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74.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48

.NET Framework: 575. SharedDomain과 JIT 컴파일
; https://www.sysnet.pe.kr/2/0/10949

.NET Framework: 577. CLR Profiler로 살펴보는 SharedDomain의 모듈 로드 동작
; https://www.sysnet.pe.kr/2/0/10951

.NET Framework: 578.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가 비-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를 참조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0952

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68

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
; https://www.sysnet.pe.kr/2/0/13569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

예전 글에서,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48

LoaderOptimization에 대해서 소개했었는데요, 이 값은 AppDomain.CurrentDomain.SetupInformation.LoaderOptimization 속성을 통해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NET Framework 4.8 Console App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LoaderOptimization(LoaderOptimization.SingleDomain)]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AppDomain.CurrentDomain.SetupInformation.LoaderOptimization); // 출력 결과: SingleDomain
        }
    }
}

그런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Web Application 내에서 테스트하면,

// .NET Framework 4.8 Web Application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Default : System.Web.UI.Page
    {
        protected void Page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TextBox1.Text = AppDomain.CurrentDomain.SetupInformation.LoaderOptimization.ToString();
            // 출력 결과: "NotSpecified"
        }
    }
}

(ASP.NET의 경우 기본값이 MultiDomainHost인데)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NotSpecified"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비공식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 글에서 설명한 원칙에 기반한다면 뭔가 맞출 수 있는 단서가 있긴 합니다.

즉, DLL 들의 로딩 상황을 판단하면 되는 것인데요, 아래의 코드는 "MultiDomainHost"를 "SingleDomain"과 구분하기 위해 "System.dll"이 로딩된 상태를 비교하고, 나아가 "MultiDomain"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서명하지 않은 DLL을 인자로 받아 그것의 로딩 상태를 알아내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구하고 있습니다.

internal class AppDomainSetupExtension
{
    public static LoaderOptimization GetMode(Assembly weakNamedAssembly = null)
    {
        Assembly weakAsm = weakNamedAssembly ?? typeof(AppDomainSetupExtension).Assembly;
        Debug.Assert(weakAsm.GlobalAssemblyCache == false);

        LoaderOptimization result = LoaderOptimization.SingleDomain;
        (IntPtr currentSystemPtr, IntPtr currentWeakDllPtr) = GetSystemModulePtr(weakAsm.FullName);

        string weakAsmPath = Path.GetDirectoryName(weakAsm.Location);

        AppDomainSetup ads = new AppDomainSetup();
        ads.ApplicationBase = weakAsmPath;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stAppDomain 1", null, ads);

        appDomain.SetData("weakAsmName", weakAsm.FullName);
        appDomain.DoCallBack(
            () =>
            {
                string weakAsmName = AppDomain.CurrentDomain.GetData("weakAsmName") as string;
                (IntPtr ptr1, IntPtr ptr2) = AppDomainSetupExtension.GetSystemModulePtr(weakAsmName);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system", ptr1);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weakDll", ptr2);
            }
        );

        IntPtr systemPtr = (IntPtr)appDomain.GetData("system");
        IntPtr weakDllPtr = (IntPtr)appDomain.GetData("weakDll");

        if (currentSystemPtr == systemPtr)
        {
            if (currentWeakDllPtr != IntPtr.Zero && currentWeakDllPtr == weakDllPtr)
            {
                return LoaderOptimization.MultiDomain;
            }

            return LoaderOptimization.MultiDomainHost;
        }

        return result;
    }

    private static (IntPtr, IntPtr) GetSystemModulePtr(string weakAsmName)
    {
        // load system.dll
        typeof(FileSystemWatcher).GetConstructor(Type.EmptyTypes);

        IntPtr systemPtr = IntPtr.Zero;

        IntPtr weakDllPtr = IntPtr.Zero;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foreach (Module mod in asm.GetModules())
            {
                if (mod.Name.Equals("system.dll",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systemPtr = GettModuleHandle(mod);
                }

                if (asm.FullName.Equals(weakAsmName,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IntPtr ptr = GettModuleHandle(mod);
                    if (ptr != IntPtr.Zero && asm.GlobalAssemblyCache == false)
                    {
                        weakDllPtr = ptr;
                    }
                }
            }
        }

        return (systemPtr, weakDllPtr);
    }

    private static IntPtr GettModuleHandle(Module module)
    {
        // C# - AssemblyID, ModuleID를 관리 코드에서 구하는 방법
        // ; https://www.sysnet.pe.kr/2/0/12605
        string dataFieldName = (Environment.Version.Major == 2) ? "m__pData" : "m_pData";
        object objValue = GetPrivateFieldValue(module, dataFieldName);

        if (objValue == null)
        {
            return IntPtr.Zero;
        }

        return (IntPtr)objValue;
    }

    private static object GetPrivateFieldValue(object instance, string fieldName)
    {
        Type type = instance.GetType();

        FieldInfo fi = type.GetField(fieldName,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return fi?.GetValue(instance);
    }
}

(Console 또는 Web Application에 상관없이) 실행해 보면, "[LoaderOptimization(LoaderOptimization.SingleDomain)]"인 경우 1, MultiDomain인 경우 2, MultiDomainHost인 경우 3을 반환하는데요, 이것을 문자열로 출력하면 각각 다음과 같이 출력합니다.

1 == SingleDomain
2 == MultiDomain
3 == DomainMask

3번 값이 좀 이상한데요, MultiDomainHost 값이 3이지만 마찬가지로 DomainMask 역시 3이기 때문입니다.

[Serializable]
[ComVisible(true)]
public enum LoaderOptimization
{
    NotSpecified = 0,
    SingleDomain = 1,
    MultiDomain = 2,
    MultiDomainHost = 3,
    [Obsolete("This method has been deprecated. Please use Assembly.Load() instead.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4202")]
    DomainMask = 3,
    [Obsolete("This method has been deprecated. Please use Assembly.Load() instead.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4202")]
    DisallowBindings = 4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비록, .NET Framework도 사라져가는 이 시점에 위의 코드를 쓸 일은 없겠지만... 그래도 그냥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