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174.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573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우분투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이라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

크로스 플랫폼 개발 환경 만들기 - (8/11) Mono 개발 환경 만들기
; http://devwith.com/?m=bbs&bid=teamblog_net&uid=2138

윈도우라면 ^^ 제 글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나저나, 요즘 Mono가 제법 하는군요. ^^ 특히나 Xamarin에서의 iOS용 상용 개발 도구는 Mono가 충분히 상업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를 남기고 있습니다. (비록 엔터프라이즈 시장이 아니라서 아쉽지만.)

Objective-C의 대안 - Xamarin의 Mono를 이용한 C# iOS 개발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363

Mono가 .NET Framework을 지원하는 속도도 제법 빠릅니다. C# 4.5의 async/await 기능도 이미 지원을 시작하고 있을 정도이니까요.

Release Notes Mono 3.0
; http://www.mono-project.com/Release_Notes_Mono_3.0

Mono 3.0 출시
; http://www.rkttu.com/588

더욱 재미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Open Source로 공개한 것들도 흡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System.Net.Http.Formatting.dll
  • System.Web.Http.dll
  • System.Web.Razor.dll
  • System.Web.WebPages.Deployment.dll
  • System.Web.WebPages.Razor.dll
  • System.Web.WebPages.dll
  • System.Web.Mvc.dll
  • System.Json.dll (Previously available in Mono, but now replaced with Microsoft's implementation)
  • EntityFramework.dll

이 정도면, 경우에 따라서 충분히 현실성 있는 프로젝트 구성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쨌든 윈도우에서의 Mono 개발 환경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MonoDevelop은 GTK#에 의존성을 가집니다. (만약 GTK# 없이 설치하면 "Gtk# version 2.12.9 or greater must be installed."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GTK#은 아래에서 구할 수 있는데,

GtkSharp - What is Gtk#?
; http://www.mono-project.com/GtkSharp

소스 코드와 설치 본이 함께 제공되고 있는데요. (참고로, GTK#은 MonoDevelop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도 링크가 제공됩니다.)

gtk-sharp (소스 코드)
; http://ftp.gnome.org/pub/gnome/sources/gtk-sharp/2.12/gtk-sharp-2.12.10.tar.gz

Gtk# for .NET (설치 파일)
; http://download.mono-project.com/gtk-sharp/gtk-sharp-2.12.10.win32.msi

제 경우에는 ^^ msi로 설치를 했습니다. 그다음 MonoDevelop 3.0을 설치합니다.

MonoDevelop 3.0
; http://monodevelop.com/

다운로드해 msi로 설치를 마치면 "시작" 메뉴에 "MonoDevelop" 아이콘이 생기고 클릭하면 실행됩니다. 다음의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를 보면 대충 어떤 지원이 추가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mono_dev_install_1.png

아직 MonoDevelop 3.0.4.7에서는 C# 4.5 문법을 지원하지 않고 있어서 async/await은 쓸 수 없지만 아마도 조만간 Mono 3.0을 받아들이면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래는 C# 4.0에서 제공되는 Extension Method 메소드를 MonoDevelop IDE에서도 정상적으로 빌드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mono_dev_install_2.png

실행은 어떨까요?

윈도우의 MonoDevelop IDE에서 컴파일하여 생성된 Test.exe를 그대로 리눅스에 가져가면 "mono Test.exe"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그 반대도 되고.

재미있는 것은 윈도우의 Test.exe의 실행 방식입니다. 윈도우에서 Test.exe를 단독으로 실행하면 해당 윈도우에 설치된 .NET Framework와 연결되어 실행되기 때문에 Mono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Mono를 기반으로 한 상용업체(Xamarin)가 나오면서 제법 추진력이 붙은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5-02 02시20분
[당근] 글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우분투에서 모노디밸롭으로 만든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죽네요;;

그래서 호환성모드를 window xp 로 변경하니 돌아갑니다;;;
32비트/64비트 문제인지 알수가 없네요;;
[guest]
2014-06-23 12시26분
RUNNING .NET APPLICATIONS ON A RASPBERRY PI THAT COMMUNICATES WITH AZURE
; (broken) http://blogs.msdn.com/b/brunoterkaly/archive/2014/06/11/mono-how-to-install-on-a-raspberry-pi.aspx
정성태
2015-07-30 12시28분
정성태
2015-08-27 02시11분
텔레그램 로봇, 공식 API로 만들기 (파이썬, 구글 앱 엔진)
; http://bakyeono.net/post/2015-08-24-using-telegram-bot-api.html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