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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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구성: 703. Visual Studio - launchSettings.json을 이용한 HTTP/HTTPS 포트 바인딩
; https://www.sysnet.pe.kr/2/0/13539

VS.NET IDE: 188. launchSettings.json의 useSSL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41

닷넷: 2212. ASP.NET Core - 우선순위에 따른 HTTP/HTTPS 호스트:포트 바인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45




ASP.NET Core - 우선순위에 따른 HTTP/HTTPS 호스트:포트 바인딩 방법

지난 글에 소개한 "launchSettings.json" 파일은,

Visual Studio - launchSettings.json을 이용한 HTTP/HTTPS 포트 바인딩
; https://www.sysnet.pe.kr/2/0/13539

보통 개발 시점에만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배포 시에는 다른 방법으로 제어를 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5 ways to set the URLs for an ASP.NET Core app
; https://andrewlock.net/5-ways-to-set-the-urls-for-an-aspnetcore-app/

우선 기본 상태로 Publish를 하면 (지난 글에 설명한 것처럼 아무런 프로파일도 지정이 안 되었으므로 기본값인) HTTP 5000으로만 대기를 합니다.

C:\temp\...[생략]...\net8.0\publish> WebApplication3.exe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5000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Application started. Press Ctrl+C to shut dow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Hosting environment: Productio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Content root path: C:\temp\...[생략]...\net8.0\publish

이것을 바꾸기 위한 가장 낮은 우선순위의 방법은 ASPNETCORE_URLS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C:\temp\...[생략]...\net8.0\publish> set ASPNETCORE_URLS=https://localhost:5015;http://localhost:5014

C:\temp\...[생략]...\net8.0\publish> WebApplication3.exe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s://localhost:5015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5014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Application started. Press Ctrl+C to shut dow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Hosting environment: Productio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Content root path: C:\temp\...[생략]...\net8.0\publish

이 값은 launchSettings.json에서도 종종 환경변수 란에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ocker": {
    "commandName": "Docker",
    "launchBrowser": true,
    "launchUrl": "{Scheme}://{ServiceHost}:{ServicePort}",
    "environmentVariables": {
        "ASPNETCORE_URLS": "http://+:80"
    },
}

그다음 높은 순위는 명령행에 지정하는 건데요, 즉 환경변수를 설정했어도 이 값이 적용됩니다.

C:\temp\...[생략]...\net8.0\publish> set ASPNETCORE_URLS=https://localhost:5015;http://localhost:5014

C:\temp\...[생략]...\net8.0\publish> WebApplication3.exe --urls "https://localhost:5025;http://localhost:5024"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s://localhost:5025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5024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Application started. Press Ctrl+C to shut dow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Hosting environment: Productio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Content root path: C:\temp\...[생략]...\net8.0\publish

이 옵션은 dotnet run 명령어로 실행할 때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dotnet run --urls "https://localhost:5025;http://localhost:5024"

위의 2가지 방법을 무시하고 싶다면 코딩으로 명시해야 하는데요, WebHost.UseUrls 메서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namespace WebApplication3;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ilder = WebApplication.CreateBuilder(args);

        builder.WebHost.UseUrls("http://localhost:5034", "https://localhost:5035");

        // Add services to the container.
        builder.Services.AddRazorPages();

        var app = builder.Build();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if (!app.Environment.IsDevelopment())
        {
            app.UseExceptionHandler("/Error");
            // The default HSTS value is 30 days. You may want to change this for production scenarios, see https://aka.ms/aspnetcore-hsts.
            app.UseHsts();
        }

        app.UseHttpsRedirection();
        app.UseStaticFiles();

        app.UseRouting();

        app.UseAuthorization();

        app.MapRazorPages();

        app.Run();
    }
}

그럼 환경변수가 적용됐어도, --urls 명령행 옵션을 줬어도 코드의 값이 반영됩니다.

C:\temp\...[생략]...\net8.0\publish> set ASPNETCORE_URLS=https://localhost:5015;http://localhost:5014

C:\temp\...[생략]...\net8.0\publish> WebApplication3.exe --urls "https://localhost:5025;http://localhost:5024"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5034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s://localhost:5035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Application started. Press Ctrl+C to shut dow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Hosting environment: Production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Content root path: C:\temp\...[생략]...\net8.0\publish

마지막으로, ConfigureKestrel 설정은 위에서 설정한 모든 값을 무시하는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builder.WebHost.UseUrls("http://localhost:5034", "https://localhost:5035");

builder.WebHost.ConfigureKestrel((options) =>
{
    options.ListenLocalhost(5044);
    options.ListenLocalhost(5045, opts => opts.UseHttps());
});

호출 순서를 바꿔도 마찬가지입니다.

builder.WebHost.ConfigureKestrel((options) =>
{
    options.ListenLocalhost(5044);
    options.ListenLocalhost(5045, opts => opts.UseHttps());
});

builder.WebHost.UseUrls("http://localhost:5034", "https://localhost:5035");

한 가지 특이한 점은, ConfigureKestrel로 인한 재정의를 했을 때는 이 사실을 알리는 메시지를 함께 출력한다는 점입니다.

C:\temp\...[생략]...\net8.0\publish> set ASPNETCORE_URLS=https://localhost:5015;http://localhost:5014

C:\temp\...[생략]...\net8.0\publish> WebApplication3.exe --urls "https://localhost:5025;http://localhost:5024"
warn: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0]
      Overriding address(es) 'http://localhost:5034, https://localhost:5035'. Binding to endpoints defined via IConfiguration and/or UseKestrel() instead.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5044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s://localhost:5045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만약, 환경변수, 입력 인자 및 코드 등으로 저렇게 변경하는 것을 비주얼 스튜디오로 개발하는 중에 적용한다면 Properties\launchSettings.json 파일도 그에 맞게 바꿔줘야 디버깅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SPNETCORE_URLS 환경 설정의 경우 값을 설정할 때 따옴표를 쓰면 안 됩니다.

set ASPNETCORE_URLS="https://localhost:5035;http://localhost:5034"

위와 같이 설정하게 되면 이후 실행 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Unrecognized scheme in server address '"https://localhost:5035'. Only 'http://' and 'https://' are supporte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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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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