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2

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 https://www.sysnet.pe.kr/2/0/13498

닷넷: 2199.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1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C#으로 KIS Developers OpenAPIWebSocket을 연결해 두면,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await _webSocket.ConnectAsync(new Uri(url), connectTimeout.Token);

이후 ReceiveAsync 호출 시 대략 30초 후에 이런 예외가 (내부적으로) 발생하면서 연결이 끊깁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ThrowEOFUnexpected()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1445

그래서 이후 WebSocket에 대한 Send/Receive 호출을 하게 되면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WebSocket is in an invalid state ('Aborted') for this operation. Valid states are: 'Open, CloseReceived'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ThrowIfInvalidState(WebSocketState currentState, Boolean isDisposed, WebSocketState[] validStates) in /_/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cs:line 54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SendAsync(ReadOnlyMemory`1 buffer, WebSocketMessageType messageType, WebSocketMessageFlags messageFlag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287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eFriendOpenAPI.eFriendClient.<국내주식실시간체결가>d__52.MoveNext() in C:\KIS\eFriendOpenAPI\eFriendClient.websocket.cs:line 44
   at ConsoleApp1.Program.<Main>d__0.MoveNext() in C:\KIS\ConsoleApp1\Program.cs:line 111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결론부터 말하면, 위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해야 (결과적으로 꺼야) 합니다.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0);

그러니까, (문서상으로는 2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KeepAliveInterval의 기본값이 30초라서 저런 현상이 발생했던 것입니다.

일례로, KeepAliveInterval을 더 낮추면,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5); // 5초

더 빠르게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지난 글에 따라,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하면 ClientWebSocket은 더 이상 Pong 신호를 전송하지 않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웹소켓 연결 끊김 현상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상대방이 살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ing/Pong을 사용하는 것인데, 오히려 그 Ping/Pong을 하면 연결이 끊기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혹시, ClientWebSocket 측의 Ping이 아닌 Pong을 보내는 방식 때문에 그런 걸까요? ^^ 사실 아래의 글은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썼던 것입니다.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결과는, (Pong 대신) Ping으로 해도 웹소켓은 끊깁니다. 이 같은 상황을 정리해 보면, "아마도" KIS Developers OpenAPI 측의 ping/pong 수신 코드 내에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즉, Ping/Pong 처리 시에 예외가 발생해서 웹소켓 자원이 그냥 해제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C# 오류 메시지에는 "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라고 "close handshake" 없이 일방적으로 끊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나마 이 와중에 다행인 점은, Ping/Pong을 하지 않아도 연결 개체를 서버 측에서 끊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4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4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5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5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9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6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2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1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7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2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7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6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2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0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3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7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9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9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4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5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