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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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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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지난 글에,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3183

masm을 이용한 hello world 예제를 컴파일 해봤는데요,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을 이용해 편안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그 환경이 아니라면 어떻게 될까요? ^^

일반적인 명령행 창에서 실행하려면, 우선 ml64.exe와 link.exe의 경로를 알아야 합니다. 이는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t for VS 2022" 창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c:\temp> where ml64.exe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ml64.exe

c:\temp> where link.exe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link.exe

둘 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에 위치하고 있으니 이런 경우 PATH 환경 변수에 그것을 등록해 주면 됩니다.

SET PATH=%PATH%;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

일반 명령행 창에서 위의 PATH를 등록하고 지난 글의 예제(hello_cpp.asm)를 빌드하면,

c:\temp> ml64 hello_cpp.asm /link /nodefaultlib /subsystem:console ucrt.lib libcmt.lib vcruntime.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kernel32.lib /entry:mainCRTStartup
Microsoft (R) Macro Assembler (x64)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hello_cpp.asm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OUT:hello_cpp.exe
hello_cpp.obj
/nodefaultlib
/subsystem:console
ucrt.lib
libcmt.lib
vcruntime.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kernel32.lib
/entry:mainCRTStartup
LINK : fatal error LNK1181: cannot open input file 'ucrt.lib'

지정한 lib 파일을 찾을 수 없다고 오류가 발생합니다. 당연합니다. ^^ 해당 파일들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를 것입니다. 직접 확인을 해보면, vcruntime.lib, libcmt.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는 다음의 경로에 있는 것을 찾고,

// 이 경로는 ml64.exe 경로에 포함된 "14.34.31933" 버전을 따릅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64

ucrt.lib는 다음의 경로에서 찾습니다.

// 이 경로는 설치한 Windows Kits의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64

마지막으로 kernel32.lib 등의 Win32 DLL들은 다음의 경로에서 찾습니다.

// 이 경로는 설치한 Windows Kits의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64

ml64.exe 명령행에 저 경로를 일일이 함께 입력해도 되겠지만, 그럼 빌드 명령어가 너무 길어져 문제입니다. 다행히, link.exe는 라이브러리 참조를 위한 환경 변수 LIB를 사용하는데요, 따라서 위의 경로들을 다음과 같이 등록해 주면 됩니다.

SET LIB=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64

이제 다시 hello_cpp.asm을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알아본 ml64.exe 명령어에서는 "/link" 옵션을 통해 compile + linking을 함께 처리하고 있는데요, 이를 나눠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temp> SET PATH=%PATH%;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

c:\temp> SET LIB=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64

c:\temp> ml64 /c hello_cpp.asm
Microsoft (R) Macro Assembler (x64)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hello_cpp.asm

c:\temp> link.exe hello_cpp.obj /nodefaultlib /subsystem:console ucrt.lib libcmt.lib vcruntime.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kernel32.lib /entry:mainCRTStartup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hello_cpp.exe
Hello World!




Visual Studio의 경우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이 제공됩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닷넷 개발자들은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t for VS 2022"보다는 그것을 더 자주 애용할 텐데요, 그 환경은 "x86"을 위한 빌드 환경으로 기본 세팅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그 명령행 창을 띄우고 link.exe의 경로를 보면,

**********************************************************************
** Visual Studio 2022 Developer Command Prompt v17.4.2
** Copyright (c) 2022 Microsoft Corporation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 where link.exe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86\x86\link.exe

이렇게 x86 경로가 나옵니다. 또한, 이 환경에서 link.exe는 경로에 있지만, ml64.exe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을 위한 경로를 추가해 줍니다.

SET PATH=%PATH%;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

하지만,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은 전반적으로 x86을 위한 환경 설정이 돼 있어서 linking하는 라이브러리들의 경로 역시 x86으로 잡혀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link.exe hello_cpp.obj /nodefaultlib /subsystem:console ucrt.lib libcmt.lib vcruntime.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kernel32.lib /entry:mainCRTStartup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LINK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mainCRTStartup
hello_cpp.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ExitProcess referenced in function main
hello_cpp.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printf referenced in function main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86\ucrt.lib : warning LNK4272: library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86\libcmt.lib : warning LNK4272: library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86\vcruntime.lib : warning LNK4272: library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86\legacy_stdio_definitions.lib : warning LNK4272: library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86\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 warning LNK4272: library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86\kernel32.lib : warning LNK4272: library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hello_cpp.exe : fatal error LNK1120: 3 unresolved externals

당황하지 마시고 ^^ 그냥 x64 라이브러리가 있는 디렉터리에서 찾으라고 LIB 환경 변수를 재정의하면 됩니다.

SET LIB=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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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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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30 08시36분
A graphical depiction of the steps in building a C++ executable, basic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529-25/?p=109818

A graphical depiction of the steps in building a C++ executable, enhanced for classic Win32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530-00/?p=109823

A graphical depiction of the steps in building a C++ executable, with XAML and packaging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531-00/?p=109825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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