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0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1. WSL - init에서 systemd로 전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04

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 https://www.sysnet.pe.kr/2/0/13127

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278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예전에 한번 소개했는데,

WSL에 systemd 도입
; https://www.sysnet.pe.kr/2/0/13127

당시는 "Pre-release" 버전이었죠. ^^ 그러다 요 근래 어떻게 잘 진행이 됐나 싶어 확인해 보니 ^^ 어느새 윈도우에 업데이트 버전이 설치돼 있었습니다.

C:\temp> ver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22621.1344]

C:\temp> wsl --version
WSL version: 1.1.3.0
Kernel version: 5.15.90.1
WSLg version: 1.0.49
MSRDC version: 1.2.3770
Direct3D version: 1.608.2-61064218
DXCore version: 10.0.25131.1002-220531-1700.rs-onecore-base2-hyp
Windows version: 10.0.22621.1344

systemd를 0.67.6 버전부터 지원했는데, 이미 윈도우에는 1.1.3.0 버전이 설치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wsl 구성 요소만 별도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최신 윈도우 11 업데이트를 받지 않은 상태

C:\temp> ver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22000.1641]

C:\temp> wsl --update
...[생략]...

C:\temp> wsl --version
WSL version: 1.1.3.0
Kernel version: 5.15.90.1
WSLg version: 1.0.49
MSRDC version: 1.2.3770
Direct3D version: 1.608.2-61064218
DXCore version: 10.0.25131.1002-220531-1700.rs-onecore-base2-hyp
Windows version: 10.0.22000.1641

버전이 너무 올라가서 긴가민가한데요,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 가지고 있는 Ubuntu 18 WSL 2 인스턴스에서 pstree를 해보면,

// $ ps -ef --forest

$ pstree
init(Ubuntu-18.─┬─SessionLeader───Relay(10)───bash───pstree
                ├─init───2*[{init}]
                └─{init(Ubuntu-18.}

보는 바와 같이 init이 루트 프로세스입니다. 편집기로 /etc/wsl.conf 파일에 systemd 옵션을 추가한 다음,

# cat /etc/wsl.conf

[boot]
systemd=true

새로운 설정을 반영하기 위해 기존 인스턴스를 모두 종료하고,

c:\temp> wsl --shutdown

새로 시작한 WSL 2 인스턴스에서 pstree 명령을 내리면 이렇게 나옵니다.

$ pstree
systemd─┬─accounts-daemon───3*[{accounts-daemon}]
        ├─2*[agetty]
        ├─apt.systemd.dai───apt.systemd.dai───apt-get─┬─gpgv
        │                                             ├─2*[http]
        │                                             └─store
        ├─atd
        ├─cron
        ├─dbus-daemon
        ├─init-systemd(Ub─┬─SessionLeader───Relay(673)───bash───pstree
        │                 ├─init───{init}
        │                 ├─login───sh───run-parts───50-landscape-sy───landscape-sysin
        │                 └─{init-systemd(Ub}
        ├─networkd-dispat───{networkd-dispat}
        ├─polkitd───3*[{polkitd}]
        ├─rsyslogd───3*[{rsyslogd}]
        ├─sshd
        ├─systemd-journal
        ├─systemd-logind
        ├─systemd-network
        ├─systemd-resolve
        ├─systemd-udevd
        └─unattended-upgr───{unattended-upgr}

반드시 WSL 2 인스턴스에 대해서만 지원하기 때문에 진행 전에 확인을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c:\temp> 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18.04    Stopped         2
  Ubuntu-20.04    Running         2

참고로 Ubuntu-20.04의 경우 설치하자마자 Version 2로 동작하는데 18.04의 경우에는 현재 버전 1로 설치가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4-13 07시49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