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지금은 종료한) 제니퍼 프로모션 기간 동안,

제니퍼 .Net, PHP, Python 무료 설치 프로모션_2022
; https://jennifersoft.com/ko/blog/event-blog/2022-06-13/

발생한 재미있는 사례가 하나 있어 소개합니다. 프로모션에 신청한 해당 고객사는 마침 "DB에 부하가 걸리는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실제로 문제가 발생한 시간을 특정하면서 그때 "DB Service가 먹통이 된 현상"을 겪었다고 합니다.

자, ^^ 제니퍼가 설치되었으니 그 시간대의 성능 관련 자료들을 조회해 보면 문제의 원인이 나오지 않을까요? ^^

이를 위해, 제니퍼 "분석" 메뉴의 "X-View" 조회 화면으로 들어가 고객 측에서 알려 준 시간의 요청 처리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그림 1: 우측 상단의 "필터링" 조건에서 "ERROR가 포함된 트랜잭션만 표시"를 체크한 결과]
apm_post_mortem_diag_1.jpg

위의 화면은 그 시간대에 발생한 요청 중 "ERROR"가 발생한 경우만 보여주는데요, 왜냐하면 DB Service가 먹통이 되었으니 aspx에 대한 처리 중 예외가 발생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다시피, 저 시간대에만 약 22만 건에 해당하는 예외가 발생했고, 게다가 좌측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blur 처리되었지만) 나오는 것처럼 단 하나의 aspx 페이지 요청에 집중된 걸로 봐서, 분명한 장애 상황이 맞습니다. 자, 그럼 어떤 예외가 발생했는지 볼까요? ^^

위의 화면에서 빨간색 점들을 포함하도록 마우스를 이용해 드래그 동작으로 영역을 지정하면 해당 점들이 가진 프로파일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 프로파일 중, 예외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는 항목입니다.

...[생략]...
[0003][14:47:37 361][    0][    0] EXTERNAL-CALL [HTTP] WebReq.http://192.168.100.5 [12 ms]
[0004][14:47:37 373][   12][    0] url=http://192.168.100.5/DB/ExcuteQuery,response=One or more errors occurred. (각 소켓 주소(프로토콜/네트워크 주소/포트)는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략]...

아마도, 오류가 발생한 aspx 페이지는 내부의 또 다른 API 서버를 HTTP 호출로 경유해 DB 접근을 하는 듯합니다. 그리고, 프로파일의 오류 메시지를 통해 장애의 결정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류 메시지는,

Only one usage of each socket address (protocol/network address/port) is normally permitted
각 소켓 주소(프로토콜/네트워크 주소/포트)는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포트로 소켓 바인딩을 하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HTTP 호출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은 로컬의 TCP 포트가 모두 소진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그 원인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해당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HTTP 연결에 LEAK이 발생하는 경우
2. 해당 머신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A. 그 시간에 실행이 되도록 스케줄링된 프로세스가 과다하게 연결을 사용한다거나,
    B. 혹은 기존 프로세스에서 과다하게 TCP 연결을 많이 (또는 역시 LEAK이 발생) 하고 있는 경우

아쉽지만, 저것들 중 어느 것이 원인인지는 제니퍼에서 알 수는 없습니다. 단지, 저것이 원인일 것이라는 단서가 나왔으므로 다음부터는 제니퍼 모니터링 중 저런 상황이 발생하면 "netstat -ano" 명령어를 실행해 어떤 프로세스가 과다하게 포트를 소진하고 있는지 특정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해당 서버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을 잘 알고 있다면 개별 응용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살펴 LEAK의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 오류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위의 내용을 포함한 분석 결과를 해당 고객사에 전달했고, 이후 그 고객사는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회신을 보내왔습니다. (어떤 해결을 했는지 알려주셨으면 더 좋았을 텐데. ^^)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동안 고객사는 "DB 서비스가 먹통"이라고 판단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측정"을 한 결과, 그것은 "DB"의 문제가 아니라 호출 측의 문제였다는 점!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