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88.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4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88.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504

닷넷: 2189. C# - WebSocket 클라이언트를 닷넷으로 구현하는 예제 (System.Net.WebSockets)
; https://www.sysnet.pe.kr/2/0/13505

닷넷: 2197.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닷넷: 2198.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

SignalR은 WebSocket을 근간으로 하는 기술입니다. 추상화를 잘해 둔 탓에 그 사용법이 매우 쉬운 데요, 아래의 동영상과 공식 문서에,

6 분산형 실시간 메시징 서비스 개발하기 with 강창훈
; https://www.youtube.com/watch?v=ETQHZFGOGhw

Tutorial: Get started with ASP.NET Core SignalR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tutorials/signalr

채팅 서비스를 하는 예제 코드를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도 실습하면서 그대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서버 측부터 구현을 할 텐데요, 이를 위해 "ASP.NET Coer Web App (Razor Pages)" 프로젝트를 만들고, SignalR Hub를 지원하기 위해 Program.cs의 WebApplication Build 과정에 다음의 코드를 추가합니다.

namespace WebApplication1;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ilder = WebApplication.CreateBuilder(args);

        // Add services to the container.
        builder.Services.AddRazorPages();
        builder.Services.AddSignalR();

        var app = builder.Build();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if (!app.Environment.IsDevelopment())
        {
            app.UseExceptionHandler("/Error");
        }
        app.UseStaticFiles();

        app.UseRouting();

        app.UseAuthorization();

        app.MapRazorPages();
        app.MapHub<ChatHub>("/chatHub");

        app.Run();
    }
}

이렇게 SignalR Hub 지원을 추가했으면 실질적인 채팅 서비스를 담당하는 클래스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AspNetCore.SignalR;

namespace WebApplication1;

public class ChatHub : Hub
{
    public async Task SendAllMessage(string user, string message)
    {
        await Clients.All.SendAsync("SendAllMessage", user, message);
    }

    public async Task JoinGroup(string group, string user)
    {
        await Groups.AddToGroupAsync(Context.ConnectionId, group);

        await Clients.Caller.SendAsync("JoinGroup", $"{group}에 접속");

        await Clients.OthersInGroup(group).SendAsync("JoinGroup", $"{user} has joined the group {group}.");
    }

    public async Task GroupSendMessage(string group, string user, string message)
    {
        await Clients.Group(group).SendAsync("GroupSendMessage", user, message);
    }
}


서버는 이게 끝입니다. 이후 클라이언트는 어떤 언어로 만들더라도 SignalR Hub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 테스트는 해야죠. 여기서는 간단하게 ASP.NET Core 웹 앱의 razor 페이지에 JavaScript 클라이언트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SignalR용 자바스크립트 패키지 참조를 추가하는데요, 솔루션 탐색기에서 프로젝트 노드를 우클릭 "Add" / "Client-Side Library" 메뉴를 선택 후 다음과 같이 "@microsoft/signalr@latest"을 추가합니다.

websocket_signalr_1.png

Provider: unpkg
Library: @microsoft/signalr@latest
Choose specific fiels:
    - signalr.js
    - signalr.min.js

Target Location: wwwroot/lib/microsoft/signalr/

그다음 index.cshtml에 이렇게 스크립트 및 HTML을 작성합니다.

@page
@model IndexModel
@{
    ViewData["Title"] = "Home page";

    string userId = DateTime.Now.GetHashCode().ToString()[1..4];
}

<div class="text-center">
    <h1 class="display-4">Welcome</h1>
    <p>Learn about <a href="https://learn.microsoft.com/aspnet/core?WT.mc_id=DT-MVP-4038148">building Web apps with ASP.NET Core</a>.</p>

    <div class="container">
        <div class="row">&nbsp;</div>

        <div class="row">
            <div class="col-2"> User</div>
            <div class="col-4"><input type="text" id="txtInput" value="user_@userId" /></div>
        </div>

        <div class="row">
            <div class="col-2">Message</div>
            <div class="col-4"><input type="text" id="txtMessage" /></div>
        </div>

        <div class="row">&nbsp;</div>
        <div class="row">
            <div class="col-6">
                <input type="button" id="btnSend" value="Send Message" />
            </div>
        </div>
    </div>

    <div class="row">
        <div class="col-12">
            <hr />
        </div>
    </div>

    <div class="row">
        <div class="col-6">
            <ul id="lstMessage" />
        </div>
    </div>
</div>

<script src="~/lib/microsoft/signalr/dist/browser/signalr.js"></script>

<script>
    var connection = new signalR.HubConnectionBuilder().withUrl("/chatHub").build();
    const groupId = "Group1";

    document.getElementById("btnSend").disabled = true;

    connection.on("SendAllMessage", function (user, message) {
        var li = document.createElement("li");
        li.textContent = `[All] ${user} says ${message}`;
        document.getElementById("lstMessage").appendChild(li);
    });

    connection.on("JoinGroup", function (message) {
        var li = document.createElement("li");
        li.textContent = message;
        document.getElementById("lstMessage").appendChild(li);
    });

    connection.on("GroupSendMessage", function (user, message) {
        var li = document.createElement("li");
        li.textContent = `[${groupId}] ${user} says ${message}`;
        document.getElementById("lstMessage").appendChild(li);
    });

    connection.start().then(function () {
        document.getElementById("btnSend").disabled = false;
        
        var user = document.getElementById("txtInput").value;

        connection.invoke("JoinGroup", groupId, user).catch(function (err) {
            return console.error(err.toString());
        });

    }).catch(function (err) {
        return console.error(err.toString());
    });

    document.getElementById("btnSend").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vent) {
        var user = document.getElementById("txtInput").value;
        var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txtMessage").value;
        connection.invoke("SendAllMessage", user, message).catch(function (err) {
            return console.error(err.toString());
        });
        event.preventDefault();
    });
</script>

이제 브라우저를 2개 실행시키고 저 페이지를 방문하면, 서로 채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키가 되는 것은 connection.on의 첫 번째 인자에 메시지를 식별할 ID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SignalR 서버 측의 Hub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 이름과 같게 주면 된다는 점입니다. 별거 없이 꽤나 간단한 코드라서 더 설명할 것이 없군요. ^^




너무 간단해서 이대로 끝내기가 아쉬우니, 살펴보는 김에 닷넷 클라이언트도 구현해 볼까요? 전체적인 구현은 JavaScript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에 보시면 그냥 알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AspNetCore.SignalR.Client;

namespace WebSocketClient;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Microsoft.AspNetCore.SignalR.Clientd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userId = "testusr";
        string groupId = "Group1";

        HubConnection connection = new HubConnectionBuilder()
           .WithUrl("http://localhost:5179/chatHub")
           .Build();

        connection.On("SendAllMessage", (string user, string message) =&gt;
        {
            Console.WriteLine($"[All] {user} says {message}");
        });

        connection.On("JoinGroup", (string message) =&gt;
        {
            Console.WriteLine(message);
        });

        connection.On("GroupSendMessage", (string user, string message) =&gt;
        {
            Console.WriteLine($"[{groupId}] {user} says {message}");
        });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connect web socket server...");
        Console.ReadLine();

        await connection.StartAsync();

        await connection.InvokeAsync("JoinGroup", groupId, userId);

        await connection.InvokeAsync("SendAllMessage", userId, "Hello, All!");

        await connection.InvokeAsync("GroupSendMessage", groupId, userId, "Hello, Group!");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await connection.StopAsync();
    }
}

SignalR 클라이언트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지원은 위에서처럼 JavaScript, 닷넷과 함께 Java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연히 기술 자체가 오프소스라서,

SignalR/SignalR
; https://github.com/SignalR/SignalR

다른 언어로도 포팅이 가능합니다. 가령 파이썬에서도 signalr-client 패키지를 이용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5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4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4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8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