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19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 https://www.sysnet.pe.kr/2/0/13727

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32

개발 환경 구성: 726. ARM 플랫폼용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빌드
; https://www.sysnet.pe.kr/2/0/13735

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3751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ARM 리눅스 환경에서 docker 설치 후, Ubuntu 18.04 컨테이너로 "apt install dotnet-sdk-8.0"을 빌드했더니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docker build -t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tjeong/sample_docker_script/main/dockerfile.ubuntu18.net8 -f test.dockerfile .
...[생략]...

 => ERROR [7/7] RUN apt install -y dotnet-sdk-8.0                                                                                                                  3.6s
------
 > [7/7] RUN apt install -y dotnet-sdk-8.0:
0.442
0.442 WARNING: apt does not have a stable CLI interface. Use with caution in scripts.
0.442
0.582 Reading package lists...
2.979 Building dependency tree...
3.359 Reading state information...
3.551 E: Unable to locate package dotnet-sdk-8.0
3.551 E: Couldn't find any package by glob 'dotnet-sdk-8.0'
3.551 E: Couldn't find any package by regex 'dotnet-sdk-8.0'
------

 1 warning found (use docker --debug to expand):
 - LegacyKeyValueFormat: "ENV key=value" should be used instead of legacy "ENV key value" format (line 12)
test.dockerfile:11
--------------------
   9 |
  10 |     RUN apt update && apt install -y
  11 | >>> RUN apt install -y dotnet-sdk-8.0
  12 |     ENV DOTNET_CLI_TELEMETRY_OPTOUT 1
  13 |
--------------------
ERROR: failed to solve: process "/bin/sh -c apt install -y dotnet-sdk-8.0" did not complete successfully: exit code: 100

x64 버전의 Ubuntu 18.04와는 달리 ARM 버전의 repo에는 dotnet-sdk-8.0이 없어서 그런 듯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직접 .NET 8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스크립트를 사용하거나 이진 파일을 추출하여 Linux에 .NET 설치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core/install/linux-scripted-manual#scripted-install

아래는 위의 과정을 종합한 dockerfile입니다.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tjeong/sample_docker_script/main/dockerfile.ubuntu18.script.net8

FROM ubuntu:18.04

RUN apt-get update && apt-get install -y --no-install-recommends clang zlib1g-dev wget ca-certificates

RUN wget https://packages.microsoft.com/config/ubuntu/20.04/packages-microsoft-prod.deb -O packages-microsoft-prod.deb
RUN dpkg -i packages-microsoft-prod.deb
RUN rm packages-microsoft-prod.deb

RUN apt update && apt install -y

WORKDIR /app/dotnet
RUN wget https://dot.net/v1/dotnet-install.sh -O dotnet-install.sh
RUN chmod +x ./dotnet-install.sh
RUN ./dotnet-install.sh --version latest

WORKDIR /
RUN rm -r /app/dotnet

dotnet-install.sh의 기본 설치 경로는 "~/.dotnet"입니다.

$ docker build -t net8_ubuntu18_build -f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tjeong/sample_docker_script/main/dockerfile.ubuntu18.script.net8 .
$ docker run -it --rm net8_ubuntu18_build /bin/bash
root@c7954f57a7d4:/# ~/.dotnet/dotnet

Usage: dotnet [options]
Usage: dotnet [path-to-application]

Options:
  -h|--help         Display help.
  --info            Display .NET information.
  --list-sdks       Display the installed SDKs.
  --list-runtimes   Display the installed runtimes.

path-to-application:
  The path to an application .dll file to execute.

참고로, 포트 포워딩 시 "docker - RULE_APPEND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rule in chain DOCKER"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ithub에 놓인 dockerfile을 활용하는 경우, 저처럼 ^^; 무심코 이런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 docker build -t net8_ubuntu18_build -f https://github.com/stjeong/sample_docker_script/blob/main/dockerfile.ubuntu18.net8 .
[+] Building 1.7s (2/2) FINISHED                                                                                                                         docker:default
 => [internal] load https://github.com/stjeong/sample_docker_script/blob/main/dockerfile.ubuntu18.net8                                                             0.6s
 => [internal] load build definition from Dockerfile                                                                                                               0.1s
 => => transferring dockerfile: 323.94kB                                                                                                                           0.0s
ERROR: failed to receive status: rpc error: code = ResourceExhausted desc = trying to send message larger than max (246084338 vs. 16777216)

저 오류로 검색하면 별다른 정보가 안 나올 텐데요, 잘 보시면, github 측 주소를 웹 브라우저에서 repo 방문할 때 쓴 주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 따라서 "raw" 주소로 바꿔야 합니다.

$ docker build -t net8_ubuntu18_build -f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tjeong/sample_docker_script/main/dockerfile.ubuntu18.net8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9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6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