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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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898

.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24

.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 https://www.sysnet.pe.kr/2/0/12932

.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3

.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35

.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
; https://www.sysnet.pe.kr/2/0/12936

.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7

.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1

.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2

.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59

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0

.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64

.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1

.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5

.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8

.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4

.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7

.NET Framework: 117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e_aa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91

.NET Framework: 117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http_multiclient.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2

.NET Framework: 118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6

.NET Framework: 118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3

.NET Framework: 119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vaapi_encode.c, vaapi_transcode.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5

.NET Framework: 1191. C 언어로 작성된 FFmpeg Examples의 C# 포팅 전체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302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지난 예제에 이어,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5

이번에는 ffmpeg 예제 중 "resampling_audio.c" 파일을 FFmpeg.AutoGen으로 포팅하겠습니다.

using FFmpeg.AutoGen;
using FFmpeg.AutoGen.Example;

namespace resampling_audio
{
    internal unsafe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FFmpegBinariesHelper.RegisterFFmpegBinaries();

            long src_ch_layout = ffmpeg.AV_CH_LAYOUT_STEREO;
            long dst_ch_layout = ffmpeg.AV_CH_LAYOUT_SURROUND;

            int src_rate = 48000, dst_rate = 44100;

            byte** src_data = null;
            byte** dst_data = null;
            int src_nb_channels = 0, dst_nb_channels = 0;
            int src_linesize, dst_linesize;
            int src_nb_samples = 1024, dst_nb_samples, max_dst_nb_samples;
            AVSampleFormat src_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DBL, dst_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S16;

            int dst_bufsize;
            string fmt = "";
            SwrContext* swr_ctx;
            double t;
            int ret;

            string dir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 "";
            string dst_filename = Path.Combine(dirPath, "test.dat");

            using FileStream dst_file = File.OpenWrite(dst_filename);

            swr_ctx = ffmpeg.swr_alloc();
            if (swr_ctx == null)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resampler context");
                ret = ffmpeg.AVERROR(ffmpeg.ENOMEM);
                goto end;
            }

            ffmpeg.av_opt_set_int(swr_ctx, "in_channel_layout", src_ch_layout, 0);
            ffmpeg.av_opt_set_int(swr_ctx, "in_sample_rate", src_rate, 0);
            ffmpeg.av_opt_set_sample_fmt(swr_ctx, "in_sample_fmt", src_sample_fmt, 0);

            ffmpeg.av_opt_set_int(swr_ctx, "out_channel_layout", dst_ch_layout, 0);
            ffmpeg.av_opt_set_int(swr_ctx, "out_sample_rate", dst_rate, 0);
            ffmpeg.av_opt_set_sample_fmt(swr_ctx, "out_sample_fmt", dst_sample_fmt, 0);

            if ((ret = ffmpeg.swr_init(swr_ctx)) < 0)
            {
                Console.WriteLine("Failed to initialize the resampling context");
                goto end;
            }

            src_nb_channels = ffmpeg.av_get_channel_layout_nb_channels((ulong)src_ch_layout);
            ret = ffmpeg.av_samples_alloc_array_and_samples(&src_data, &src_linesize, src_nb_channels, src_nb_samples, src_sample_fmt, 0);
            if (ret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source samples");
                goto end;
            }

            max_dst_nb_samples = dst_nb_samples = (int)ffmpeg.av_rescale_rnd(src_nb_samples, dst_rate, src_rate, AVRounding.AV_ROUND_UP);
            dst_nb_channels = ffmpeg.av_get_channel_layout_nb_channels((ulong)dst_ch_layout);
            ret = ffmpeg.av_samples_alloc_array_and_samples(&dst_data, &dst_linesize, dst_nb_channels, dst_nb_samples, dst_sample_fmt, 0);
            if (ret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destination samples");
                goto end;
            }

            t = 0;

            do
            {
                fill_samples((double*)src_data[0], src_nb_samples, src_nb_channels, src_rate, &t);

                dst_nb_samples = (int)ffmpeg.av_rescale_rnd(ffmpeg.swr_get_delay(swr_ctx, src_rate) + src_nb_samples, dst_rate, src_rate, AVRounding.AV_ROUND_UP);
                if (dst_nb_samples > max_dst_nb_samples)
                {
                    ffmpeg.av_freep(&dst_data[0]);
                    ret = ffmpeg.av_samples_alloc(dst_data, &dst_linesize, dst_nb_channels, dst_nb_samples, dst_sample_fmt, 1);
                    if (ret < 0)
                    {
                        break;
                    }

                    max_dst_nb_samples = dst_nb_samples;
                }

                ret = ffmpeg.swr_convert(swr_ctx, dst_data, dst_nb_samples, src_data, src_nb_samples);
                if (ret < 0)
                {
                    Console.WriteLine("Error while converting");
                    goto end;
                }

                dst_bufsize = ffmpeg.av_samples_get_buffer_size(&dst_linesize, dst_nb_channels, ret, dst_sample_fmt, 1);
                if (dst_bufsize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get sample buffer size");
                    goto end;
                }

                Console.WriteLine($"t:{t} in:{src_nb_samples} out:{ret}");
                dst_file.Write(new ReadOnlySpan<byte>(dst_data[0], dst_bufsize));
            } while (t < 10);

            if ((ret = get_format_from_sample_fmt(out fmt, dst_sample_fmt)) < 0)
            {
                goto end;
            }

            Console.WriteLine($"Resampling succeeded. Play the output file with the command:\n ffplay -autoexit -f {fmt} -channel_layout {dst_ch_layout} -channels {dst_nb_channels} -ar {dst_rate} {dst_filename}");

        end:
            if (src_data != null)
            {
                ffmpeg.av_freep(&src_data[0]);
            }

            ffmpeg.av_freep(&src_data);

            if (dst_data != null)
            {
                ffmpeg.av_freep(&dst_data[0]);
            }

            ffmpeg.av_freep(&dst_data);

            ffmpeg.swr_free(&swr_ctx);

            return 0;
        }

        static void fill_samples(double* dst, int nb_samples, int nb_channels, int sample_rate, double* t)
        {
            int i, j;
            double tincr = 1.0 / sample_rate;
            double* dstp = dst;
            const double c = 2 * Math.PI * 440.0;

            for (i = 0; i < nb_samples; i++)
            {
                *dstp = Math.Sin(c * *t);
                for (j = 1; j < nb_channels; j++)
                {
                    dstp[j] = dstp[0];
                }

                dstp += nb_channels;
                *t += tincr;
            }
        }

        static int get_format_from_sample_fmt(out string fmt, AVSampleFormat sample_fmt)
        {
            fmt = "";

            foreach (var item in sample_fmt_entry.entries)
            {
                if (item.sample_fmt == sample_fmt)
                {
                    fmt = (BitConverter.IsLittleEndian) ? item.fmt_le : item.fmt_be;
                    return 0;
                }
            }

            return ffmpeg.AVERROR(ffmpeg.EINVAL);
        }

    }

    public class sample_fmt_entry
    {
        public AVSampleFormat sample_fmt;
        public string fmt_be = "";
        public string fmt_le = "";

        public static sample_fmt_entry[] entries = new sample_fmt_entry[]
        {
            new sample_fmt_entry { 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U8, fmt_be = "u8", fmt_le = "u8" },
            new sample_fmt_entry { 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S16, fmt_be = "s16be", fmt_le = "s16le" },
            new sample_fmt_entry { 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S32, fmt_be = "s32be", fmt_le = "s32le" },
            new sample_fmt_entry { 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FLT, fmt_be = "f32be", fmt_le = "f32le" },
            new sample_fmt_entry { 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DBL, fmt_be = "f64be", fmt_le = "f64le" },
        };
    }
}

실행하면, 실행 파일 위치에 test.dat 파일이 생성되고, ffplay를 이용한 재생 방법이 출력됩니다.

t:0.021333333333333492 in:1024 out:925
t:0.042666666666666124 in:1024 out:941
t:0.06399999999999711 in:1024 out:940
...[생략]...
t:9.941333333343279 in:1024 out:941
t:9.96266666667732 in:1024 out:941
t:9.984000000011362 in:1024 out:940
t:10.005333333345403 in:1024 out:941
Resampling succeeded. Play the output file with the command:
 ffplay -autoexit -f s16le -channel_layout 7 -channels 3 -ar 44100 E:\...[생략]...\test.dat

예제 코드가 아주 간결해서 더 설명할 것이 없군요. ^^

(이 글의 소스 코드는 github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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