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오류 유형: 51. Vista(UAC) + 웹 프로젝트 디버깅: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63

오류 유형: 211. ASP.NET 응용 프로그램을 IIS Express에서 디버깅할 때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오류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593

오류 유형: 234. IIS Express에서 COM+ 사용 시 SecurityException -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726

디버깅 기술: 186. C# - CacheDependency의 숨겨진 예외 - System.Web.Http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13239

디버깅 기술: 187. ASP.NET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의 숨겨진 예외 - System.Web.Http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13240

디버깅 기술: 188. ASP.NET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의 숨겨진 예외 -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13241

디버깅 기술: 189. ASP.NET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의 숨겨진 예외 -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13242

오류 유형: 895. ASP.NET - System.Security.SecurityException: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 https://www.sysnet.pe.kr/2/0/13559

오류 유형: 896. ASP.NET - .NET Framework 기본 예제에서 System.Web에 대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3562




ASP.NET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의 숨겨진 예외 -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지난 글에 이어,

ASP.NET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의 숨겨진 예외 -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13241

ASP.NET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의 숨겨진 예외 - System.Web.Http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13240

마찬가지로 숨겨진 예외가 하나 더 있는데 바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입니다.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HResult=0x80070005
  Message=Access to the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Temporary ASP.NET Files\~AspAccessCheck_2e46d48344384.tmp' is deni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IO.__Error.WinIOError(Int32 errorCode, String maybeFullPath) in f:\dd\ndp\clr\src\BCL\system\io\__error.cs:line 160

  This exception was originally thrown at this call stack:
    System.IO.__Error.WinIOError(int, string) in __error.cs

사실 이건 아주 오래된 문제입니다.

Vista(UAC) + 웹 프로젝트 디버깅: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63

즉,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Temporary ASP.NET Files" 경로가 기본적으로는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위의 내용에 따라 Users에 "Modify" 권한을 추가하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애석하게도, 위의 예외를 해결하면 이제 "System.Globalization.CultureNotFoun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Globalization.CultureNotFoundException
  HResult=0x80070057
  Message=Culture is not supported.
Parameter name: name
UserCache is an invalid culture identifier.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This exception was originally thrown at this call stack:
    System.Globalization.CultureInfo.CultureInfo(string, bool) in cultureinfo.cs

이때의 코드를 보면,

internal static CultureInfo CreateReadOnlyCultureInfo(string name)
{
    if (!_cultureCache.Contains(name))
    {
        lock (_cultureCache)
        {
            if (_cultureCache[name] == null)
            {
                _cultureCache[name] = CultureInfo.ReadOnly(new CultureInfo(name));
            }
        }
    }
    return (CultureInfo)_cultureCache[name];
}

name 인자의 값이 "UserCache"입니다. ^^; 실제로 이것은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Temporary ASP.NET Files" 하위에 생성되는 디렉터리 이름입니다. 가령, 제가 만든 예제에서는 ".\vs\b391cbbb\7e17a152" 디렉터리가 생성되는데, 그 하위에 보면, "assembly", "hash", "UserCache" 디렉터리가 생성돼 있습니다.

그중에서 UserCache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private void FindSatelliteDirectories()
{
    string[] directories = Directory.GetDirectories(_cacheDir); // assembly, hash, UserCache 반환
    string[] array = directories;
    foreach (string text in array)
    {
        string fileNameWithoutExtension = Path.GetFileNameWithoutExtension(text);
        if (!(fileNameWithoutExtension == "assembly") && !(fileNameWithoutExtension == "hash") && System.Web.UI.Util.IsCultureName(fileNameWithoutExtension))
        {
            if (_satelliteDirectories == null)
            {
                _satelliteDirectories = new ArrayList();
            }
            _satelliteDirectories.Add(Path.Combine(_cacheDir, text));
        }
    }
}

저 조건에 "UserCache"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걸 부드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우회 방법이 하나 있긴 한데요, UserCache 디렉터리는 Global.asax에 기본 코드로 제공되는 아래의 2개 코드 때문입니다.

AreaRegistration.RegisterAllAreas(); // MVC-AreaRegistrationTypeCache.xml 파일 생성
GlobalConfiguration.Configure(WebApiConfig.Register); // MVC-AreaRegistrationTypeCache.xml 파일 생성

어차피 이전 예외에서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Temporary ASP.NET Files" 경로에 접근 권한이 없어 저 파일이 생성되지 않아도 동작에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그냥 삭제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 ...[생략]...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HttpApplication
    {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 Code that runs on application startup
            AreaRegistration.RegisterAllAreas();
            GlobalConfiguration.Configure(WebApiConfig.Register);

#if DEBUG
            // IIS 8.0 – How is .NET Framework Temp Folder Path Generated?
            // https://robinding.medium.com/iis-8-0-how-is-net-framework-temp-folder-path-generated-bbf1170a9714
            string tempPath = System.Threading.Thread.GetDomain().DynamicDirectory;
            string userCachePath = Path.Combine(tempPath, "UserCache");
            Directory.Delete(userCachePath, true);
#endif

            // ...[생략]...
        }

    }
}

UserCache 디렉터리를 생성 후 곧바로 삭제하기 때문에 다음번 F5 실행 시 해당 디렉터리가 존재하지 않아 CultureNotFoundException 예외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자, 이제 다음부터 발생하는 예외들은 사용자 코드로 인한 것이므로 꾸준히 잘 관리만 하신다면 숨겨진 예외로 인한 버그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