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2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Linux: 5.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11845

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90

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494

Linux: 76. Linux - C++ (getaddrinfo 등을 담고 있는) libnss 정적 링크
; https://www.sysnet.pe.kr/2/0/13679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닷넷 AOT 빌드에서 GLIBC 버전 문제를 겪었더니,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 https://www.sysnet.pe.kr/2/0/13487#glibc

Go 언어로 빌드한 바이너리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우선, Ubuntu 22.04에서 빌드한 경우,

$ go build -o /mnt/c/temp/testapp testapp

$ file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dynamically linked, interpreter /lib64/ld-linux-x86-64.so.2, Go BuildID=kjE...[생략]...3Doy,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 objdump -p /mnt/c/temp/testapp
...[생략]...
Version References:
  required from libc.so.6:
    0x069691b4 0x00 02 GLIBC_2.34
    0x069691b2 0x00 03 GLIBC_2.32
    0x09691972 0x00 04 GLIBC_2.3.2
    0x09691974 0x00 05 GLIBC_2.3.4
    0x09691a75 0x00 06 GLIBC_2.2.5

기본적으로는 저렇게 glibc에 의존적인 바이너리를 생성합니다. 당연히 저 실행 모듈을 20.04, 18.04에서 실행하면 버전 오류가 발생합니다.

// 22.04에서 빌드한 바이너리를 20.04에서 실행

$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lib/x86_64-linux-gnu/libc.so.6: version `GLIBC_2.34' not found (required by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lib/x86_64-linux-gnu/libc.so.6: version `GLIBC_2.32' not found (required by /mnt/c/temp/testapp)

재미있는 점은, 저 빌드를 Ubuntu 20.04에서 하면 glibc의 버전이 확 낮춰진다는 점입니다.

// Ubuntu 20.04에서 빌드한 경우
$ objdump -p /mnt/c/temp/testapp
...[생략]...
Version References:
  required from libpthread.so.0:
    0x09691972 0x00 02 GLIBC_2.3.2
    0x09691a75 0x00 03 GLIBC_2.2.5
  required from libc.so.6:
    0x09691974 0x00 04 GLIBC_2.3.4
    0x09691a75 0x00 05 GLIBC_2.2.5

가장 높은 버전이 2.3.4니까... 웬만한 리눅스 환경에서 전부 실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저 빌드를 Windows 환경에서 GOARCH, GOOS 환경변수와 함께 cross-compile로 빌드하면,

C:\temp\testapp> set GOARCH=amd64
C:\temp\testapp> set GOOS=linux
C:\temp\testapp> go build -o c:\temp\testapp testapp

해당 결과물은 Ubuntu 18.04에서조차 실행이 잘됩니다. 왜냐하면,

$ ldd /mnt/c/temp/testapp
        not a dynamic executable

$ file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glibc에 대해 정적 링킹이 됐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Windows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 현재 시스템에 glibc가 아예 존재조차 하지 않으니 어쩔 수 없이 정적 링킹을 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리눅스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에도 정적 링킹을 명시적으로 하고 싶다면, CGO_ENABLED=0 환경변수를 설정하면 됩니다.

$ CGO_ENABLED=0 go build -o /mnt/c/temp/testapp testapp

$ file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Go BuildID=w...[생략]...Hc6,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참고로 dockerfile을 경유해 빌드하고 싶다면,

FROM golang:1.21.4
WORKDIR /app

이미지를 만들고,

c:\temp> docker build -t go-build-machine -f build.dockerfile .

다음과 같이 명령을 수행하면

docker run -e CGO_ENABLED=0 -v /c/temp/testapp:/app -v /c/temp:/output --name go-build-machine-instance --rm -it go-build-machine /bin/bash -c "go build -o /output/testapp testapp"

c:\temp 디렉터리에 testapp 바이너리가 생성됩니다.

"golang:1.21.4" 이미지의 기반 버전이 bookworm이므로 Ubuntu로는 22.04 또는 22.10 버전에 해당합니다. 만약 CGO_ENABLED=0 옵션 없이 빌드했다면 2.34 의존성을 갖게 됩니다.




마치기 전에, go build의 ldflags에 준 옵션을 보면,

$ go build -ldflags="-help"
...[생략]...
  -s    disable symbol table
...[생략]...
  -w    disable DWARF generation
...[생략]...

"-w" 옵션은 DWARF 정보 생성을, "-s" 옵션은 디버깅 심벌 테이블 정보를 제어합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크기에서 약간 차이가 나고,

[기본 옵션] 4,781 KB
[-s 적용] 3,136 KB
[-w 적용] 3,393 KB
[-s, -w 2개 적용] 3,136 KB

-s를 적용 시와 2개 모두 적용했을 때의 크기가 같은 것을 보면 symbol table이 없다면 DWARF 정보도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file 결과도 비교해 볼까요?

// CGO_ENABLED=0
$ file /mnt/c/temp/testapp

[기본 옵션]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s 적용]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stripped

[-w 적용]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not stripped

[-s, -w 2개 적용]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stripped

보는 바와 같이, -s 옵션은 -s -w 2개 모두 적용했을 때와 동일하게 stripped로 나오고, -w 옵션은 "with debug_info"만을 없앤 효과를 가집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