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재미있는 글이 있군요. ^^

Running with Server GC in a Small Container Scenario Part 1 – Hard Limit for the GC Heap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running-with-server-gc-in-a-small-container-scenario-part-1-hard-limit-for-the-gc-heap/

위의 글에 보면 COMPlus_GCHeapHardLimit 옵션이 나오는데요, 이게 Java의 Xmx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가볍게 테스트를 해볼까요? ^^

.NET Core 3.1 + Debug 빌드로 다음의 코드를 마련하고,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2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static void CallGC()
        {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true);
        }

        static void ShowGCInfo()
        {
            var info = GC.GetGCMemoryInfo();

            Console.WriteLine($"HeapSizeBytes: {info.HeapSizeBytes}");
            Console.WriteLine($"TotalAvailableMemoryBytes: {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Console.WriteLine($"FragmentedBytes: {info.FragmentedBytes}");
            Console.WriteLine($"HighMemoryLoadThresholdBytes: {info.HighMemoryLoadThresholdBytes}");
            Console.WriteLine($"MemoryLoadBytes: {info.MemoryLoadBytes}");
        }
    }
}

이렇게 max 값을 주면,

c:\temp> set COMPlus_GCHeapHardLimit=33000

c:\temp> ConsoleApp2.exe
Failed to create CoreCLR, HRESULT: 0x8007000E

0x8007000E (Not enough memory resources are available to complete this) 오류가 발생합니다. 위에서 COMPlus_GCHeapHardLimit은 16진수 값을 받아들이는데, 따라서 0x33000 == 208,986 바이트로는 메모리 부족이 발생한 것입니다.

여기서 조금 늘려 실행하면,

c:\temp> set COMPlus_GCHeapHardLimit=33100

c:\temp> ConsoleApp2.exe
HeapSizeBytes: 57096
TotalAvailableMemoryBytes: 209152
FragmentedBytes: 120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603382476
MemoryLoadBytes: 29432727183

잘 실행이 됩니다. 위의 결과를 보면 COMPlus_GCHeapHardLimit의 설정값과 TotalAvailableMemoryBytes의 값이 동일한데요, 실제로 공식 문서에는,

GCMemory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gcmemory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TotalAvailableMemoryBytes가 GC Heap의 "Free"를 나타내진 않고 현재 프로세스에서 최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쓰여있습니다.

This property value will be the value of the COMPlus_GCHeapHardLimit environment variable, or the Server.GC.HeapHardLimit value in runtimeconfig.json, if either is set.


그건 그렇고, Running with Server GC in a Small Container Scenario Part 1 – Hard Limit for the GC Heap 글에 보면, 닷넷 프로세스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를 크게 3분류로 나누는데,

  1. 이미 할당된 GC Heap 메모리와, 향후 GC가 사용할 목적으로 할당된 native memory
  2. 닷넷 런타임에 의해 사용되는 native memory, 예를 들어 IL 코드를 번역한 기계어가 위치하는 jitted code heap
  3. 닷넷 런타임 이외의 코드에서 할당된 메모리, 예를 들어 Pinvoke로 호출한 C/C++ DLL에서 할당한 메모리

TotalAvailableMemoryBytes는 과연 어떤 메모리에 대한 상한을 제한하는 것일까요? 일단 위의 메모리 중 당연히 3번은 제외했을 것이고, 그렇다면 1번만 해당할까요? 1, 2번 모두 해당할까요? 문서에 보면, "Specifies the maximum commit size, in bytes, for the GC heap and GC bookkeeping"라고 나오는 걸로 봐서는 1번만 포함하는 것이 맞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GC heap"과 함께 "GC가 예약하는 크기"가 포함된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은 간단하게 테스트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의 출력 결과를 보면, TotalAvailableMemoryBytes == 209152 값에서 현재 HeapSizeBytes가 57096이니까, 대충 152,056 바이트 여유 공간이 남습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이 그에 한참 못 미치는 15,000 바이트 정도를 소비하는 byte 버퍼를 생성해 테스트하면,

static byte[] buffer = null;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ffer = new byte[15_000];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 실행 결과
HeapSizeBytes: 72144
TotalAvailableMemoryBytes: 209152
FragmentedBytes: 120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603382476
MemoryLoadBytes: 29432727183


Out of memory.
*/

HeapSizeBytes는 15,048 바이트 정도 늘어났지만 저렇게 "Out of memory"가 프로그램의 말미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저 순간에 예약을 늘리는 코드가 동작했기 때문이 아닌가... 추측을 해봅니다.

당연하겠지만, native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은 제약에 포함이 안 되므로 아래의 코드는 잘 실행됩니다.

// 아래의 제약에서도 정상 실행
// set COMPlus_GCHeapHardLimit=33100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rshal.AllocCoTaskMem(1024 * 1024 * 512);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해당 글에 보면, HeapHardLimit을 runtimeconfig.json에도 설정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요, 그러면서 값을 "Server.GC.HeapHardLimit"라고 소개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문서를 보면 "System.GC.HeapHardLimit"가 맞습니다.

Runtime configuration options for garbage collection
 - Heap limi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runtime-config/garbage-collector#heap-limit

그래서 이렇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runtimeconfig.template.json
// Host Configuration Knobs

{
    "configProperties": {
        "System.GC.HeapHardLimit": 209152
    }
}

유의할 점은, 환경 변수에서는 16진수로 값을 설정했지만 위의 json에서는 10진수로 설정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HeapHardLimit와 함께 "Heap limit percent"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문서를 읽어보시길. ^^

Heap limit perc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runtime-config/garbage-collector#heap-limit-percent

참고로, Running with Server GC in a Small Container Scenario Part 1 – Hard Limit for the GC Heap 글에서 container가 자주 언급되는데, 아마도 이런 설정들은 근래의 container 환경이 대두됨에 따라 추가된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2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3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