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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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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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 https://www.sysnet.pe.kr/2/0/11262

오류 유형: 798. WinDbg - Failed to load data access module, 0x80004002
; https://www.sysnet.pe.kr/2/0/12994

디버깅 기술: 184. windbg - 32비트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인 경우 !peb 명령어로 나타나지 않는 환경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216

디버깅 기술: 185. windbg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작업 관리자로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sos로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17

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 https://www.sysnet.pe.kr/2/0/13725

오류 유형: 950. Process Explorer -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뜰 때 "Error writing dump file: Access is denied."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913




Process Explorer -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뜰 때 "Error writing dump file: Access is denied." 오류

이상하군요, 분명히 지난 글을 쓸 때까지만 해도,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 https://www.sysnet.pe.kr/2/0/11262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64비트 시스템에서 32비트 프로세스에 대한 덤프를 정상적으로 떴었는데요, 이제는 "Error writing dump file: Access is denied."라는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면서 덤프를 뜨지 못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 이렇게 되면 32비트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덤프를 뜨거나,

C:\Windows\SysWOW64\taskmgr.exe 

또는 ProcDump, DebugDiag 같은 툴을 이용해 덤프를 뜨면 됩니다.




참고로, (64비트) "작업 관리자(Task Manager)"가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혹시나 싶어 최신 (StoreApp 버전의) WinDbg에서 로드했더니,

0:000> .loadby sos clr
The call to LoadLibrary(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failed, Win32 error 0n193
    "%1 is not a valid Win32 application."
Please check your debugger configuration and/or network access.
Extension DLL search Path:
    ...[생략]...
You may also consider deploying your extension to the UserExtensions extension gallery repository
located at %LOCALAPPDATA%\dbg\UserExtensions folder. It would require an extension manifest.
Error: Failed to load extensio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이제는 아예 로딩 단계에서 실패해 버립니다. 또한 Standalone 버전의 x86 WinDbg(10.0.22000.194)로 시도해 보면 로딩은 되지만 마찬가지로 오류는 여전합니다.

0:000> .loadby sos clr
0:000> !clrstack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8664).

아마도 마지막의 (8664)라는 숫자는 "x86 on x64"의 의미일 듯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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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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