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21. Cache 영향을 받지 않는 DNS 이름 풀이
; https://www.sysnet.pe.kr/2/0/1069

.NET Framework: 264.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69

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1795

개발 환경 구성: 434. 존재하지 않는 IP 주소에 대한 Dns.GetHostByAddress/gethostbyaddr/GetNameInfoW 실행이 느리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852

개발 환경 구성: 435. 존재하지 않는 IP 주소에 대한 Dns.GetHostByAddress/gethostbyaddr/GetNameInfoW 실행이 느리다면?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53

개발 환경 구성: 646. HOSTS 파일 변경 시 Edge 브라우저에 반영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89




HOSTS 파일 변경 시 Edge 브라우저에 반영하는 방법

윈도우 운영체제는 시스템 수준에서 DNS 캐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해 DNS 캐시를 비울 수 있습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Windows\System32> ipconfig /flushdns

Windows IP Configuration

Successfully flushed the DNS Resolver Cache.

하지만 Edge(를 포함한 크롬 계열의) 브라우저는 현재 실행 중인 경우 방문한 사이트에 대해 응용 프로그램 수준에서 캐시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위의 명령어만으로는 그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에 다음과 같이 youtube ip를 바꿔도,

#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생략]...

127.0.0.1 www.youtube.com

edge에서 여전히 유튜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실행 중인 모든 edge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되는데, 이게 은근히 귀찮은 작업이긴 합니다. 즉, Edge를 완전히 재시작하지 않아도 변경된 HOSTS 파일의 DNS를 반영하고 싶은 건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Edge: DNS Flush
; https://techcommunity.microsoft.com/t5/discussions/edge-dns-flush/td-p/1131012

"Ron Cone"의 덧글에 그 방법이 있는데요, 우선 다음의 명령어로 edge 브라우저 내에서 DNS 설정으로 들어가,

edge://net-internals/#dns

"Clear host cache" 버튼을 눌러 DNS 캐시를 비워야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유튜브 접속이 가능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유튜브를 방문한 TCP 소켓이 풀링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다음의 명령어까지 실행해,

edge://net-internals/#sockets

"Close idle sockets", "Flush socket pools"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