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53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 https://www.sysnet.pe.kr/2/0/13661

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 https://www.sysnet.pe.kr/2/0/13715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지난 글에서, (Ubuntu 20.04 환경) glibc가 낮은 버전(2.31) 환경에서 높은 버전(2.34)의 glibc를 빌드하는 방법을 예로 들었는데요,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 https://www.sysnet.pe.kr/2/0/13661

그 반대인 경우에는 (아마도) 심심치 않게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가령, (glibc 2.35 환경의) Ubuntu 22.04에 2.31 버전의 glibc를 빌드하면,

$ mkdir $HOME/glibc/
$ cd $HOME/glibc
~/glibc$ wget http://ftp.gnu.org/gnu/libc/glibc-2.31.tar.gz
~/glibc$ tar -xvzf glibc-2.31.tar.gz
~/glibc$ mkdir build
~/glibc$ cd build
~/glibc/build$ ~/glibc/glibc-2.31/configure --disable-werror --prefix=/opt/glibc-2.31

~/glibc/build$ make
~/glibc/build$ make install

위의 마지막 즈음인 make 실행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libc/build$ make
...[생략]...

../setjmp/setjmp.h:54:46: note: previously declared as an array ‘struct __jmp_buf_tag[1]’
   54 | extern int __sigsetjmp (struct __jmp_buf_tag __env[1], int __savemask) __THROWNL;
      |                         ~~~~~~~~~~~~~~~~~~~~~^~~~~~~~
cc1: all warnings being treated as errors
...[생략]...
make[2]: *** [../Makerules:271: /home/kevin/glibc/build/tcb-offsets.h] Error 1
make[2]: Leaving directory '/home/kevin/glibc/glibc-2.31/csu'
make[1]: *** [Makefile:470: csu/subdir_lib] Error 2
make[1]: Leaving directory '/home/kevin/glibc/glibc-2.31'
make: *** [Makefile:9: all] Error 2

아마도 컴파일러 버전이 높아지면서 해당 코드를 경고로 잡아냄과 함께 "all warnings being treated as errors" 옵션의 영향으로 실패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glibc-2.31이 저 빌드를 통과해 나온 것이므로 경고를 무시하고 넘어가도 무방할 텐데요, 따라서 이럴 때는 configure 단계에서 --disable-werror 옵션을 주면 됩니다.

~/glibc/glibc-2.31/configure --disable-werror --prefix=/opt/glibc-2.31

그런데, 이후 한창 빌드하고 마지막 즈음에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glibc/build$ ~/glibc/glibc-2.31/configure --disable-werror --prefix=/opt/glibc-2.31

~/glibc/build$ make
...[생략]...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fstat64@GLIBC_2.33'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key_create@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rwlock_unlock@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detach@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setspecific@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x86_64-linux-gnu/libgcc_s.so.1: undefined reference to `_dl_find_object@GLIBC_2.35'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__libc_single_threaded@GLIBC_2.32'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join@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rwlock_wrlock@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getspecific@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key_delete@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lstat@GLIBC_2.33'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stat@GLIBC_2.33'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once@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rwlock_rdlock@GLIBC_2.34'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undefined reference to `pthread_create@GLIBC_2.34'
collect2: error: ld returned 1 exit status
make[2]: *** [../Rules:215: /home/kevin/glibc/build/support/links-dso-program] Error 1
make[2]: Leaving directory '/home/kevin/glibc/glibc-2.31/support'
make[1]: *** [Makefile:470: support/others] Error 2
make[1]: Leaving directory '/home/kevin/glibc/glibc-2.31'
make: *** [Makefile:9: all] Error 2

오류 메시지를 액면 그대로 해석하자면, 일단 "/usr/bin/ld" 경로의 "ld"는 2.35 버전의 glibc와 링크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ld는 "/usr/lib/gcc/x86_64-linux-gnu/11/libstdc++.so" 공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고 했는데, (제가 잘은 모르지만) 아마도 현재 "make"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의 문맥에서는 (LD_LIBRARY_PATH 등의) 라이브러리 경로가 새롭게 빌드되고 있는 glibc 2.31로 설정이 돼 충돌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저 단계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를 (2.35와 링크된 버전이 아닌) 2.31 버전의 ld를 실행해야 하는 듯합니다. (혹시 정확한 원인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암튼, 이런저런 문제가 제법 나오는데요, 이게 깔끔하게 해결되려면 glibc 2.31 빌드를 Ubuntu 20.04에서 하는 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지, 그런 식으로 빌드하기 위해 매번 OS 환경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는데, 다행히 이런 경우 컨테이너를 이용해 빌드하면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컨테이너를 공개한 사람이 있습니다.

docker-glibc-builder
; https://github.com/sgerrand/docker-glibc-builder

README에 그 사용법이 나오지만, 기본적으로 해당 컨테이너는 시작하자마자 빌드해서 그 결과물을 tar.gz 형식으로 표준 출력을 통해 내보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그 결과를 로컬에 tar.gz 파일로 받아올 수 있습니다.

// glibc 2.31 버전을 빌드하는 경우

docker run --rm --env STDOUT=1 sgerrand/glibc-builder 2.31 /usr/glibc-compat > glibc-2.31.tar.gz

// glibc 2.35 버전을 빌드하는 경우

docker run --rm --env STDOUT=1 sgerrand/glibc-builder 2.35 /usr/glibc-compat > glibc-2.35.tar.gz

또는, 해당 컨테이너 내에서 빌드 결과물을 "/" 루트 디렉터리에 glibc-bin-2.39.tar.gz 파일로 보관해 두기 때문에 "--rm" 옵션 없이 컨테이너를 시작한다면 docker cp 명령으로 받아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 glibc 2.39 버전을 빌드하는 경우

docker run --name glibc-binary sgerrand/glibc-builder 2.39 /usr/glibc-compat
docker cp glibc-binary:/glibc-bin-2.39.tar.gz ./
docker rm glibc-binary

오~~~ 정말 편리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