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07. C# - SQL Server DB를 bacpac으로 Export/Impor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2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SQL Server DB를 bacpac으로 Export/Import

"Microsoft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의 기능 중에는 "Export Data-tier Application", "Import Data-tier Application" 메뉴를 이용해 DB를 bacpac 단일 파일로 export/import할 수 있습니다.

Data-tier applications (DAC)
; https://learn.microsoft.com/en-us/sql/relational-databases/data-tier-applications/data-tier-applications

Export to a BACPAC file - Azure SQL Database and Azure SQL Managed Insta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azure-sql/database/database-export

Azure 데이터베이스를 로컬 DB로 이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67

재미있는 건, SSMS의 그런 기능들은 대부분 코드로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bacpac 처리는 다음의 Q&A에도 그 방법이 나옵니다.

c# create a .bacpac file from ms sql databas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7705038/c-sharp-create-a-bacpac-file-from-ms-sql-database

즉, Microsoft.SqlServer.Dac.dll 어셈블리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한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IDE\Extensions\Microsoft\SQLDB\DAC" 디렉터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NuGet을 보면 동일한 이름의 패키지가 있는데,

// https://www.nuget.org/packages/Microsoft.SqlServer.Dac
Install-Package Microsoft.SqlServer.Dac

"Project website"의 링크가 단순히 learn 문서로 연결되는 것을 봤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계정이 아니고 개인이 임의로 해당 DLL을 말아서 NuGet에 올린 것 같습니다.




bacpac 처리를 간단하게 ^^ 한번 만들어 볼까요?

우선 프로젝트 유형은 .NET Framework 유형으로 해야 합니다. (관련 DLL들이 아직은 .NET Core/5+용으로 빌드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다음, Microsoft.SqlServer.Dac.dll과 함께 bacpac 처리에 필요한 DLL들은 (테스트로 알아낸 결과) 이렇게 필요합니다. (같은 디렉터리에 있습니다.)

  • Microsoft.Data.SqlClient.dll
  • Microsoft.Data.SqlClient.SNI.x64.dll
  • Microsoft.Data.Tools.Schema.Sql.dll
  • Microsoft.Data.Tools.Utilities.dll
  • Microsoft.Identity.Client.dll
  • Microsoft.SqlServer.Dac.dll
  • Microsoft.SqlServer.TransactSql.ScriptDom.dll
  • System.Memory.dll
  • System.Resources.Extensions.dll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Unsafe.dll

그중에 Microsoft.Data.SqlClient.SNI.x64.dll은 native 모듈이기 때문에 복사하는 식으로 배포하고, 다른 DLL들만 참조 추가를 하면 됩니다.

  <ItemGroup>
    <Content Include="..\lib\Microsoft.Data.SqlClient.SNI.x64.dll">
      <Link>Microsoft.Data.SqlClient.SNI.x64.dll</Link>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Content>
  </ItemGroup>

  <ItemGroup>
    <Reference Include="Microsoft.Data.SqlClient">
      <HintPath>..\lib\Microsoft.Data.SqlClient.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Microsoft.Data.Tools.Schema.Sql">
      <HintPath>..\lib\Microsoft.Data.Tools.Schema.Sql.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Microsoft.Data.Tools.Utilities">
      <HintPath>..\lib\Microsoft.Data.Tools.Utilities.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Microsoft.Identity.Client">
      <HintPath>..\lib\Microsoft.Identity.Client.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Microsoft.SqlServer.Dac">
      <HintPath>..\lib\Microsoft.SqlServer.Dac.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Microsoft.SqlServer.TransactSql.ScriptDom">
      <HintPath>..\lib\Microsoft.SqlServer.TransactSql.ScriptDom.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System.Memory, Version=4.0.1.2,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cc7b13ffcd2ddd51, processorArchitecture=MSIL">
      <SpecificVersion>False</SpecificVersion>
      <HintPath>..\lib\System.Memory.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System.Resources.Extensions">
      <HintPath>..\lib\System.Resources.Extensions.dll</HintPath>
    </Reference>
    <Reference Include="System.Runtime.CompilerServices.Unsafe,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processorArchitecture=MSIL">
      <SpecificVersion>False</SpecificVersion>
      <HintPath>..\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Unsafe.dll</HintPath>
    </Reference>
  </ItemGroup>

자, 남은 것은 이제 코딩인데요, bacpack 파일로 export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고,

using Microsoft.SqlServer.Dac;
using System;
using System.Data.SqlClient;
using System.IO;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tring infoFilePath = args[0];
        string downloadPath = args[1];

        SqlConnectionStringBuilder csb = new SqlConnectionStringBuilder();

        (string dataSource, string userId, string Password, string dbName) = LoadUserInfo(infoFilePath);

        string timePrefix = DateTime.Now.ToString("yyyy_MM_dd");
        string bacpacFilePath = Path.Combine(downloadPath, $"{dbName}_{timePrefix}.bacpac");

        csb.UserID = userId;
        csb.Password = Password;
        csb.DataSource = dataSource;
        csb.TrustServerCertificate = true;

        DacServices ds = new DacServices(csb.ConnectionString);
        ds.ExportBacpac(bacpacFilePath, dbName);

        Console.WriteLine(bacpacFilePath);

        return 0;
    }

    private static (string dataSource, string userId, string Password, string dbName) LoadUserInfo(string filePath)
    {
        string[] lines = File.ReadAllLines(filePath);
        return (lines[0], lines[1], lines[2], lines[3]);
    }
}

bacpac 파일을 다시 DB로 import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SqlServer.Dac;
using System;
using smo = Microsoft.SqlServer.Management.Smo;

namespace ConsoleApp3
{
    // Install-Package Microsoft.SqlServer.SqlManagementObjects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tring bacpacFilePath = args[0];
            string dbName = args[1];

            DropDatabaseIfExists(dbName);

            string connectionString = "TrustServerCertificate=true; Integrated Security=SSPI;Persist Security Info=False;Data Source=.";

            BacPackage bp = BacPackage.Load(bacpacFilePath);
            DacServices ds = new DacServices(connectionString);

            ds.ImportBacpac(bp, dbName);

            return 0;
        }

        private static void DropDatabaseIfExists(string dbName)
        {
            var server = new smo.Server(Environment.MachineName);
            smo.Database found = null;
            foreach (smo.Database db in server.Databases)
            {
                if (db.Name.Equals(dbName, StringComparison.InvariantCultureIgnoreCase))
                {
                    found = db;
                    break;
                }
            }

            if (found != null)
            {
                found.Drop();
            }
        }
    }
}




위의 코드를 이용하면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백업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케줄러에 등록해 하루 단위로 이렇게 실행해 두면,

C:\temp> type c:\temp\db.settings.txt
192.168.100.50,1433
...[DB계정]...
...[비밀번호]...
TESTDB

C:\temp> ExportBacpac "c:\temp\db.settings.txt" c:\temp

192.168.100.50,1433 DB 서버에 접속해 "TESTDB" 데이터베이스를 "c:\temp\TESTDB_2024_01_05.bacpac"과 같은 식의 파일명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복원도 이와 유사하게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c:\temp> ImportBacpac.exe "C:\temp\TESTDB_2024_01_05.bacpac" TESTDB

그럼 ImportBacpac을 실행하는 localhost에 Windows 통합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 TESTDB_2024_01_05.bacpac 파일의 내용을 새롭게 TESTDB 데이터베이스로 복원을 합니다.

간단하죠? ^^ 좀 더 응용해서 위의 과정을 합치는 배치 파일을 만들어 두면,

for /f %%i in ('"c:\temp\ExportBacpac.exe" "C:\temp\db.settings.txt" C:\temp') do set CREATED_FILE_PATH=%%i

echo %CREATED_FILE_PATH% Created!

"c:\temp\ImportBacpac.exe" "%CREATED_FILE_PATH%" TESTDB

매일 특정 DB를 로컬 측으로 동기화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크기를 줄이기 위해 참조한 DLL은 누락시켰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4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