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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71. 파이썬 - asyncio의 ContextVar 전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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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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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스크립트: 58. 파이썬 - async/awai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423

스크립트: 59. 파이썬 - 비동기 호출 함수(run_until_complete, run_in_executor, create_task, run_in_threadpool)
; https://www.sysnet.pe.kr/2/0/13426

스크립트: 71. 파이썬 - asyncio의 ContextVar 전달
; https://www.sysnet.pe.kr/2/0/13899




파이썬- asyncio의 ContextVar 전달

asyncio는 현재 스레드의 ContextVar와 연동해 대상 함수를 실행하지만,

PEP 567 – Context Variables
; https://peps.python.org/pep-0567/

event loop를 통해 실행하는 경우에는 ContextVar를 처리해 주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코드를 다음과 같이 테스트할 수 있는데요,

import asyncio
import contextvars
import os


print(f'[{os.getpid()}] in main.py')
ctx_var = contextvars.ContextVar('myctx', default='(null)')


async def total1(numbers):
    print(f'[{os.getpid()}] total1 in create_task:', ctx_var.get(), sum(numbers))


def total2(numbers):
    print(f'[{os.getpid()}] total2 in run_in_executor:', ctx_var.get(), sum(numbers))


async def main():
    ctx_var.set('root-main')

    task1 = asyncio.create_task(total1([1, 2]))
    await asyncio.wait({task1})

    default_loop = asyncio.get_event_loop()
    await default_loop.run_in_executor(None, total2, [3, 4])


asyncio.run(main())

/* 실행 결과:
[48428] in main.py
[48428] total1 in create_task: root-main 3
[48428] total2 in run_in_executor: (null) 7
*/

보는 바와 같이 asyncio.create_task는 ContextVar를 전달하지만, loop.run_in_executor인 경우에는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아래의 이슈가 있는데요,

loop.run_in_executor should propagate current contextvars #78195
; https://github.com/python/cpython/issues/78195

create_task는 언제나 스레드를 통해 대상을 실행하지만, run_in_executor는 전달하는 Executor에 따라 별도의 [스레드 또는 프로세스]로 실행하기 때문에 ContextVar를 전달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닷넷의 경험과는 좀 다른데요, 직렬화에 따라 ContextVar를 전달하는 것을 나눠도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 설명이 좀 맞지 않는 것이, run_in_executor에 오히려 ProcessPoolExecutor를 전달하면,

from concurrent.futures import ProcessPoolExecutor

executor = ProcessPoolExecutor()
await default_loop.run_in_executor(executor, total2, [3, 4])

/* 실행 결과:
[1051213] in main.py
[1051213] total1 in create_task: root-main 3
[1051214] total2 in run_in_executor: root-main 7
*/

ContextVar가 잘 전달됩니다. 즉, ThreadPoolExecutor 내부에서 ContextVar에 대한 전파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executor = ThreadPoolExecutor()
await default_loop.run_in_executor(executor, total2, [3, 4])

// 실행 결과: total2 in run_in_executor: (null) 7

이외에도 이상한 점이 하나 있다면, 저렇게 executor를 통해 ProcessPoolExecutor를 전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정작 set_default_executor로 전달하는 것은 또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executor = ProcessPoolExecutor()

default_loop = asyncio.get_event_loop()
default_loop.set_default_executor(executor)

/* 예외 발생: Python 3.11부터 예외가 발생하도록 변경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home/testusr/testconsole/main.py", line 52, in 
    asyncio.run(main())
  File "/usr/lib/python3.11/asyncio/runners.py", line 190, in run
    return runner.run(main)
           ^^^^^^^^^^^^^^^^
  File "/usr/lib/python3.11/asyncio/runners.py", line 118, in run
    return self._loop.run_until_complete(task)
           ^^^^^^^^^^^^^^^^^^^^^^^^^^^^^^^^^^^
  File "/usr/lib/python3.11/asyncio/base_events.py", line 654, in run_until_complete
    return future.result()
           ^^^^^^^^^^^^^^^
  File "/home/testusr/testconsole/main.py", line 49, in main
    default_loop.set_default_executor(executor)
  File "/usr/lib/python3.11/asyncio/base_events.py", line 834, in set_default_executor
    raise TypeError('executor must be ThreadPoolExecutor instance')
TypeError: executor must be ThreadPoolExecutor instance
*/




암튼, ThreadPoolExecutor 자체가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면 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 정의 ThreadPoolExecutor를 만들면 되는 것인데요,

# Python: Copy context (contextvars.Context) to a separate thread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71511061/python-copy-context-contextvars-context-to-a-separate-thread

class ThreadPoolExecutorWithCopyContext(ThreadPoolExecutor):
    def submit(self, fn, /, *args, **kwargs):  # Positional-only parameters
        ctx_vars = copy_context().items()

        def _fn():
            for var, value in ctx_vars:
                var.set(value)
            return fn(*args, **kwargs)

        return super().submit(_fn)

그래서 저 인스턴스를 run_in_executor에 전달하거나,

executor = ThreadPoolExecutorWithCopyContext()
await default_loop.run_in_executor(executor, total2, [3, 4])

set_default_executor로 지정하면 됩니다.

executor = ThreadPoolExecutorWithCopyContext()
default_loop.set_default_executor(execu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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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8/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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