 (native) -> pgm (native))
Press [q] to stop, [?] for help
Output #0, image2, to 'out%d.pgm':
  Metadata:
    major_brand     : isom
    minor_version   : 512
    compatible_brands: isomiso2avc1mp41
    encoder         : Lavf58.45.100
    Stream #0:0(und): Video: pgm, gray, 1920x1080 [SAR 1:1 DAR 16:9], q=2-31, 200 kb/s, 0.10 fps, 0.10 tbn, 0.10 tbc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ISO Media file produced by Google Inc.
      encoder         : Lavc58.91.100 pgm
frame=   19 fps=9.4 q=-0.0 Lsize=N/A time=00:03:10.00 bitrate=N/A speed=94.3x
video:38475kB audio:0kB subtitle:0kB other streams:0kB global headers:0kB muxing overhead: unknown

실행 후, 10초 간격의 동영상에 대한 thumbnail 파일이 PGM 파일 포맷으로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보면,

P5
1920 1080
255
eeeefffffff...[생략]...

"P5"라는 signature로 시작해 개행 후, 이미지의 해상도와 255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여기서 255는 maximum gray value (Maxval: 허용 범위 0 < x < 65536) 값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으로 이미지가 출력되었는지 pgm viewer가 있어야 하는데요, 다행히 아래의 사이트에서 그 기능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PGM File Viewer (browser-based)
; https://smallpond.ca/jim/photomicrography/pgmViewer/index.html

이전 단계에서 생성했던 pgm 파일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렌더링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디에이드"의 "안다은" 님이고 사용을 허락받고 올립니다.)
pgm_file_format_1.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11-07 02시07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4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