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Hyper-V Manager - VM 목록의 CPU Usage 항목이 항상 0%로 나오는 문제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상하군요, 원래 VM의 CPU 값이 잘 나왔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무조건 0%로만 나옵니다.

hyperv_cpu_is_zero_1.png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아마도 Hyper-V의 "Configuration Version" 지원이 "12.0"으로 올라가는 윈도우부터 그랬던 것 같은데요, 가령 Windows 11인 경우 24H2부터, Windows Server의 경우 2025 버전에 있는 Hyper-V부터 저런 현상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가지고 있는 Windows 11 23H2의 Hyper-V는 CPU Usage가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물론, 실제로 0%일 수도 있지만 CPU 부하를 주는 프로그램을 띄워도 항상 0으로 나옵니다. 검색해 보면, 위의 출력은 사실상 PowerShell의 Get-VM의 결과와 같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테스트해 보면 그 명령어의 CPUUsage 항목도 0%로 나옵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VM -Name win2019

Name    State   CPUUsage(%) MemoryAssigned(M) Uptime             Status             Version
----    -----   ----------- ----------------- ------             ------             -------
win2019 Running 0           8192              3.17:46:11.6150000 Operating normally 12.0

PS C:\Windows\System32> Get-VM win2019 | select -ExpandProperty VMIntegrationService

VMName  Name                    Enabled PrimaryStatusDescription SecondaryStatusDescription
------  ----                    ------- ------------------------ --------------------------
win2019 Guest Service Interface True    OK
win2019 Heartbeat               True    OK
win2019 Key-Value Pair Exchange True    OK
win2019 Shutdown                True    OK
win2019 Time Synchronization    True    OK
win2019 VSS                     True    OK

그 외에도 ResourceMeteringEnabled를 켠 VM에 대한 Measure-VM 명령어도 AvgCPU(Mhz)가 0으로 나옵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VM -Name win2019 | Enable-VMResourceMetering

PS C:\Windows\System32> Measure-VM -Name win2019

VMName  AvgCPU(MHz) AvgRAM(M) MaxRAM(M) MinRAM(M) TotalDisk(M) NetworkInbound(M) NetworkOutbound(M)
------  ----------- --------- --------- --------- ------------ ----------------- ------------------
win2019 0           8192      8192      8192      72704        251               58

참고로, WMI의 Win32_Processor를 이용한 CPU 사용량을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나오긴 합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WMIObject -ComputerName "win2019" Win32_Processor).LoadPercentage
13




더욱 이상한 것은, 관련 정보를 찾아보려고 해도 딱히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Hyper-V Manager가 아닌) VMM과 관련해 아래와 같은 글이 있긴 한데,

VMM 2016: 0% CPU shown for all guest VM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nswers/questions/321785/vmm-2016-0-cpu-shown-for-all-guest-vms

Virtual Machine Manager 2012 R2 may show CPU Average of Virtual Machines [VM’s] as 0 % percent
; http://www.kuskaya.info/2015/11/20/virtual-machine-manager-2012-r2-may-show-cpu-average-of-virtual-machines-vms-as-0-percent/

혹시나 싶어 VM과 호스트 모두 성능 카운터를 다시 등록하고 재부팅을 해도,

cd c:\windows\system32
lodctr /R
cd c:\windows\sysWOW64
lodctr /R

WINMGMT.EXE /RESYNCPERF

여전히 0%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 이와 관련해서 질문을 남겼는데,

CPU Usage columns always show as 0% in Hyper-V Manag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answers/questions/2200481/cpu-usage-columns-always-show-as-0-in-hyper-v-mana

아쉽게도, 다른 성능 카운터를 참조하라고만 하고 저 문제 자체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진 않았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Hyper-V Manager는 "CPU Usage" 항목의 값이 정상적으로 나오나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