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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WMI 논리 디스크가 속한 물리 디스크의 정보를 얻는 방법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드라이브 문자를 통해서 물리 디스크 명칭을 알아내고 싶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803

윈도우에서 "drive"는 논리적인 디스크 정보에 해당합니다. 즉,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를 1개 구매해서, 거기에 3개의 파티션을 나눈 다음 각각 C, D, E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할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리 디스크 0
    논리 디스크 0 - C
    논리 디스크 1 - D
    논리 디스크 2 - E

그러니까, 논리 디스크 자체에는 물리 디스크의 Serial number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논리 디스크가 속한 물리 디스크를 먼저 구하는 선행 작업이 필요합니다.




결국 문제는, 논리 디스크(Win32_LogicalDisk)와 물리 디스크의 관계를 연결할 수 있는 접점이 필요한 건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Q&A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WMI Association of LogicalDisk with DiskPartit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116174/wmi-association-of-logicaldisk-with-diskpartition

위의 글에서 설명하듯이, 논리 디스크 정보에 포함된 "VolumeSerialNumber" 고윳값이 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을 통해 물리 디스크 정보인 Win32_DiskDrive에 대한 교각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using System.Management;
using System.Runtime.Versioning;
using ConsoleApp1;

[assembly: SupportedOSPlatform("windows")]

// Install-Package System.Managemen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Win32_DiskDrive> physicalDisks = GetPhysicalDiskList();

        foreach (Win32_LogicalDisk drive in GetLogicalDiskList())
        {
            Console.WriteLine($"{nameof(drive.DeviceID)}: {drive.DeviceID}");
            Console.WriteLine($"{nameof(drive.VolumeSerialNumber)}: {drive.VolumeSerialNumber}");

            drive.PhysicalDisk = physicalDisks.Find(disk => disk.Partitions.Find(partition => partition.VolumeSerialNumber == drive.VolumeSerialNumber) != null);
            if (drive.PhysicalDisk != null)
            {
                Console.WriteLine($"{nameof(drive.PhysicalDisk.SerialNumber)}: {drive.PhysicalDisk.SerialNumber}");
                Console.WriteLine($"{nameof(drive.PhysicalDisk.DeviceID)}: {drive.PhysicalDisk.DeviceID}");
            }

            Console.WriteLine();
        }
    }

    public static List<Win32_LogicalDisk> GetLogicalDiskList()
    {
        List<Win32_LogicalDisk> drives = new List<Win32_LogicalDisk>();

        try
        {
            ManagementObjectSearcher searcher = new ManagementObjectSearcher("root\\CIMV2", "SELECT * FROM Win32_LogicalDisk");

            foreach (ManagementObject queryObj in searcher.Get())
            {
                Win32_LogicalDisk item = new Win32_LogicalDisk();

                item.Caption = queryObj.GetAsString("Caption");
                item.Description = queryObj.GetAsString("Description");
                item.DeviceID = queryObj.GetAsString("DeviceID");
                item.Name = queryObj.GetAsString("Name");
                item.VolumeName = queryObj.GetAsString("VolumeName");
                item.VolumeSerialNumber = queryObj.GetAsString("VolumeSerialNumber");

                drives.Add(item);
            }
        }
        catch (ManagementException)
        {
        }

        return drives;
    }

    public static List<Win32_DiskDrive> GetPhysicalDiskList()
    {
        List<Win32_DiskDrive> drives = new List<Win32_DiskDrive>();

        try
        {
            ManagementObjectSearcher searcher = new ManagementObjectSearcher("root\\CIMV2", "SELECT * FROM Win32_DiskDrive");

            foreach (ManagementObject queryObj in searcher.Get())
            {
                Win32_DiskDrive item = new Win32_DiskDrive();

                item.DeviceID = queryObj.GetAsString("DeviceID");
                item.Caption = queryObj.GetAsString("Caption");
                item.Description = queryObj.GetAsString("Description");
                item.Index = queryObj.GetAsUInt32("Index");

                item.SerialNumber = queryObj.GetAsString("SerialNumber").Trim();
                item.PNPDeviceID = queryObj.GetAsString("PNPDeviceID");

                ListPartitions(item);
                drives.Add(item);
            }
        }
        catch (ManagementException)
        {
        }

        return drives;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116174/wmi-association-of-logicaldisk-with-diskpartition
    private static void ListPartitions(Win32_DiskDrive drive)
    {
        string assocQuery = $"Associators of {{Win32_DiskDrive.DeviceID='{drive.DeviceID}'}} where AssocClass=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var assocPart = new ManagementObjectSearcher(assocQuery);
        assocPart.Options.Timeout = System.Management.EnumerationOptions.InfiniteTimeout;

        foreach (ManagementObject moPart in assocPart.Get())
        {
            string logDiskQuery = $"Associators of {{Win32_DiskPartition.DeviceID='{moPart.Properties["DeviceID"].Value.ToString()}'}} where AssocClass=Win32_LogicalDiskToPartition";

            var logDisk = new ManagementObjectSearcher(logDiskQuery);
            logDisk.Options.Timeout = System.Management.EnumerationOptions.InfiniteTimeout;

            foreach (var logDiskEnu in logDisk.Get())
            {
                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partition = new 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partition.VolumeSerialNumber = logDiskEnu.GetAsString("VolumeSerialNumber");

                drive.Partitions.Add(partition);
            }
        }
    }
}

public class Win32_LogicalDisk
{
    public string Caption = "";
    public string Description = "";
    public string DeviceID = "";
    public string Name = "";
    public string VolumeName = "";
    public string VolumeSerialNumber = "";

    public Win32_DiskDrive? PhysicalDisk;
}

public class Win32_DiskDrive
{
    public string DeviceID = "";
    public string Caption = "";
    public string Description = "";
    public uint Index;
    public string SerialNumber = "";
    public string PNPDeviceID = "";

    public List<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Partitions = new List<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

public class 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
    public string VolumeSerialNumber = "";
}

실행 시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Ligical-DeviceID: C:
VolumeSerialNumber: C54B0E7F
SerialNumber: 0015_4222_153C_557E.
Physical-DeviceID: \\.\PHYSICALDRIVE1

Ligical-DeviceID: D:
VolumeSerialNumber: D29D0282
SerialNumber: 0015_4222_153C_5562.
Physical-DeviceID: \\.\PHYSICALDRIVE2

Ligical-DeviceID: E:
VolumeSerialNumber: A8A69CBD
SerialNumber: 0015_4222_153C_5562.
Physical-DeviceID: \\.\PHYSICALDRIVE2

Ligical-DeviceID: F:
VolumeSerialNumber: 38C805A0
SerialNumber: WD-WXT1DC0JKWHY
Physical-DeviceID: \\.\PHYSICALDRIVE0

실제로 해당 시스템에 설치된 물리 디스크에 따른 디스크 정보는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물리 디스크 - PHYSICALDRIVE0
    논리 디스크 F:

물리 디스크 - PHYSICALDRIVE1
    논리 디스크 C:

물리 디스크 - PHYSICALDRIVE2
    논리 디스크 D:
    논리 디스크 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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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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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3-01-25 09시10분
[dsscrolls] 정말 감사합니다! 저 접점을 못 찾아서 헤매고 있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guest]
2023-01-25 06시33분
[dsscrolls] 델파이로 작성하려니 ManagementObjectSearcher 구현 등이 조금 어렵게 되어서 다른 방안을 찾아봤습니다.

1. Select Antecedent from Win32_LogicalDiskToPartition where Dependent="Win32_LogicalDisk.DeviceID="C:"" 로 Antecedent를 추출하고.

2. Antecedent를 Select * from Win32_DiskDriveToDiskPartition where Dependent="%s" 에 대입해서 물리 드라이브 이름(번호)를 얻고

3. Select SerialNumber from Win32_DiskDrive where DeviceID="\\\\.\\PHYSICALDRIVE%n" 에 번호를 대입하여 해당 물리 드라이브의 시리얼 번호 추출에 성공했습니다.

보여주신 글이 아니었더라면 이 방법을 못 떠올렸겠죠. 감사합니다.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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