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 https://www.sysnet.pe.kr/2/0/11262

오류 유형: 798. WinDbg - Failed to load data access module, 0x80004002
; https://www.sysnet.pe.kr/2/0/12994

디버깅 기술: 184. windbg - 32비트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인 경우 !peb 명령어로 나타나지 않는 환경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216

디버깅 기술: 185. windbg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작업 관리자로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sos로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17

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 https://www.sysnet.pe.kr/2/0/13725

오류 유형: 950. Process Explorer -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뜰 때 "Error writing dump file: Access is denied."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913




windbg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작업 관리자로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sos로 디버깅하는 방법

예전 글에서,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 https://www.sysnet.pe.kr/2/0/11262

64비트 운영체제 환경에서 "작업 관리자(Task Manager)"를 이용해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뜨는 경우, sos.dll 로딩이 안 된다는 설명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쓴 글에서 "wow64exts.sw" 명령어를 실습하는 중에 문득 그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실제로 wow64exts.sw 명령어 후에는 해당 덤프에 대해 sos 확장이 잘 로드가 됩니다.

0:000> !wow64exts.sw
Switched to Guest (WoW) mode

0:000:x86> .loadby sos clr

0:000:x86>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생략]...\AppData\Local\Microsoft\WindowsApps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image 4.8.9105.0, API 1.0.0, built Thu Sep 15 09:28:04 2022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생략]...
    ntsdexts: image 10.0.22000.194, API 1.0.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86\WINXP\ntsdexts.dll]

하지만, sos 명령어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0:000:x86> !clrstack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8664).

0:000:x86> !name2ee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8664).

그런데, 이런 간극을 메워주는 확장을 작성해 공개한 것이 있습니다.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6422577/sos-does-not-support-the-current-target-architecture

poizan42/soswow64
; https://github.com/poizan42/soswow64

soswow64.zip
; https://github.com/poizan42/soswow64/releases/download/v1.0.4/soswow64.zip

그래서 이 확장을 추가로 로드하면,

0:000:x86> .load c:\temp\soswow64.dll
Successfully hooked IDebugControl::GetExecutingProcessorType.
Failed patching DbgEng!X86MachineInfo::ConvertCanonContextToTarget, stack related commands may not work correctly.

Windows 11의 제 환경에서는 "Failed ..." 오류가 발생하긴 하지만 그런대로 대부분의 명령어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0:000:x86> !clrstack
OS Thread Id: 0xea88 (0)
Child SP       IP Call Site
006fedec 0000002b [InlinedCallFrame: 006fedec] 
006fede8 71be7821 DomainNeutralILStubClass.IL_STUB_PInvoke(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Handle, Byte*, Int32, Int32 ByRef, IntPtr)
006fedec 7231b19a [InlinedCallFrame: 006fedec] Microsoft.Win32.Win32Native.ReadFile(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Handle, Byte*, Int32, Int32 ByRef, IntPtr)
006fee50 7231b19a System.IO.__ConsoleStream.ReadFileNative(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Handle, Byte[], Int32, Int32, Boolean, Boolean, Int32 ByRef)
006fee80 7231b0a7 System.IO.__ConsoleStream.Read(Byte[], Int32, Int32)
006feea0 71b7a669 System.IO.StreamReader.ReadBuffer()
006feeb0 71b7aa52 System.IO.StreamReader.ReadLine()
006feecc 724502e6 System.IO.TextReader+SyncTextReader.ReadLine()
006feedc 722b5a85 System.Console.ReadLine()
006feee4 02660896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ConsoleApp1.exe
Program.Main(System.String[])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 @ 9]
006ff09c 735b2526 [GCFrame: 006ff09c] 

0:000:x86> !name2ee ConsoleApp1!Program.Main
Module:      00d24044
Assembly:    ConsoleApp1.exe
Token:       06000001
MethodDesc:  00d24d54
Name:        Program.Main(System.String[])
JITTED Code Address: 02660848

0:000:x86> !savemodule 0x00d24044 c:\temp\test.dll 
3 sections in file
section 0 - VA=2000, VASize=7bc, FileAddr=200, FileSize=800
section 1 - VA=4000, VASize=5bc, FileAddr=a00, FileSize=600
section 2 - VA=6000, VASize=c, FileAddr=1000, FileSize=200

위의 실습은, x86 버전의 windbg로 해야 하고, 만약 Preview AppStore 버전을 사용한다면 덤프 파일 로딩 시 "Target architecture"를 "Autodetect"가 아닌 명시적으로 "X86"을 지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전 글(https://www.sysnet.pe.kr/2/0/11262)에서 작업 관리자 대신 Process Explorer를 사용하라고 했는데요,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Q&A에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하는 덧글이 있습니다.

바로, ^^ 32비트 Task Manager를 띄워서 덤프를 뜨면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경로에 있는 작업 관리자 모듈을,

C:\Windows\SysWOW64\taskmgr.exe 

직접 실행해 덤프를 떠도 됩니다. 이로써 고객사 덤프 뜰 때 Process Explorer를 다운로드해야 한다는 부탁을 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 그렇긴 한데, 이제는 x86 버전의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거의 볼 일이 없으니... 너무 늦게 알아버렸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