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스크립트: 60.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8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스크립트: 41. 파이썬 - FastAPI / uvicorn 호스팅 환경에서 asyncio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87

스크립트: 60.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 https://www.sysnet.pe.kr/2/0/13431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uvicorn을 이용해 호스팅하던,

파이썬 - FastAPI / uvicorn 호스팅 환경에서 asyncio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87

uvicorn --loop asyncio --host 0.0.0.0 --port 20500 main:app

앱을 호스팅 환경만 gunicorn으로 변경하려고 했더니 처음부터 오류가 발생합니다. ^^;

$ gunicorn --bind 0:20500 main:app
...[생략]...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workers/sync.py", line 135, in handle
    self.handle_request(listener, req, client, addr)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workers/sync.py", line 178, in handle_request
    respiter = self.wsgi(environ, resp.start_response)
TypeError: __call__() missing 1 required positional argument: 'send'

검색해 보면,

__call__() missing 1 required positional argument: 'send' FastAPI on App Engin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3424042/call-missing-1-required-positional-argument-send-fastapi-on-app-engine

단순히 저렇게 gunicorn을 실행하면 (동기 모드인) wsgi 인터페이스가 적용되므로, (비동기 모드인) asgi로 동작하게 만들도록 다음과 같이 비동기 worker 타입을 지정해야 한다는데요, 그래도 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gunicorn --bind 0:20500 main:app -k uvicorn.workers.UvicornWorker
[2023-09-22 10:32:10 +0900] [1549] [INFO] Starting gunicorn 21.2.0
[2023-09-22 10:32:10 +0900] [1549] [INFO] Listening at: http://0.0.0.0:20500 (1549)
[2023-09-22 10:32:10 +0900] [1549] [INFO] Using worker: uvicorn.workers.UvicornWorker
[2023-09-22 10:32:10 +0900] [1551] [INFO] Booting worker with pid: 1551
[2023-09-22 10:32:10 +0900] [1551] [ERROR] Exception in worker process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rbiter.py", line 609, in spawn_worker
    worker.init_process()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uvicorn/workers.py", line 66, in init_process
    super(UvicornWorker, self).init_process()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workers/base.py", line 134, in init_process
    self.load_wsgi()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workers/base.py", line 146, in load_wsgi
    self.wsgi = self.app.wsgi()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pp/base.py", line 67, in wsgi
    self.callable = self.load()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pp/wsgiapp.py", line 58, in load
    return self.load_wsgiapp()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pp/wsgiapp.py", line 48, in load_wsgiapp
    return util.import_app(self.app_uri)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util.py", line 371, in import_app
    mod = importlib.import_module(module)
  File "/usr/lib/python3.8/importlib/__init__.py", line 127, in import_module
    return _bootstrap._gcd_import(name[level:], package, level)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1014, in _gcd_import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991, in _find_and_loa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975, in _find_and_load_unlocke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671, in _load_unlocke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848, in exec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219, in _call_with_frames_removed
  File "/workshop/python/testprj/fastapi/main.py", line 94, in <module>
    nest_asyncio.apply()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nest_asyncio.py", line 19, in apply
    _patch_loop(loop)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nest_asyncio.py", line 175, in _patch_loop
    raise ValueError('Can\'t patch loop of type %s' % type(loop))
ValueError: Can't patch loop of type <class 'uvloop.Loop'>

위의 오류는 uvicorn으로 호스팅했을 때도 nest-asyncio를 사용하면 발생하는 오류였습니다.

그래서 그때는 uvicorn의 --loop 옵션을 이용해 asyncio를 지정하는 것으로 해결했는데, gunicorn의 경우에는 오히려 코드에서 그냥 nest_asyncio.apply 호출을 안 하면 됩니다.

server_software = os.getenv("SERVER_SOFTWARE")
if server_software is not None and server_software.startswith("gunicorn"):
    pass  # gunicorn에서 실행한 경우
else:
    nest_asyncio.apply()  # uvicorn에서 실행하면 호출

어찌 보면 호스팅 환경에 따라 이런 식으로 호출 코드가 달라져야만 하는 게 좀 이상해 보일 수는 있겠는데, 따지고 보면 닷넷의 경우에도 IIS에서 호스팅일 때와 일반적인 독립 실행형으로 실행될 때와 달라질 수 있는 코드가 있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3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