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50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 https://www.sysnet.pe.kr/2/0/13661

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 https://www.sysnet.pe.kr/2/0/13715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임의의 버전으로 glibc 자체를 다운로드해 빌드할 수가 있군요. ^^ 가령, Ubuntu 20.04에는 2.31이 설치돼 있는데, 2.35를 가져와 이런 식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 mkdir $HOME/glibc/
$ cd $HOME/glibc
~/glibc$ wget http://ftp.gnu.org/gnu/libc/glibc-2.35.tar.gz
~/glibc$ tar -xvzf glibc-2.35.tar.gz
~/glibc$ mkdir build
~/glibc$ mkdir install
~/glibc$ cd build
~/glibc/build$ ~/glibc/glibc-2.35/configure --prefix=/opt/glibc-2.35

~/glibc/build$ make
~/glibc/build$ sudo make install // 출력 디렉터리를 /opt 하위로 지정했기 때문에 sudo 권한 필요

$ ls /opt/glibc-2.35
bin  etc  include  lib  sbin  share  usr  var

$ /opt/glibc-2.35/bin/ldd --version
ldd (GNU libc) 2.35
...[생략]...

이렇게 빌드한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글을 보면,

Multiple glibc libraries on a single hos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47179/multiple-glibc-libraries-on-a-single-host

LD_LIBRARY_PATH로 시도했다는 질문이 나옵니다. 실제로 저도 그렇게만 적용했더니 Segmentation fault가 발생합니다.

$ ls /opt/glibc-2.35/lib/libc.so.6 -l
-rwxr-xr-x 1 root root 19111480 Jul  2 23:45 /opt/glibc-2.35/lib/libc.so.6

$ export LD_LIBRARY_PATH=/opt/glibc-2.35/lib
$ ls
Segmentation fault

답글에 나온 내용에 따르면 ld-linux.so.2는 링킹 시에 하드 코딩이 된다고 하는데요, ls의 경우 ld-linux-x86-64.so.2가 그것에 해당하는 듯합니다.

$ ldd /usr/bin/ls
    linux-vdso.so.1 (0x00007ffe3a6e1000)
    libselinux.so.1 => /lib/x86_64-linux-gnu/libselinux.so.1 (0x00007fa4e154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a4e1353000)
    libpcre2-8.so.0 => /lib/x86_64-linux-gnu/libpcre2-8.so.0 (0x00007fa4e12c2000)
    libdl.so.2 => /lib/x86_64-linux-gnu/libdl.so.2 (0x00007fa4e12bc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a4e15ab000)
    libpthread.so.0 => /lib/x86_64-linux-gnu/libpthread.so.0 (0x00007fa4e1299000)

이 경로를 patchelf 등의 도구로 변경하거나, 빌드 시에 새로운 glibc 경로를 지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볼까요? ^^ 일단 Ubuntu 20.04에서 아래의 과정을 실습하면 2.31 버전의 glibc를 사용한다고 나올 것입니다.

$ cat main.cpp

#include <cstdio>
#include <gnu/libc-version.h>

int main()
{
    printf("gnu_get_libc_version() = %s\n", gnu_get_libc_version());
    return 0;
}

$ g++ main.cpp -o testapp

$ ./testapp
gnu_get_libc_version() = 2.31

반면 새롭게 빌드한 glibc-2.35를 지정하면,

$ g++ main.cpp -o testapp -Wl,--rpath=/opt/glibc-2.35/lib -Wl,--dynamic-linker=/opt/glibc-2.35/lib/ld-linux-x86-64.so.2

$ ./testapp
gnu_get_libc_version() = 2.35

$ ldd testapp
    linux-vdso.so.1 (0x00007ffe14c9c000)
    libc.so.6 => /opt/glibc-2.35/lib/libc.so.6 (0x00007ff11791e000)
    /opt/glibc-2.35/lib/ld-linux-x86-64.so.2 =>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f117b27000)

의도했던 대로 2.35 버전의 glib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Visual Studio의 리눅스 프로젝트에서 glibc를 지정하려면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값을 지정하고 빌드하면 됩니다. (물론, 실제로 빌드가 되는 Remote Machine에 /opt/glibc-2.35가 구성돼 있어야 합니다.)

-Wl,--rpath=/opt/glibc-2.35/lib -Wl,--dynamic-linker=/opt/glibc-2.35/lib/ld-linux-x86-64.so.2 




그렇다면, 저렇게 2.35 버전의 glibc 경로를 명시한 프로그램을, 원래 2.35가 설치된 환경에서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가령, 위에서 빌드한 프로그램을 이미 2.35가 설치된 Ubuntu 22.04에서 실행하면,

$ ./testapp
-bash: ./testapp: No such file or directory

$ ldd testapp
    linux-vdso.so.1 (0x00007fffe4f1a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30f0362000)
    /opt/glibc-2.35/lib/ld-linux-x86-64.so.2 =>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30f0597000)

$ LD_LIBRARY_PATH=/lib64 ./testapp
-bash: ./testapp: No such file or directory

저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ld-linux-x86-64.so.2 경로가 하드코딩됐으므로, 이것을 patchelf 등의 도구로 변경해야 합니다.

$ patchelf --set-interpreter /lib64/ld-linux-x86-64.so.2 testapp

$ ldd testapp
    linux-vdso.so.1 (0x00007ffc779ac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42708c7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4270afe000)

$ ./testapp
gnu_get_libc_version() = 2.35




configure 과정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glibc$ ~/glibc/glibc-2.35/configure --prefix=$HOME/glibc/glibc-2.35-install
...[생략]...
configure: error:
*** These critical programs are missing or too old: bison
*** Check the INSTALL file for required versions.

버전이 너무 낮아서일 수도 있지만 설치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 apt --installed list | grep bison

따라서 설치만 해주면 해결됩니다.

$ sudo apt install bison -y

$ apt --installed list | grep bison

bison/focal,now 2:3.5.1+dfsg-1 amd64 [installed]

참고로 bison도 업데이트할 수 있을 텐데 버전은 다음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ckage bison
; https://packages.ubuntu.com/search?keywords=bison>

20.04의 다음 버전인 "jammy (22.04LTS)"에는 "2:3.8.2" 버전이 있는데요,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입니다.

mkdir $HOME/bison
cd $HOME/bison

wget https://ftp.gnu.org/gnu/bison/bison-3.8.2.tar.gz
tar xf bison-3.8.2.tar.gz
cd bison-3.8.2
./configure --prefix=$HOME/bison/install
make
make install

PATH=$HOME/bison/install/bin:$PATH




configure 과정에서 이런 경고가 발생한다면?

~/glibc$ ~/glibc/glibc-2.35/configure --prefix=$HOME/glibc/glibc-2.35-install
...[생략]...
*** These auxiliary programs are missing or incompatible versions: msgfmt makeinfo
*** some features or tests will be disabled.
*** Check the INSTALL file for required versions.

경고라서 무시할 수 있지만, 정히 찜찜하다면 어렵지 않으니 그냥 설치(또는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install gettext texinfo -y
$ apt --installed list | grep "texinfo\|gettext"

gettext/focal,now 0.19.8.1-10build1 amd64 [installed]
texinfo/focal,now 6.7.0.dfsg.2-5 amd64 [installed]
...[생략]...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