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Oracle.ManagedDataAccess의 Pool 및 그것의 연결 개체 수를 알아내는 방법

이것을 알아내는 방법은, 공식적으로는 성능 카운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 - (.NET Framework를 위한) Oracle.ManagedDataAccess 패키지의 성능 카운터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03

C# - Oracle.ManagedDataAccess.Core의 성능 카운터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00

하지만, 아쉽게도 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냥 저런 설정 없이 알아낼 수 있다면 좋을 텐데요, 다행히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그런대로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럼, 어디서 시작해볼까요? ^^

우선, OracleConnection.ClearAllPools 메서드가 있는데요,

public static void ClearAllPools()
{
    // ...[생략]...
    OracleConnectionDispenser<OraclePoolManager, OraclePool, OracleConnectionImpl>.ClearAllPools();
    // ...[생략]...
}

여기서 다시 OracleConnectionDispenser`3.ClearAllPools를 들어가면,

internal static void ClearAllPools()
{
    // ...[생략]...

    List<PM> list = OracleConnectionDispenser<PM, CP, PR>.m_listPM.GetList();
    for (int index = 0; index < list.Count; ++index)
        list[index].ClearAllPools(default (PR), false);
    }

    // ...[생략]...
}

OracleConnectionDispenser`3 제네릭 클래스의 m_listPM 정적 필드에 Pool 개체들이 담겨 있음을 짐작게 합니다. 해당 제네릭 타입은 3개의 타입 인자를 받아들이므로,

OracleConnectionDispenser<OraclePoolManager, OraclePool, OracleConnectionImpl>

이전에 설명한 방법을 사용해 일단 이렇게 m_listPM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Oracle.ManagedDataAccess.Client;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typeof(OracleConnection).Assembly;
        Dictionary<string, Type> typeArgs = new Dictionary<string, Type>()
        {
            ["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Manager"] = null,
            ["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 = null,
            ["OracleInternal.ServiceObjects.OracleConnectionImpl"] = null,
        };

        Type poolType = null;

        foreach (Type type in asm.GetTypes())
        {
            string name = type.FullName;

            if (typeArgs.ContainsKey(type.FullName) == true)
            {
                typeArgs[type.FullName] = type;
                continue;
            }

            if (name.IndexOf("OracleConnectionDispenser") == -1)
            {
                continue;
            }

            poolType = type;
        }

        bool resolvedAll = typeArgs.All((e) => e.Value != null);
        if (resolvedAll == false)
        {
            return;
        }

        Type[] genericArgs = new Type[]
        {
                typeArgs["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Manager"],
                typeArgs["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
                typeArgs["OracleInternal.ServiceObjects.OracleConnectionImpl"]
        };

        Type poolGenericType = poolType.MakeGenericType(genericArgs);

        {
            FieldInfo fi = poolGenericType.GetField("m_listPM", BindingFlags.Static | BindingFlags.Public);
            object syncQList = fi.GetValue(null);

            Console.WriteLine(syncQList);
        }

    }
}

그다음, syncQList에는 개체 풀을 유지하는 목록이 들어 있을 텐데요, 해당 타입을 보면,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OracleInternal.Common
{
  internal class SyncQueueList<T>
  {
    internal List<T> m_list;
    internal object m_sync;
    internal int m_max;
    internal bool m_bMaxExplicitlySet;

    // ...[생략]...
  }
}

다시 내부의 리스트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그 필드를 구하는,

{
    FieldInfo fi = poolGenericType.GetField("m_listPM", BindingFlags.Static | BindingFlags.Public);
    object syncQList = fi.GetValue(null);

    object poolList = GetInstanceFieldValue(syncQList, "m_lis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 numberOfPool = 0;

    foreach (var pool in poolList as IEnumerable)
    {
        numberOfPool++;
    }

    Console.WriteLine(numberOfPool);
}

private static object GetInstanceFieldValue(object objInstance, string fieldName, BindingFlags flags)
{
    return objInstance.GetType().GetField(fieldName, flags).GetValue(objInstance);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현재 풀이 만들어진 적이 없으므로 numberOfPool 값은 0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의 예제 코드를 한번 실행시켜 두면,


string oradb = "Data Source=(DESCRIPTION=(ADDRESS=(PROTOCOL=TCP)(HOST=127.0.0.1)(PORT=1521))(CONNECT_DATA=(SERVICE_NAME=XE)));User Id=hr;Password=hr2;";

DoOracleManagedCall(oradb, 0);

protected static void DoOracleManagedCall(string oradb, int delay)
{
    using (OracleConnection oraConnection = new OracleConnection(oradb))
    {
        oraConnection.Open();

        if (delay > 0)
        {
            Thread.Sleep(delay);
        }
    }
}

이제 리플렉션 코드는 numberOfPool의 개수로 1을 반환합니다.




자, 그럼 저 m_list는 OraclePoolManager의 목록을 가지고 있게 되는데요, (OraclePoolManager가 상속받은) PoolManager.ClearAllPools의 메서드를 보면,

public virtual void ClearAllPools(PR pr, bool isHAEvnt = false)
{
    // ...[생략]...
    List<CP> list = this.m_pmListCP.GetList();
    for (int index = 0; index < list.Count; ++index)
        list[index].ClearPool(pr, isHAEvnt);
    }
    // ...[생략]...
}
System.Collections.Generic.List`1[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Manager] m_list

다시, 내부에서 구성한 List를 열거하면서 ClearPool 메서드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중 Pool이 제공되고 각각의 Pool에서 다시 연결 개체를 소유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Pool 목록에서 다시 개별 요소들이 Pool을 가지고 있는 유형으로 나옵니다.

어쨌든, m_pmListCP도 SyncQueueList`1 타입이므로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열거할 수 있습니다.

// ...[생략]...
int numberOfPool = 0;

foreach (var pool in poolList as IEnumerable)
{
    numberOfPool++;

    object pmListCP = GetInstanceFieldValue(pool, "m_pmListCP",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object pmListCPList = GetInstanceFieldValue(pmListCP, "m_lis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foreach (var pmCP in pmListCPList as IEnumerable)
    {
        Console.WriteLine(pmCP); // 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
    }
}

Console.WriteLine(numberOfPool);

ClearAllPools 메서드에서는 결국 저렇게 얻은 OracleInternal.ConnectionPool.OraclePool 개체의 ClearPool 메서드를 호출하는 건데요,

public void ClearPool(PR prToRetain, bool isHAEvnt = false)
{
    // ...[생략]...
    List<PR> list = this.m_cpListPR.GetList();
    for (int index = 0; index < list.Count; ++index)
    {
        // ...[생략]...
        PR pr = list[index];
        if ((object) pr != null)
        {
            // ...[생략]...
            pr.m_pm.Close(pr, (OracleConnection) null);
            // ...[생략]...
        }
        // ...[생략]...
    }
    // ...[생략]...
}

보는 바와 같이 m_cpListPR이라는 목록을 연결 개체가 보관하는 듯하고, Close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연결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략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int numberOfPool = 0;
int numberOfCount = 0;

foreach (var pool in poolList as IEnumerable)
{
    numberOfPool++;

    object pmListCP = GetInstanceFieldValue(pool, "m_pmListCP",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object pmListCPList = GetInstanceFieldValue(pmListCP, "m_lis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foreach (var pmCP in pmListCPList as IEnumerable)
    {
        // OracleInternal.Common.SyncQueueList`1[OracleInternal.ServiceObjects.OracleConnectionImpl]
        object cpListPR = GetInstanceFieldValue(pmCP, "m_cpListPR",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object cpListPRList = GetInstanceFieldValue(cpListPR, "m_lis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 cpListSize = (int)GetInstanceFieldValue(cpListPRList, "_size",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numberOfCount += cpListSize;
    }
}

Console.WriteLine($"# of pools: {numberOfPool}");
Console.WriteLine($"# of connections: {numberOfCount}");




실제로 저 코드를 WriteCount라는 메서드로 분리해서 다음과 같이 실행해 보면,

string oradb1 = "Data Source=(DESCRIPTION=(ADDRESS=(PROTOCOL=TCP)(HOST=127.0.0.1)(PORT=1521))(CONNECT_DATA=(SERVICE_NAME=XE)));User Id=hr;Password=hr2;Min Pool Size=15;";
string oradb2 = "Data Source=(DESCRIPTION=(ADDRESS=(PROTOCOL=TCP)(HOST=127.0.0.1)(PORT=1521))(CONNECT_DATA=(SERVICE_NAME=XE)));User Id=hr;Password=hr2;Min Pool Size=10;";
string oradb3 = "Data Source=(DESCRIPTION=(ADDRESS=(PROTOCOL=TCP)(HOST=127.0.0.1)(PORT=1521))(CONNECT_DATA=(SERVICE_NAME=XE)));User Id=hr;Password=hr2;";

do
{
    Type poolGenericType = poolType.MakeGenericType(genericArgs);
    WriteCount(poolGenericType);

    for (int i = 0; i < 17; i++)
    {
        DoOracleManagedCall(oradb1, 1000);
    }

    WriteCount(poolGenericType);
    Thread.Sleep(1000);

    for (int i = 0; i < 17; i++)
    {
        DoOracleManagedCall(oradb2, 1000);
    }

    WriteCount(poolGenericType);
    Thread.Sleep(1000);

    for (int i = 0; i < 17; i++)
    {
        DoOracleManagedCall(oradb3, 1000);
    }

    WriteCount(poolGenericType);

    Console.WriteLine("---------------------------------------------------------------");
} while (true);

서로 다른 연결 개체를 3개 사용했으므로, 3개의 연결 개체 풀이 생성될 것이고, 각각의 풀에는 17개의 연결 개체가 들어 있을 것입니다. 운이 좋은 경우 정확히 3 * 17 = 51개가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풀 내부의 정책으로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를 성능 모니터링 도구와 함께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oracle_pool_status_1.png

보시면, 3개의 풀이 있고, 각각의 풀에는 21개, 17개, 17개까지 총 55개의 연결 개체가 생성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값은 정확하게 성능 모니터링 도구의 "NumberOfPooledConnections" 수와 일치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