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16. C# - OpenAI API 사용 - 지원 모델 목록
; https://www.sysnet.pe.kr/2/0/13344

닷넷: 2165. C# - Azure OpenAI API를 이용해 ChatGPT처럼 동작하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3451

닷넷: 2166. C# - Azure OpenAI API를 이용해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대상으로 검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2

닷넷: 2167. C# - Qdrant Vector DB를 이용한 Embedding 벡터 값 보관/조회 (Azure OpenAI)
; https://www.sysnet.pe.kr/2/0/13454

닷넷: 2168. C# - Azure.AI.OpenAI 패키지로 OpenAI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455

닷넷: 2169. C# - OpenAI를 사용해 PDF 데이터를 대상으로 OpenAI 챗봇 작성
; https://www.sysnet.pe.kr/2/0/13456




C# - Azure OpenAI API를 이용해 ChatGPT처럼 동작하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 제작

이번 글도, .NET Conf 2023에서 다 나온 내용입니다. ^^

Build Intelligent Apps with .NET and Azure
; https://youtu.be/xEFO1sQ2bUc?t=27190

정리하는 차원에서 ^^ 그대로 베껴 보겠습니다. 이번 글은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요, 동영상에 나온 소스 코드를 그대로 따라 하려면 "Azure OpenAI" 서비스를 생성해 두어야 합니다.

Azure OpenAI 서비스 신청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49

그런 다음, "Model deployments" 메뉴로 들어가,

azure_openai_chatgpt_2.png

"Manage Deployments" 버튼을 눌러 "https://oai.azure.com/portal" 페이지로 이동한 후, "배포"를 하나 만들어 둡니다.

azure_openai_chatgpt_3.png

(이때 입력한 이름을 나중에 코드로 사용할 것입니다.)

참고로, 위의 모델 선택에 GPT-4가 없는데요, 현재(2023-11-22) Sweden Central, Canada East, Switzerland North 3개의 Region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다른 지역은 기다려야 할 듯! ^^




아마도 다들 한 번쯤은 openai 홈페이지에서 GPT 챗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을 텐데요,

ChatGPT
; https://chat.openai.com/

사실, 저 과정을 OpenAI API를 이용해 그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Build Intelligent Apps with .NET and Azure" 동영상에서 나온 코드를 따라 그대로 구현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간단하게 .NET 8 Console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 Azure.AI.OpenAI를 참조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Azure.AI.OpenAI -Pre

그다음 소스 코드에서 OpenAIClient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Azure OpenAI 서비스의 Endpoint 정보와 Key가 필요한데, 이것은 Azure Portal 화면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azure_openai_chatgpt_1.png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초기화할 수 있고,

namespace ConsoleApp1;

using Azure;
using Azure.AI.OpenAI;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Azure.AI.OpenAI -Pr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azureOpenAIKey = "...[azure openai key]...";
        string azureOpenAIEndpoint = "...[azure openai endpoint]...";

        OpenAIClient openAIClient = new OpenAIClient(new System.Uri(azureOpenAIEndpoint), new AzureKeyCredential(azureOpenAIKey));
    }
}

이전에 기록했던 "Deployment" 이름과 몇 가지 옵션으로 ChatCompletionsOptions 인스턴스를 만든 후,

string chatDeployment = "my_gpt35_turbo"; // replace your deployment name here 

var options = new ChatCompletionsOptions
{
    DeploymentName = chatDeployment,
    MaxTokens = 400,
    Temperature = 0.2f,  // Precise <-> Creativity
    FrequencyPenalty = 0.0f, // 
    PresencePenalty = 0.0f,
    NucleusSamplingFactor = 0.95f // Top P
};

ChatGPT 서비스와 유사하게 동작하도록 System 프롬프트를 설정합니다.

string systemMessage = "Assistant is a large language model trained by OpenAI";

options.Messages.Clear();
options.Messages.Add(new ChatMessage(ChatRole.System, systemPrompt));

이후부터는, ChatGPT 채팅창에서 했던 대화 작업을 반복 루프로 처리하고, 또한 그 과정에서 대화 문맥을 options.Messages에 유지하면 됩니다. (물론, 토큰 한계까지만 가능합니다.)

Console.WriteLine($"System: {systemPrompt}");

while (true)
{
    Console.Write("Your prompt: ");
    var userPrompt = Console.ReadLine();
    if (userPrompt?.ToLowerInvariant() == "q")
    {
        break;
    }

    Console.WriteLine($"User: {userPrompt}");
    options.Messages.Add(new ChatMessage(ChatRole.User, userPrompt));

    var assistantResponse = await openAIClient.GetChatCompletionsAsync(options);
    var response = assistantResponse.Value.Choices[0].Message.Content;
    Console.WriteLine($"Assistant: {response}");
    options.Messages.Add(new ChatMessage(ChatRole.Assistant, response));
}

즉, 대화 주제 하나마다 저렇게 options 하나로 대응하면 (또는 options.Messages.Clear() 하거나) 그게 바로 ChatGPT 홈페이지의 서비스가 되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