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53. C# - Video Capture 장치(Camera) 열거 및 지원 포맷 조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97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Video Capture 장치(Camera) 열거 및 지원 포맷 조회

기왕에 Microsoft Media Foundation의 PInvoke 호출까지 알아봤으니,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7

아래 문서에 나오는 예제를 C#으로 완성해 보겠습니다. ^^

Enumerating Video Capture Devic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medfound/enumerating-video-capture-devices

How to Set the Video Capture Format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medfound/how-to-set-the-video-capture-format

우선, Video 장치의 수를 먼저 알아볼 텐데요, 관련 COM 인터페이스만 적절하게 정의를 맞춰주면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unsafe uint GetVideoDeviceCount()
{
    uint pcSourceActivate = 0;

    IMFAttributes? pAttributes = null;
    IMFActivate[]? ppDevices = null;

    // 1. IMFAttributes 개체를 구해,
    NativeMethods.MFCreateAttributes(out pAttributes, 1);

    try
    {
        // 2. Video 장치로 대상을 설정하고, 
        pAttributes.SetGuid(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GUID, 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VIDCAP_GUID);

        // 3. 장치에 대응하는 IMFActivate 인스턴스 배열을 구함 (pcSourceActivate가 장치의 개수를 의미)
        NativeMethods.MFEnumDeviceSources(pAttributes, out ppDevices, out pcSourceActivate);
    }
    finally
    {
        // 자원 해제
        if (ppDevices != null)
        {
            for (uint i = 0; i < pcSourceActivate; i++)
            {
                Marshal.ReleaseComObject(ppDevices[i]);
            }
        }

        if (pAttributes != null)
        {
            Marshal.ReleaseComObject(pAttributes);
        }
    }

    return pcSourceActivate;
}

설치한 비디오 Camera 수를 알았으면 이제 인덱스 별로 장치에 대한 IMFMediaSource 인터페이스를 구할 수 있습니다.

// Enumerating Video Capture Devices
//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medfound/enumerating-video-capture-devices

uint captureDeviceCount = GetVideoDeviceCount();

for (int i = 0; i < captureDeviceCount; i++)
{
    IMFMediaSource mediaSource = GetMediaSource(i, out string symbolicLink, out string deviceName);

    // ... Video Camera에 대한 mediaSource 인터페이스 사용
}

public static IMFMediaSource GetMediaSource(int deviceIndex, out string symbolicLink, out string deviceName)
{
    IMFAttributes? pAttributes = null;
    IMFActivate[]? ppDevices = null;
    IMFMediaSource? pSource = null;
    uint pcSourceActivate = 0;
    symbolicLink = string.Empty;

    // 1. GetVideoDeviceCount 메서드에서 썼던 코드를 재사용, 즉, 연결 중인 Video 장치를 모두 가져와서,
    NativeMethods.MFCreateAttributes(out pAttributes, 1);

    try
    {
        pAttributes.SetGuid(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GUID, 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VIDCAP_GUID);
        NativeMethods.MFEnumDeviceSources(pAttributes, out ppDevices, out pcSourceActivate);

        if (deviceIndex >= pcSourceActivate)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MediaDevices[{nameof(deviceIndex)}]");
        }

        // 2. 그 장치 목록 배열에서 deviceIndex를 지정한 장치의 정보를 조회
        ppDevices[deviceIndex].GetAllocatedString(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VIDCAP_SYMBOLIC_LINK_GUID,
            out symbolicLink, out _);

        ppDevices[deviceIndex].GetAllocatedString(MFGuid.MF_DEVSOURCE_ATTRIBUTE_FRIENDLY_NAME, out deviceName, out _);

        // 3. 해당 장치의 IMFMediaSource 인터페이스를 반환
        ppDevices[deviceIndex].ActivateObject(typeof(IMFMediaSource).GUID, out pSource);
    }
    finally
    {
        if (ppDevices != null)
        {
            for (uint i = 0; i < pcSourceActivate; i++)
            {
                Marshal.ReleaseComObject(ppDevices[i]);
            }
        }

        if (pAttributes != null)
        {
            Marshal.ReleaseComObject(pAttributes);
        }
    }

    return pSource;
}

참고로, 위에서 구한 symbolicLink, deviceName을 출력해 보면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symbolicLink: \\?\USB#VID_046D&...[생략]...\{bbefb6c7-...[생략]...724083}: 
deviceName: HD Pro Webcam C920

그러고 보니 언젠가 이와 유사한 정보를 구했던 것 같습니다. ^^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위의 글에서 "DeviceInformation.FindAllAsync(DeviceClass.VideoCapture);" 코드로 구했던 DeviceInformation 타입의 Id와 Name이 정확히 그 값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IMFMediaSource를 구했으면 이제 그 장치에 대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해당 장치가 지원하고 있는 Capture Format을 열거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대충 다음과 같은 코드로 가능합니다.

// How to Set the Video Capture Format
//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medfound/how-to-set-the-video-capture-format

internal static void GetCaptureFormats(IMFMediaSource pSource)
{
    IMFPresentationDescriptor? pPD = null;
    IMFStreamDescriptor? pSD = null;
    IMFMediaTypeHandler? pHandler = null;

    try
    {
        pSource.CreatePresentationDescriptor(out pPD);
        pPD.GetStreamDescriptorByIndex(0, out bool pfSelected, out pSD);
        pSD.GetMediaTypeHandler(out pHandler);

        // 1. 장치에서 지원하는 Capture Format 수를 구하고,
        pHandler.GetMediaTypeCount(out uint cTypes);

        // 2. 해당 Capture Format을 구성하는 속성들을 조회할 수 있는 IMFMediaType을 가져와,
        for (uint i = 0; i < cTypes; i++)
        {
            pHandler.GetMediaTypeByIndex(i, out IMFMediaType ppType);

            try
            {
                // 3. Capture Format을 설명하는 각각의 값을 출력
                DebugLogMediaType(ppType);
            }
            finally
            {
                if (ppType != null)
                {
                    Marshal.ReleaseComObject(ppType);
                }
            }
        }
    }
    finally
    {
        if (pPD != null)
        {
            Marshal.ReleaseComObject(pPD);
        }

        if (pSD != null)
        {
            Marshal.ReleaseComObject(pSD);
        }

        if (pHandler != null)
        {
            Marshal.ReleaseComObject(pHandler);
        }
    }
}

여기서 좀 난관이 있는데요, IMFMediaType으로 조회하는 필드의 값 타입이 PropVariant이므로,

PROPVARIANT structure (propidlbase.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pidlbase/ns-propidlbase-propvariant

직접 만들기 귀찮으니 PropVariant를 감싼 적절한 소스코드를 찾아,

Programming/C#/Windows API Code Pack 1.1/source/WindowsAPICodePack/Core/PropertySystem
; https://github.com/jlnewton87/Programming/blob/master/C%23/Windows%20API%20Code%20Pack%201.1/source/WindowsAPICodePack/Core/PropertySystem/PropVariant.cs

활용하면 이런 식으로 DebugLogMediaType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DebugLogMediaType(IMFMediaType pType)
{
    uint count = 0;

    // 1. Capture Format을 구성하는 필드의 수를 반환
    pType.GetCount(out count);

    // 2. 개별 필드에 대한 값을 구해 출력
    for (uint i = 0; i < count; i ++)
    {
        IMFAttributes pAttr = pType as IMFAttributes;
        DebugLogAttributeValueByIndex(pAttr, i);
    }
}

private static void DebugLogAttributeValueByIndex(IMFAttributes pAttr, uint i)
{
    PropVariant var = new PropVariant();
    pAttr.GetItemByIndex(i, out Guid guid, var);

    string guidName = MFGuid.GetName(guid);

    Console.Write($"{guidName}: ");
    SpecialCaseAttributeValue(guid, var);

    if (hr == HRESULT.S_FALSE)
    {
        switch (var.VarType)
        {
            case VarEnum.VT_UI4:
            case VarEnum.VT_R8:
                Console.Write(var.Value);
                break;

            case VarEnum.VT_CLSID:
                Console.Write(MFGuid.GetName((Guid)var.Value));
                break;

            case VarEnum.VT_LPWSTR:
                Console.Write(var.Value);
                break;

            case VarEnum.VT_VECTOR | VarEnum.VT_UI1:
                Console.Write($"<<byte array>>");
                break;

            case VarEnum.VT_UNKNOWN:
                Console.Write($"IUnknown");
                break;
        }
    }

    Console.WriteLine();
}




테스트해보면, Logitech HD Pro Webcam C920 제품의 경우 573개의 Capture Foramt을 지원하는데요, 개별 포맷에 대한 필드를 보면 이런 출력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ormat: #1
MF_MT_MAJOR_TYPE        MFMediaType_Video
MF_MT_VIDEO_LIGHTING    3
MF_MT_DEFAULT_STRIDE    1600
MF_MT_VIDEO_CHROMA_SITING       6
MF_MT_AM_FORMAT_TYPE    {F72A76A0-EB0A-11D0-ACE4-0000C0CC16BA}
MF_MT_FIXED_SIZE_SAMPLES        1
MF_MT_VIDEO_NOMINAL_RANGE       2
MF_MT_FRAME_RATE        30 x 1
MF_MT_PIXEL_ASPECT_RATIO        1 x 1
MF_MT_ALL_SAMPLES_INDEPENDENT   1
MF_MT_FRAME_RATE_RANGE_MIN      30 x 1
MF_MT_SAMPLE_SIZE       716800
MF_MT_VIDEO_PRIMARIES   2
MF_MT_INTERLACE_MODE    2
MF_MT_FRAME_RATE_RANGE_MAX      30 x 1
MF_MT_SUBTYPE   MFVideoFormat_YUY2

...[생략]...

Format: #573
MF_MT_FRAME_SIZE: 1920 x 1080
MF_MT_AVG_BITRATE: 995328000
MF_MT_YUV_MATRIX: 2
MF_MT_MAJOR_TYPE: MFMediaType_Video
MF_MT_VIDEO_LIGHTING: 3
MF_MT_CHROMA_SITING: 6
MF_MT_AM_FORMAT_TYPE: WAVEFORMAT_VIDEOINFOHEADER2
MF_MT_FIXED_SIZE_SAMPLES: 1
MF_MT_VIDEO_NOMINAL_RANGE: 2
MF_MT_FRAME_RATE: 5 x 1
MF_MT_PIXEL_ASPECT_RATIO: 1 x 1
MF_MT_ALL_SAMPLES_INDEPENDENT: 1
MF_MT_FRAME_RATE_RANGE_MIN: 5 x 1
MF_MT_SAMPLE_SIZE: 4147200
MF_MT_VIDEO_PRIMARIES: 2
MF_MT_INTERLACE_MODE: 2
MF_MT_FRAME_RATE_RANGE_MAX: 5 x 1
MF_MT_SUBTYPE: MFVideoFormat_H264

암튼, 오디오와 비디오 세계는 그동안 쌓인 역사가 오래돼서 그런지 꽤나 복잡한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하지만, 기본적인 Interop만 포함하고 있으므로 활용 수준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런 목적으로는 Nuget에 있는 MediaFoundation 패키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ediaFoundation
; https://www.nuget.org/packages/MediaFoundation




아래의 질문이 갑자기 떠오르는데요,

OpenCV 이용 해상도 설정 질문 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5317

아마도 윈도우 10의 기본 앱에서는 "How to Set the Video Capture Format" 글에 나온 "IMFMediaTypeHandler.SetCurrentMediaType" 함수를 호출해 2560x1440 모드로 설정을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