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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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2

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 https://www.sysnet.pe.kr/2/0/13498

닷넷: 2199.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1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C#으로 KIS Developers OpenAPIWebSocket을 연결해 두면,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await _webSocket.ConnectAsync(new Uri(url), connectTimeout.Token);

이후 ReceiveAsync 호출 시 대략 30초 후에 이런 예외가 (내부적으로) 발생하면서 연결이 끊깁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ThrowEOFUnexpected()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1445

그래서 이후 WebSocket에 대한 Send/Receive 호출을 하게 되면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WebSocket is in an invalid state ('Aborted') for this operation. Valid states are: 'Open, CloseReceived'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ThrowIfInvalidState(WebSocketState currentState, Boolean isDisposed, WebSocketState[] validStates) in /_/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cs:line 54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SendAsync(ReadOnlyMemory`1 buffer, WebSocketMessageType messageType, WebSocketMessageFlags messageFlag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287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eFriendOpenAPI.eFriendClient.<국내주식실시간체결가>d__52.MoveNext() in C:\KIS\eFriendOpenAPI\eFriendClient.websocket.cs:line 44
   at ConsoleApp1.Program.<Main>d__0.MoveNext() in C:\KIS\ConsoleApp1\Program.cs:line 111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결론부터 말하면, 위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해야 (결과적으로 꺼야) 합니다.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0);

그러니까, (문서상으로는 2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KeepAliveInterval의 기본값이 30초라서 저런 현상이 발생했던 것입니다.

일례로, KeepAliveInterval을 더 낮추면,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5); // 5초

더 빠르게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지난 글에 따라,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하면 ClientWebSocket은 더 이상 Pong 신호를 전송하지 않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웹소켓 연결 끊김 현상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상대방이 살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ing/Pong을 사용하는 것인데, 오히려 그 Ping/Pong을 하면 연결이 끊기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혹시, ClientWebSocket 측의 Ping이 아닌 Pong을 보내는 방식 때문에 그런 걸까요? ^^ 사실 아래의 글은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썼던 것입니다.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결과는, (Pong 대신) Ping으로 해도 웹소켓은 끊깁니다. 이 같은 상황을 정리해 보면, "아마도" KIS Developers OpenAPI 측의 ping/pong 수신 코드 내에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즉, Ping/Pong 처리 시에 예외가 발생해서 웹소켓 자원이 그냥 해제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C# 오류 메시지에는 "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라고 "close handshake" 없이 일방적으로 끊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나마 이 와중에 다행인 점은, Ping/Pong을 하지 않아도 연결 개체를 서버 측에서 끊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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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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