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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64. Hyper-V - Windows XP의 Live Migration 오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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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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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V - Windows XP의 Live Migration 오류


지난번 글에서 Hyper-V의 Live Migration 글을 소개해 드렸지요. ^^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의 새로운 기능 Live Migration
; https://www.sysnet.pe.kr/2/0/1356

위의 설명에 따라 대체로 잘 되고 있었는데, 유독 Windows XP의 live migration 설정 창의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There was an error during move operation.

Virtual machine migration operation failed at migration destination.

Virtual machine migration operation for '...' failed at migration destination '...'. (Virtual machine ID ...[guid]...)

별다른 힌트가 없어서 이벤트 로그를 확인해 보았는데 다음과 같은 경고들이 보였습니다.

Log Name: Microsoft-Windows-Hyper-V-Integration-Admin
Source: Microsoft-Windows-Hyper-V-Integration-KvpExchange
Date: 2012-09-27 오후 8:45:13
Event ID: 4010
Task Category: None
Level: Warning
Keywords:
User: NT VIRTUAL MACHINE\9888AF43-5F96-46E8-9297-DE325DFE555E
Computer: oldpc.test.com
Description:
Hyper-V Data Exchange connected to virtual machine 'idb-demo', but the version does not match the version expected by Hyper-V (Virtual machine ID 9888AF43-5F96-46E8-9297-DE325DFE555E). Framework version: Negotiated (3.0) - Expected (3.0); Message version: Negotiated (3.0) - Expected (4.0). This is an unsupported configuration. This means that technical support will not be provided until this problem is resolved. To fix this problem, upgrade the integration services. To upgrade, connect to the virtual machine and select Insert Integration Services Setup Disk from the Action menu.

Log Name: Microsoft-Windows-Hyper-V-Worker-Admin
Source: Microsoft-Windows-Hyper-V-Worker
Date: 2012-09-27 오후 8:44:56
Event ID: 23014
Task Category: None
Level: Warning
Keywords:
User: NT VIRTUAL MACHINE\9888AF43-5F96-46E8-9297-DE325DFE555E
Computer: oldpc.test.com
Description:
Device 'Microsoft Synthetic Display Controller' in 'idb-demo' is loaded but has a different version from the server. Server version 3.2 Client version 3.0 (Virtual machine ID 9888AF43-5F96-46E8-9297-DE325DFE555E). The device will work, but this is an unsupported configuration. This means that technical support will not be provided until this problem is resolved. To fix this problem, upgrade the integration services. To upgrade, connect to the virtual machine and select Insert Integration Services Setup Disk from the Action menu.


일단, 이 경고들은 Windows Server 2008 R2에서 호스팅되던 idb-demo라는 Windows XP 가상 머신이 2012 버전의 Integration Services가 적용되지 않아서 발생한 것들이고, IS를 업그레이드 해봤지만 여전히 live migration에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여러 가지 테스트 끝에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idb-demo를 호스팅하던 원래 PC에서는 하드 디스크가 C/D/E로 있었고, idb-demo 가상 머신 데이터는 D 드라이브에 있는 상태에서, 옮겨가려는 대상 Hyper-V 머신에는 C/E 드라이브만 있었고 D 드라이브가 없었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였습니다.

지난번 글에서 '하드 디스크 구성'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고 설명드렸지만, 사실 강제사항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Move..." 메뉴를 통한 Live migration의 설정 작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드라이브가 다른 경우 다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그런 '선택'이 Windows XP의 live migration에서는 제공되지 않고 오류 메시지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끝난다는 점입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해결을 해야 하는데요. "Move..." 메뉴의 마법사의 '자동 교정'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사용자가 폴더를 지정하는 식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즉, "Move"를 위한 설정 창에서 "Choose Advanced Options"의 값을 기존에는 "Move the virtual machine's data automatically"로 지정했던 것을 아래와 같이 그 이외의 옵션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이 글의 실습에서는 "Move the virtual machine's items to different locations"으로 선택했습니다.)

hyper-v_winxp_live_mig_1.png

이렇게 선택하면, VM에 속한 모든 항목에 대해서 각각 이동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질문을 받게 되고,

hyper-v_winxp_live_mig_2.png

이후, 다시 개별 항목마다 대상 Hyper-V 컴퓨터의 어떤 폴더로 이동할지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제공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4개의 항목(.vhd, Current configuration, Snapshots, Smart Paging)이 선택되었으므로 아래와 같이 경로를 입력받는 창이 4번 제공됩니다.

hyper-v_winxp_live_mig_3.png

물론, 개별적으로 폴더 선택을 할 수 있지만 모두 같은 폴더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선택하고 Windows XP에 대해서 live migration을 진행하면 아무런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VM 이전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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