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의 '새 파일'을 UTF-8 인코딩으로 지정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었군요. ^^

고급 저장 옵션 UTF-8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vsko/thread/5efc0e64-cf3e-4dd2-9a95-89f0d9c56a81

위에서 "Jina Lee" 마이크로소프트 직원 분이 이야기한 것처럼 현재 "Visual Studio" 설정상으로는 그 값을 조절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게다가 제어판에서 설정한다고 해서 Visual Studio가 영향을 받지도 않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Visual Studio의 모든 '새 파일'들이 ASNI로 설정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C# 파일을 추가하면 utf-8 기본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그렇긴 해도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전에도 한번 설명을 했었지요.

프로젝트 생성 시부터 "Enable the Visual Studio hosting process" 옵션을 끄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0

즉, "새 파일"의 모델이 되는 파일을 미리 "UTF-8" 인코딩으로 저장해 두면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실습을 위해 다음과 같이 "Add New Item"의 "C++ File(.cpp)"과 "Header File(.h)"에 대해서 UTF-8 인코딩을 지정해 보겠습니다.

vs_cpp_item_fileencode_1.png

우선, Visual C++ 템플릿이 있는 폴더를 찾아야 하는데요. x64의 경우 다음의 경로를 들어가면,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vcprojectitems

해당 폴더에, hfile.h와 newc++file.cpp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메모장으로 열어서 아래에 설명한 것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UTF-8 인코딩으로 저장합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새로 만들기" 메뉴에 "텍스트 문서"로 생성되는 기본 파일 변경
; https://www.sysnet.pe.kr/0/0/403

"템플릿" 항목들은 Visual Studio에 의해서 cache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실행된 Visual Studio는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서 "Add New Items" 대화창으로 .h와 .cpp 파일을 추가해 봅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UTF-8 인코딩된 .h, .cpp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이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지원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항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례로 "Add" / "Class..." 메뉴를 선택해서 나오는 아래의 "C++ Class"로 추가하는 파일들은 utf-8 인코딩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vs_cpp_item_fileencode_2.png

이것도 한번 찾아가 볼까요? ^^

다음의 경로로 가서 보면,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VCAddClass\Generic

"Generic.vsdir"이라는 파일이 있고,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그 부모 폴더에 있는 "Simple.vsz" 파일을 가리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열어보면, 이제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VCWizards\CodeWiz\Generic" 폴더를 가리키고 그 하위에 "Class" 폴더가 최종 목적지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Class 폴더는 "HTML", "Images", "Scripts" 폴더를 가지는데, 실제 파일 생성은 "Scripts\[언어코드]" 폴더에 있는 default.js가 담당합니다. 이 파일을 어떻게 해보면 UTF-8 인코딩 된 파일을 생성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미연에 방지라도 하는 것처럼 해당 파일의 마지막을 보면 '보안상' 서명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default.js 파일을 수정하면 signature가 맞지 않게 되어 Visual Studio는 해당 스크립트를 실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안됩니다. ^^

이 때문에, 기존 메뉴의 '사용자 정의'는 할 수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대신에 프로젝트 항목에 대한 "Export Template"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0의 경우에는 해당 메뉴가 없어져 버렸는데, 역시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구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Export Template Wizard
; http://visualstudiogallery.msdn.microsoft.com/57320b20-34a2-42e4-b97e-e615c71aca24/

사용 방법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reating and Sharing Project & Item Templates
; http://blogs.msdn.com/b/visualstudio/archive/2010/03/04/creating-and-sharing-project-item-templates.aspx

미리 말씀드리면... 이 글의 처음에 설명했던 파일 저장하는 것과 비교해서 꽤나 방법이 귀찮습니다. ^^




마지막으로, "Tools" / "Options"에 그나마 이런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줄일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Save documents as Unicode when data cannot be saved in codepage" 옵션이 그것입니다.

vs_cpp_item_fileencode_3.png

이 옵션을 켜기 전에는, .h/.cpp 파일에 '한글'이 들어간 상태에서 저장을 하게 되면 인코딩할 거냐고 물어보지만, 켜고 나면 그냥 (사용자에게 묻지 않고) 자동으로 UTF-8로 저장을 해버립니다. 비록 처음 부터 utf-8 인코딩 된 파일을 생성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현재로써는 이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3-25 02시54분
[Bob] 좋은 글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링크 주신 방법대로 template 원본 파일을 메모장에서 utf-8로 저장하면 utf-8 with BOM 이 되지 않나요? without BOM으로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guest]
2015-03-25 03시54분
BOM이 없으면 결국 ascii 파일인데 비주얼 스튜디오가 구분할 방법이 없지 않을까요? 혹시 일부러 한글을 포함시켜두고 without BOM으로 저장하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autodetect 할지도 모르겠군요. 이 부분 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정성태
2015-03-25 03시56분
참고로 BOM없이 저장하려면 다른 편집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같은.
정성태
2017-11-28 12시04분
이 글의 기능을 ".editorconfig" 파일로 쉽게 대체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편집기의 \r\n (crlf) 개행을 \n으로 폴더 단위로 설정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376

따라서 대략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root = true

[*]
indent_style = space
charset = utf-8-bom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