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임의로 만든 EXE 파일을 포함한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할 때 Windows Defender에 의해 삭제되는 경우

Visual C++로 컴파일한 EXE 파일을 ZIP 파일에 포함해 Issue Tracker에 올려 두었더니, 다른 사람의 Windows PC에서 Defender가 해당 EXE 파일을 바이러스 취급해 버립니다. 그래서 아예 Edge 웹 브라우저 단계에서 zip 파일 링크를 누르면 다운로드 자체가 안 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써야겠군요. ^^ 이번엔 Slack을 통해 zip 파일을 전달했더니 ^^; 이후 ZIP 파일의 압축을 푸는 단계에서 Windows Defender가 EXE 파일이 풀려나오자마자 삭제를 해버립니다.

음... 그리하여 혹시나, 이런 경우 인증서 서명을 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 무심코 ZIP 파일에 했더니,

c:\temp> signtool sign /fd sha1 /n JenniferSoft /t http://timestamp.digicert.com "c:\temp\test.zip"
Done Adding Additional Store
SignTool Error: This file format cannot be signed because it is not recognized.
SignTool Error: An error occurred while attempting to sign: c:\temp\test.zip

오류가 발생하는군요. ^^ 왜냐하면 TXT 파일이나 ZIP 파일에는 인증서 서명을 위한 PE 파일 포맷의 영역이 없기 때문입니다.

How to sign a zip file on a machine where a certificate is installed of which I do not know the path?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71129341/how-to-sign-a-zip-file-on-a-machine-where-a-certificate-is-installed-of-which-i

즉, PE 파일 유형만 인증서 서명을 지원하기 때문에 ZIP 파일에 하면 안 되고, 그 ZIP 파일 내에 있는 EXE 파일에 대해 서명을 해야 합니다. 다행히, 해당 작업을 한 이후에는 Windows Defender가 더 이상 바이러스로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Windows Defender가 인터넷으로부터 다운로드한 파일에 대해 엄청 민감하게 반응하는군요. ^^)

그렇긴 해도, PE 포맷이 아닌 경우 서명 작업이 필요하다면 별도의 catalog 파일을 생성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는 있습니다.

How to sign a ZIP file like I would sign an assembl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6651959/how-to-sign-a-zip-file-like-i-would-sign-an-assembly/57126302#57126302

하지만, 별도 파일이므로 이걸로는 위/변조만을 체크할 수 있을 뿐이어서 차라리 그런 목적으로는 checksum 정도의 해시를 구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전에는 잘 실행되던 signtool 명령어가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signtool sign /n JenniferSoft /t http://timestamp.digicert.com "c:\temp\ConsoleApp1.exe"
SignTool Error: No file digest algorithm specified. Please specify the digest algorithm with the /fd flag. Using /fd SHA256 is recommended and more secure than SHA1. Calling signtool with /fd sha1 is equivalent to the previous behavior. In order to select the hash algorithm used in the signing certificate's signature, use the /fd certHash option.

당황하지 마시고 ^^ 오류 메시지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fd 옵션을 명시하시면 됩니다.

signtool sign /fd sha1 /n JenniferSoft /t http://timestamp.digicert.com "c:\temp\ConsoleApp1.exe"

이때 다중 서명을 한다면 또다시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c:\temp> signtool sign /as /fd sha256 /n JenniferSoft /tr http://timestamp.digicert.com "c:\temp\ConsoleApp1.exe"
SignTool Error: No file timestamp algorithm specified. Please specify the timestamp algorithm with the /td flag. Using /td SHA256 is recommended and more secure than SHA1. Calling signtool with /td sha1 is equivalent to the previous behavior.
In order to select the hash algorithm used in the signing certificate's signature, use the /td certHash option.

이번에도 역시 오류 메시지에 답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td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

signtool sign /as /fd sha256 /n JenniferSoft /td sha256 /tr http://timestamp.digicert.com "c:\temp\ConsoleApp1.exe"

그나저나, 위와 같이 /fd를 명시하는 signtool.exe의 버전을 보면 10.0.22621.1778입니다. 그 이전의 10.0.19041.685 버전은 저 옵션 없이도 잘 실행이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