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091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Windows: 63.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의 새로운 기능 Live Migration
; https://www.sysnet.pe.kr/2/0/1356

개발 환경 구성: 211. Hyper-V - Generation 2 유형의 VM 생성 시 ISO 부팅이 안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603

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42

개발 환경 구성: 317. Hyper-V 내의 VM에서 다시 Hyper-V를 설치: Nested Virtualization
; https://www.sysnet.pe.kr/2/0/11218

개발 환경 구성: 405.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720

.NET Framework: 798. C# - Hyper-V 가상 머신의 직렬 포트와 연결된 Named Pipe 간의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722

디버깅 기술: 169. Hyper-V의 VM에 대한 메모리 덤프를 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84

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59

개발 환경 구성: 664.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46

Windows: 259. Hyper-V Generation 1 유형의 VM을 Generation 2 유형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64

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706

Windows: 280. Hyper-V의 3가지 Thread Scheduler (Classic, Core, Root)
; https://www.sysnet.pe.kr/2/0/13901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Hyper-V 관리자를 통해 SCSI Controller / Hard Drive를 선택, 새로운 VHDX 파일을 하나 추가하는 것은 기존 윈도우 운영체제의 VM과 동일합니다.

이후의 작업은 문서에 나온 대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Use the portal to attach a data disk to a Linux VM
;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virtual-machines/linux/attach-disk-portal

lsblk 명령어를 통해 방금 추가한 디스크를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sblk -o NAME,HCTL,SIZE,MOUNTPOINT | grep -i "sd"
sda    0:0:0:0       48G 
├─sda1              512M /boot/efi
└─sda2             47.5G /
sdb    0:0:0:2       30G 

$ sudo parted /dev/sdb print
Error: /dev/sdb: unrecognised disk label
Model: Msft Virtual Disk (scsi)                                           
Disk /dev/sdb: 32.2GB
Sector size (logical/physical): 512B/4096B
Partition Table: unknown
Disk Flags: 

이제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해당 디스크를 MBR 또는 GPT로 초기화하고,

$ sudo parted /dev/sdb mklabel gpt 
Information: You may need to update /etc/fstab.

kevin@kevin10nix /home/kevin $ sudo parted /dev/sdb print
Model: Msft Virtual Disk (scsi)
Disk /dev/sdb: 32.2GB
Sector size (logical/physical): 512B/4096B
Partition Table: gpt
Disk Flags: 

Number  Start  End  Size  File system  Name  Flags

내부에 파티션을 만들어 주는데, 여기서는 단일 파티션으로 하겠습니다.

$ sudo parted /dev/sdb mkpart primary 0% 100%
Information: You may need to update /etc/fstab.

$ sudo parted /dev/sdb print
Model: Msft Virtual Disk (scsi)
Disk /dev/sdb: 32.2GB
Sector size (logical/physical): 512B/4096B
Partition Table: gpt
Disk Flags: 

Number  Start   End     Size    File system  Name     Flags
 1      1049kB  32.2GB  32.2GB               primary

그다음 해당 파티션에 파일 시스템을 설정해 줍니다.

$ lsblk -o NAME,HCTL,SIZE,MOUNTPOINT | grep -i "sd"
sda    0:0:0:0       48G 
├─sda1              512M /boot/efi
└─sda2             47.5G /
sdb    0:0:0:2       30G 
└─sdb1               30G 

$ sudo mkfs.ext4 /dev/sdb1
mke2fs 1.46.5 (30-Dec-2021)
Discarding device blocks: done                            
Creating filesystem with 7863808 4k blocks and 1966080 inodes
Filesystem UUID: 02f53606-1ed1-4d2b-b94e-999fa947c3cc
Superblock backups stored on blocks: 
        32768, 98304, 163840, 229376, 294912, 819200, 884736, 1605632, 2654208, 
        4096000

Allocating group tables: done                            
Writing inode tables: done                            
Creating journal (32768 blocks): done
Writing superblocks and filesystem accounting information: done   

$ sudo parted /dev/sdb print
Model: Msft Virtual Disk (scsi)
Disk /dev/sdb: 32.2GB
Sector size (logical/physical): 512B/4096B
Partition Table: gpt
Disk Flags: 

Number  Start   End     Size    File system  Name     Flags
 1      1049kB  32.2GB  32.2GB  ext4         primary

$ sudo partprobe /dev/sdb

마지막으로, 해당 파티션을 특정 디렉터리로 마운팅하면 됩니다.

$ sudo mkdir -p /mnt/vpc_data
$ sudo mount -o defaults /dev/sdb1 /mnt/vpc_data

$ df -h
Filesystem      Size  Used Avail Use% Mounted on
tmpfs           794M  1.7M  792M   1% /run
/dev/sda2        47G   29G   16G  66% /
tmpfs           3.9G  8.0K  3.9G   1% /dev/shm
tmpfs           5.0M     0  5.0M   0% /run/lock
efivarfs        128M   20K  128M   1% /sys/firmware/efi/efivars
/dev/sda1       511M  6.1M  505M   2% /boot/efi
tmpfs           794M   92K  794M   1% /run/user/1000
tmpfs           794M   96K  794M   1% /run/user/129
tmpfs           4.2G     0  4.2G   0% /run/qemu
/dev/sdb1        30G   24K   28G   1% /mnt/vpc_data

단지, 저렇게 mount 명령을 하면 /etc/mtab 파일에만 적용되는데요,

$ cat /etc/mtab | grep sdb
/dev/sdb1 /mnt/vpc_data ext4 rw,relatime 0 0

재부팅 시에는 초기화되므로 다시 설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만약 영구 설정해야 한다면 /etc/fstab 파일에, mtab에 있었던 내용("/dev/sdb1 /mnt/vpc_data ext4 rw,relatime 0 0")을 복사해 fstab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 cat /etc/fstab
# /etc/fstab: static file system information.
#
# Use 'blkid' to print the universally unique identifier for a
# device; this may be used with UUID= as a more robust way to name devices
# that works even if disks are added and removed. See fstab(5).
#
# <file system> <mount point>   <type>  <options>       <dump>  <pass>
# / was on /dev/sda2 during installation
UUID=2717441a-df45-4953-8f20-af1972a17714 /               ext4    errors=remount-ro 0       1
# /boot/efi was on /dev/sda1 during installation
UUID=A525-12CE  /boot/efi       vfat    umask=0077      0       1
/swapfile                                 none            swap    sw              0       0
/dev/sdb1 /mnt/vpc_data ext4 rw,relatime 0 0




그나저나, 웹상의 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이 mkpart 명령을 내리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 sudo parted /dev/sdb mkpart primary ext4 0% 100%

그런데, 제가 실습한 Ubuntu 22.04에서는 mkpart에 ext4 옵션을 줘도 오류는 발생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저렇게 만들어진 파티션을 ext4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지도 않습니다. 혹시, 제가 뭘 잘못한 걸까요? ^^

어쨌든 제 경우에 그렇기 때문에 이미 파티션이 있는 상태에서,

$ sudo parted /dev/sdb print
Model: Msft Virtual Disk (scsi)
Disk /dev/sdb: 32.2GB
Sector size (logical/physical): 512B/4096B
Partition Table: gpt
Disk Flags: 

Number  Start   End     Size    File system  Name     Flags
 1      1049kB  32.2GB  32.2GB               primary

mkpart 명령어를 이용해 파일 시스템을 설정하려는 경우 이런 경고가 나옵니다.

$ sudo parted /dev/sdb mkpart primary ext4 0% 100%
Warning: You requested a partition from 0.00B to 32.2GB (sectors 0..62914559).
The closest location we can manage is 17.4kB to 1048kB (sectors 34..2047).
Is this still acceptable to you?
Yes/No? 
Warning: The resulting partition is not properly aligned for best performance: 34s % 2048s != 0s

왜냐하면, 이미 파티션이 1049kB ~ 32.2GB까지 잡혀 있기 때문에 "Warning"이 발생하는 것이고, 그다음 메시지는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공간이 (이미 만들어져 있는 1049kB 앞단의 비어 있는) 17.4kB ~ 1048kB까지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줄의 경고는 만약 그래서 17.4kB를 선택할 경우, 그 위치가 34 sector이므로 성능을 위한 정렬에 맞지 않다는 경고입니다.

그러니까, 이미 파티션이 있는 상태라면 mkpart가 해야 하는 남은 작업은 1049kB ~ 32.2GB에 해당하는 영역을 ext4 파일 시스템을 설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단지, 여기서 문제는 1049kB에 해당하는 지점을 % 단위로 지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이를 위해 %가 아닌 sector 단위를 선택하는 대안이 있습니다.

가령, 위의 메시지에서는 1049kB부터의 섹터가 2048이라고 짐작할 수 있고, 그럼 남은 섹터는 62914559 - 2048 = 62912511이 됩니다. 따라서 mkpart 명령을 다음과 같이 내리면 됩니다.

sudo parted /dev/sdb mkpart primary ext4 2048s 62912511s

하지만, 이미 언급했듯이 mkpart는 파일 시스템을 포맷하지 않으므로, 남은 작업은 단지 포맷만 하면 되는 건데요, 이를 위해 mkfs.ext4 명령어를 내리면 됩니다.

$ sudo mkfs.ext4 /dev/sdb1
mke2fs 1.46.5 (30-Dec-2021)
Found a gpt partition table in /dev/sdb
Proceed anyway? (y,N) y
Discarding device blocks: done                            
Creating filesystem with 7864320 4k blocks and 1966080 inodes
Filesystem UUID: 9f2380a7-c67f-4043-9b71-4359a667fbf2
Superblock backups stored on blocks: 
        32768, 98304, 163840, 229376, 294912, 819200, 884736, 1605632, 2654208, 
        4096000

Allocating group tables: done                            
Writing inode tables: done                            
Creating journal (32768 blocks): done
Writing superblocks and filesystem accounting information: done

혹은, 그냥 이미 있던 1번 파티션을 그냥 삭제하고,

$ sudo parted /dev/sdb rm 1

이전에 구했던 섹터 번호를 적용해 파티션을 만들고,

sudo parted /dev/sdb mkpart primary 2048s 62912511s

파일 시스템을 적용해도 (아마) 될 것입니다. ^^

sudo mkfs.ext4 /dev/sdb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