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지역 변수로 이해하는 메서드 매개변수의 값/참조 전달

간혹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문법이 "메서드"라는 것에 엮여 있어 그런 것인지 혼란을 느끼는 듯합니다.

사실 간단하게 따져보면, 매개변수를 그냥 일반적인 지역 변수와 (기술적으로 복사 과정은 같기 때문에) 동일하게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메서드 호출을 볼까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k = 5;

        Test(k);
    }

    static void Test(int i)
    {
        Console.WriteLine(i);
    }
}

인자 k를 Test 메서드의 매개변수 i에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것을 다음과 같이 일반적인 변수 대입으로 펼치셔도 됩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k = 5;

        Test(k);

        {
            int i = k;

            Console.WriteLine(i);
        }
    }
}

즉, 매개변수로 값이 복사되는 것과 저렇게 지역 변수로 값이 복사되는 것은 같은 동작입니다. 자, 그럼 이에 기반해서 문제를 풀어볼까요?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instance = new MyClass { Id = 10 };

        Test(instance); // 출력 결과: 10 

        System.Console.WriteLine(instance.Id);
    }

    static void Test(MyClass parameter)
    {
        parameter = new MyClass { Id = 20 };
    }
}

class MyClass
{
    public int Id { get; set; }
}

위의 코드는 instance를 넘겨받은 Test 메서드의 parameter에 다시 new를 할당했습니다. 간혹, class가 참조 타입이라는 이유로 저런 경우 instance 변수도 바뀌어야 한다고 여기는 분들이 있는데요, 위의 것을 이전에 설명한 지역 변수로 다시 풀어서 보면 왜 그렇게 될 수 없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instance = new MyClass { Id = 10 };

        {
            MyClass parameter = instance;

            parameter = new MyClass { Id = 20 };
        }

        System.Console.WriteLine(instance.Id); // 출력 결과: 10
    }
}

class MyClass
{
    public int Id { get; set; }
}

위의 코드를 보면, parameter에 new로 새롭게 인스턴스를 대입한 것이 기존의 instance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넘긴 측의 인스턴스도 바꾸고 싶다면 다들 아시는 것처럼 매개변수에 ref를 적용하면 되는데요,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instance = new MyClass { Id = 10 };

    Test(ref instance);

    System.Console.WriteLine(instance.Id); // 출력 결과: 20
}

static void Test(ref MyClass parameter)
{
    parameter = new MyClass { Id = 20 };
}

마찬가지로 지역 변수를 이용해 위의 메서드 호출을 풀어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instance = new MyClass { Id = 10 };

        {
            ref MyClass parameter = ref instance;

            parameter = new MyClass { Id = 20 };
        }

        System.Console.WriteLine(instance.Id); // 출력 결과: 20
    }
}

대충 어떤 의미인지 아시겠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