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SL 2 내부에서 열고 있는 UDP 서버를 호스트 측에서 접속하는 방법

그나저나, WSL과 UDP는 별로 친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230

이번에 문제가 되는 상황은 위와는 반대로 WSL 2 내부에서 UDP 서버를 열고 있는 경우입니다.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이 소켓 바인딩인데요, 이게 참 재미있습니다. ^^; 아래의 글을 통해,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56

WSL에서 TCP 서버 소켓 바인딩을 0.0.0.0으로 해도 외부적으로는 127.0.0.1로 된다고 했는데요, UDP 서버의 경우에는 0.0.0.0으로 (또는 localhost, 127.0.0.1, 또는 WSL IP로) 바인딩해도 외부에 나타나질 않습니다. ^^;

// WSL 측
$ nc -ul 0.0.0.0 65300

$ netstat -ano | grep 65300
udp        0      0 0.0.0.0:65300           0.0.0.0:*                           off (0.00/0/0)

// 호스트 측 (출력 없음)
c:\temp> netstat -ano | findstr 65300

c:\temp> 

게다가 WSL 내의 UDP 서버로 호스트 측에서 통신을 하려면 반드시 "vEthernet (WSL)" 네트워크의 IP로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UDP 서버는 0.0.0.0 또는 WSL IP로 바인딩이 되어야 하고,

[WSL 측 UDP 서버]

// 0.0.0.0으로 바인딩하거나,
$ nc -ul 0.0.0.0 65300

// 또는, WSL IP로 바인딩
$ nc -ul 172.22.151.118 65300

윈도우 측에서는 오직 UDP 서버의 WSL IP(위의 경우 172.22.151.118)로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호스트 측 UDP 클라이언트 (netcat)]

// 127.0.0.1로는 데이터 전송이 안 됨!
c:\temp> echo "TEST" | netcat -u 127.0.0.1 65300
         
// 반드시 WSL IP로만 데이터 전송 가능
c:\temp> echo "TEST" | netcat -u 172.22.151.118 65300

저 과정의 역방향(WSL UDP 클라이언트, 호스트 측 UDP 서버)은, 그래도 그나마 다른 IP로는 1472 바이트 이내에서의 통신은 가능했었지만 이번에는 오직 WSL IP로만 통신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관련해서 검색해 보면,

Can't access UDP services running in WSL on localhost #8783
; https://github.com/microsoft/WSL/issues/8783

2022년 8월 31일에 올라온 이슈가 있습니다. 덧글에 보면 이 문제로 인해 WSL 2 내부에서 UDP로 운영되는 서비스(일례로 DNS)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과도 연결됩니다.

또 다른 덧글에 보면 이 문제에 대한 우회 방법으로 "checksum offload"를 끄는 방법을 제시하는데요,

$ sudo ethtool -K eth0 tx off
Actual changes:
tx-checksumming: off
        tx-checksum-ipv4: off
        tx-checksum-ipv6: off
tcp-segmentation-offload: off
        tx-tcp-segmentation: off [requested on]
        tx-tcp6-segmentation: off [requested on]

제 경우에는 바뀐 점이 없었습니다.

이걸 문제로 봐야 하느냐는 약간 다르게 생각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엄밀히 보면, WSL 2의 경우 가상 스위치를 만들어 그 네트워크 안에서 동작하는 것이므로 WSL IP로만 통신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WSL 2를 Full VM으로 호스팅해서 통신했다면 저 사실을 지극히 정상적으로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단지, WSL 2가 경량화된 Managed VM으로 윈도우 호스트 측과 긴밀하게 연동하기 때문에 부지불식간에 자꾸 localhost, 127.0.0.1로의 통신을 시도하게 되고 그것이 안 되는 것을 버그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도 이 점을 감안해서 지속적으로 (일례로 TCP가 그러했듯) 127.0.0.1에 대해 가상 스위치의 통신을 윈도우 호스트 측으로 연결을 구현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04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5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08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21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3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1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32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14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55.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1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52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6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4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0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8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7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38.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6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3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41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3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97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9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6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