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68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31

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 https://www.sysnet.pe.kr/2/0/13632

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634

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 https://www.sysnet.pe.kr/2/0/13640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Web Server를 호스팅해 볼 텐데요, 마침 이런 글이 있군요.

Running .NET Core Web host and Kestrel server on Xamarin Forms apps
; https://melihercan.medium.com/running-net-core-web-host-and-kestrel-server-on-xamarin-forms-apps-2c5e3a3df5a5

위의 글 내용 자체는 ASP.NET Core를 호스팅하는 것이지만, 일단은 편하게 EmbedIO 패키지를 참조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Install-Package EmbedIO

이후 README 문서에 따라,

unosquare/embedio
; https://github.com/unosquare/embedio/

다음과 같이 MAUI에 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using EmbedIO;
using EmbedIO.Actions;

namespace MauiApp1;

public partial class App : Application
{
    WebServer? _webServer;
    string _url = "http://localhost:9696/";

    public App()
    {
        InitializeComponent();

        MainPage = new AppShell();

        _webServer = CreateWebServer(_url);
        _webServer.RunAsync();
    }

    private static WebServer CreateWebServer(string url)
    {
        var server = new WebServer(o => o
                .WithUrlPrefix(url)
                .WithMode(HttpListenerMode.EmbedIO))
            .WithLocalSessionManager()
            .WithModule(new ActionModule("/", HttpVerbs.Get, ctx => GetFile(ctx)));

        server.StateChanged += (s, e)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WebServer New State - {e.NewState}");
        };

        return server;
    }

    private static async Task GetFile(IHttpContext ctx)
    {
        await ctx.SendDataAsync(new { Message = "Test" });
    }
}

Emulator에 실행시키면 이제 http:9696으로 웹 서비스를 하게 되는데요, 테스트를 위해 Emulator를 호스팅하는 측에서 adb.exe로 port forward 설정을 하고,

adb forward tcp:9696 tcp:9696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http://localhost:9696" 링크를 방문하면 화면에 다음과 같은 반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Message": "Test"
}

간단하죠? ^^




혹시, 저 웹 서버로 MAUI MediaElement의 Source 링크를 걸면 어떻게 될까요?

private void OnPlayClicked(object sender, EventArgs e)
{
    mediaPlayer.Source = MediaSource.FromUri("http://localhost:9696");
    mediaPlayer.Play();
}

물론, 저런 경우 GetFile 메서드에서 mp4 파일을 읽어 반환하면 될 텐데요,

private static async Task GetFile(IHttpContext ctx)
{
    // Resources/Raw/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using var stream = await FileSystem.OpenAppPackageFileAsync("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var responseStream = ctx.OpenResponseStream();
    stream.CopyTo(responseStream);
}

하지만 그전에 MediaElement 측에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ExoPlayerImplInternal] Playback error
[ExoPlayerImplInternal]   com.google.android.exoplayer2.ExoPlaybackException: Source error
[ExoPlayerImplInternal]       at com.google.android.exoplayer2.ExoPlayerImplInternal.handleIoException(ExoPlayerImplInternal.java:684)
[ExoPlayerImplInternal]       at com.google.android.exoplayer2.ExoPlayerImplInternal.handleMessage(ExoPlayerImplInternal.java:656)
[ExoPlayerImplInternal]       at android.os.Handler.dispatchMessage(Handler.java:102)
[ExoPlayerImplInternal]       at android.os.Looper.loopOnce(Looper.java:201)
[ExoPlayerImplInternal]       at android.os.Looper.loop(Looper.java:288)
[ExoPlayerImplInternal]       at android.os.HandlerThread.run(HandlerThread.java:67)
[ExoPlayerImplInternal]   Caused by: com.google.android.exoplayer2.upstream.HttpDataSource$CleartextNotPermittedException: Cleartext HTTP traffic not permitted. See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edia/issues/cleartext-not-permitted
...[생략]...

이에 대해서는 위의 링크에도 설명하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문서를 봐도 됩니다.

Connect to local web services from Android emulators and iOS simulato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maui/data-cloud/local-web-services

한 마디로, http 통신은 허용하지 않고 https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http 통신을 원한다면 약간의 설정을 더 추가하면 되는데요, 이를 위해, 우선 Platforms\Android\Resources\xml 디렉터리에 network_security_config.xml 파일명으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해 둡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network-security-config>
    <domain-config cleartextTrafficPermitted="true">
        <domain includeSubdomains="true">localhost</domain>
    </domain-config>
</network-security-config>

그리고, 반드시 저 파일의 "Build Action"을 "AndroidResource"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시 "error APT2260: resource xml/network_security_config (aka com.companyname.simpleplayer:xml/network_security_config) not found."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다음 AndroidManifest.xml에 위의 파일 경로를 networkSecurityConfig 속성으로 알립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networkSecurityConfig="@xml/network_security_config"
                 android:icon="@mipmap/appicon" android:roundIcon="@mipmap/appicon_round" android:supportsRtl="true"></appli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manifest>

끝입니다. 이제 다시 실행하면, Web Server는 Resources/Raw/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파일을 읽어 반환하고, MediaElement는 이를 받아 동영상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