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Q&A] 제너릭 T를 인스턴스하는 방법이 뭘까요?
; https://forum.dotnetdev.kr/t/c-q-a-t/8327

제네릭의 경우, 형식 매개변수의 타입에 해당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new() 제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pg = Class1<Program>.GetInstance();
        Console.WriteLine(pg); // 출력 결과: ConsoleApp1.Program
    }
}

public class Class1<T> where T: new()
{
    public static T GetInstance()
    {
        return new T();
    }
}

위의 경우, 매개변수를 갖지 않는 "기본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그렇다면 만약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의 호출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일단, 공식적으로는 제네릭에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는 호출할 수 없습니다. 단지, 그것을 Reflection을 통해 우회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int와 string을 받는 생성자는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var pg = Class1<Program>.GetInstance(10, "홍길동");
            Console.WriteLine(pg == null ? "(null)" : pg); // 출력 결과: (null)
        }

        {
            var pg = Class1<Person>.GetInstance(10, "홍길동");
            Console.WriteLine(pg == null ? "(null)" : pg); //  출력 결과: Person { age = 10, name = 홍길동 }
        }
    }
}

public record class Person(int age, string name)
{
    public Person() : this(0, "") { }
}

public class Class1<T> where T : class
{
    public static T? GetInstance(int age, string name)
    {
        Type t = typeof(T);

        ConstructorInfo? ctor = t.GetConstructor(new Type[] { typeof(int), typeof(string) });
        if (ctor == null)
        {
            return null;
        }

        return ctor.Invoke(new object[] { age, name }) as T;
    }
}

이 정도의 코드면, 그래도 문법적인 지원이 없는 것에 크게 아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




그나저나, AOT(Ahead-of-Time) 컴파일 기능이 많이 좋아졌나 봅니다. 예전에는 위와 같은 수준의 Reflection을 사용한 코드는 실패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잘 동작합니다. 실제로 위의 코드를 .NET MAUI 앱으로 제작해 Android App에 AOT를 켠 Release 모드로 배포/실행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5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