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5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

이에 대한 공식 문서가 있군요. ^^

Build a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WPF) Blazor app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blazor/hybrid/tutorials/wpf

간단하니, 본 김에 실습마저 해봤습니다. 우선 .NET 8.0 WPF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nuget으로부터 Microsoft.AspNetCore.Components.WebView.Wpf 구성 요소를 참조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AspNetCore.Components.WebView.Wpf

그다음, csproj에 Sdk 유형을 "Microsoft.NET.Sdk.Razor"로 지정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Razor">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UseWPF>true</UseWPF>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AspNetCore.Components.WebView.Wpf" Version="8.0.14" />
  </ItemGroup>

</Project>

이제 프로젝트의 루트에 _Imports.razor 파일을 생성해 다음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 _Imports.razor 파일

@using Microsoft.AspNetCore.Components.Web

그다음 역시 프로젝트의 루트에 "wwwroot" 디렉터리를 추가하고 그 하위에 index.html을 만들어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을 채워줍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
    <title>WpfBlazor</title>
    <base href="/" />
    <link href="css/bootstrap/bootstrap.min.css" rel="stylesheet" />
    <link href="css/app.css" rel="stylesheet" />
    <link href="WpfBlazor.styles.css" rel="stylesheet" />
</head>

<body>
    <div id="app">Loading...</div>

    <div id="blazor-error-ui" data-nosnippet>
        An unhandled error has occurred.
        <a href="" class="reload">Reload</a>
        <a class="dismiss">🗙</a>
    </div>
    <script src="_framework/blazor.webview.js"></script>
</body>

</html>

이어서 wwwroot 하위에 css 디렉터리를 만들고 app.css 파일을 추가해 다음의 내용을 채웁니다.

html, body {
    font-family: 'Helvetica Neue', Helvetica, Arial, sans-serif;
}

h1:focus {
    outline: none;
}

a, .btn-link {
    color: #0071c1;
}

.btn-primary {
    color: #fff;
    background-color: #1b6ec2;
    border-color: #1861ac;
}

.valid.modified:not([type=checkbox]) {
    outline: 1px solid #26b050;
}

.invalid {
    outline: 1px solid red;
}

.validation-message {
    color: red;
}

#blazor-error-ui {
    background: lightyellow;
    bottom: 0;
    box-shadow: 0 -1px 2px rgba(0, 0, 0, 0.2);
    display: none;
    left: 0;
    padding: 0.6rem 1.25rem 0.7rem 1.25rem;
    position: fixed;
    width: 100%;
    z-index: 1000;
}

#blazor-error-ui .dismiss {
    cursor: pointer;
    position: absolute;
    right: 0.75rem;
    top: 0.5rem;
}

부가적으로 bootstrap.min.css 파일도 1) Bootstrap 웹 사이트를 통해, 2) 또는 "ASP.NET Core Web App (Razor Pages)"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 거기 있는 파일을 /wwwroot/css 디렉터리에 복사합니다.

이제 우리가 일반적인 Blazor App에서 봐왔던 Counter 예제를 추가할 텐데요,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에 Counter.razor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의 내용을 채웁니다.

<h1>Counter</h1>

<p>Current count: @currentCount</p>

<button class="btn btn-primary" @onclick="IncrementCount">Click me</button>

@code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
}




자, 이제 WPF 측에 Blazor를 호스팅하는 컨트롤을 추가하고,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xmlns:blazor="clr-namespace:Microsoft.AspNetCore.Components.WebView.Wpf;assembly=Microsoft.AspNetCore.Components.WebView.Wpf"
        mc:Ignorable="d"
        Title="MainWindow" Height="450" Width="800">
    <Grid>
        <blazor:BlazorWebView HostPage="wwwroot\index.html" Services="{DynamicResource services}">
            <blazor:BlazorWebView.RootComponents>
                <blazor:RootComponent Selector="#app" ComponentType="{x:Type local:Counter}" />
            </blazor:BlazorWebView.RootComponents>
        </blazor:BlazorWebView>
    </Grid>
</Window>

마지막으로 MainWindow.xaml.cs의 소스코드에 Blazor 리소스를 찾을 수 있도록 ServiceCollection을 구성해 WPF Resources에 추가합니다.

using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var serviceCollection = new ServiceCollection();
        serviceCollection.AddWpfBlazorWebView();
        Resources.Add("services", serviceCollection.BuildServiceProvider());
    }
}

끝입니다. 이제 F5 키를 눌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WPF 안에서 호스팅 중인 Blazor App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wpf_blazor_1.png




참고로, 문서에서는 RootNamespace를 설정하라고 하는데 위에서처럼 단순히 WPF 프로젝트로 실습하는 경우에는 그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단지 관련해서 이슈가 하나 있긴 한데, 그건 "Windows packaging project"와 엮어서 빌드할 때만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