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31.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9)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6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닷넷: 2329.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Framework 4.8)
; https://www.sysnet.pe.kr/2/0/13909

닷넷: 2330.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5 ~ .NET 8)
; https://www.sysnet.pe.kr/2/0/13912

닷넷: 2331.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9)
; https://www.sysnet.pe.kr/2/0/13915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9)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 .NET 5 ~ 8 환경에 대해 글을 썼는데요,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Framework 4.8)
; https://www.sysnet.pe.kr/2/0/13909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5 ~ .NET 8)
; https://www.sysnet.pe.kr/2/0/13912

언급했듯이 기존 소스 코드로는 .NET 9 환경에서 가로채기가 안 됩니다. 일단, 어떻게 되는지 현상만을 먼저 살펴볼까요? ^^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eflec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ethodInfo? instanceMethod = typeof(MyClass).GetMethod("MyMethod");
            MethodInfo? newInstanceMethod = typeof(Program).GetMethod("MyMethod");

            ReplaceMethod.Replace(instanceMethod, newInstanceMethod);
        }

        MyClass cl = new MyClass();
        cl.MyMethod();
    }

    public void MyMethod()
    {
        Console.WriteLine("Program.MyMethod");
    }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void MyMethod()
    {
        Console.WriteLine("MyClass.MyMethod");
    }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메서드 가로채기가 안 된) 이런 출력을 얻게 되는데요,

MyClass.MyMethod

심지어, 메서드 호출을 미뤄 JIT 컴파일을 하지 않은 상태로 바꾸게 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ReplaceMethod.Replace(instanceMethod, newInstanceMethod);

    CallMethod(); // Main 메서드 호출 시에 MethodDesc를 이용한 JIT 컴파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별도의 메서드로 분리
}

private static void CallMethod()
{
    MyClass cl = new MyClass();
    cl.MyMethod();
}

이제는 실행 시점에 예외가 발생하고,

Fatal error. Internal CLR error. (0x80131506)
   at Program.Main(System.String[])

Visual Studio로 디버깅하면 아예 CallMethod의 내부로 진입조차 하지 못하고 이런 예외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ystem.ExecutionEngineException
  HResult=0x80131506
  Message=Exception of type 'System.ExecutionEngineException' was thrown.

뭔가 많이 바뀌었다는 것이겠죠? ^^;




뭐가 어떻게 변했는지 한번 볼까요?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예제를 만들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IntPtr.Size);
        {
            var mi = typeof(MyClass).GetMethod("MyMethod");
            ReplaceMethod.PrintMethodDescInfo(mi); // MethodDesc 포인터가 가리키는 내용을 총 24바이트 출력
        }
        Console.WriteLine();

        Console.ReadLine(); // WinDbg 연결을 위한 대기

        MyClass cl = new MyClass();
        cl.MyMethod();
    }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void MyMethod()
    {
        Console.WriteLine("MyClass.MyMethod");
    }
}

실행하면 이런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MethodDesc: 0x7ffa99896338
        7033004 280005 7ffa99896e90 7ffa99882250
        FuncPtr: 0x7ffa99882250

.NET 8과는 달리 3번째 QWORD 위치에 GetFunctionPointer()가 반환하는 그 주솟값(7ffa99882250)이 들어가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재미있는 건, 두 번째 QWORD가 가리키는 내용에도,

0:007> dq 00007ffa`99896e90 L2
00007ffa`aa5eb448  00000000`00000000 00007ffa`99882250

마찬가지로 GetFunctionPointer()의 주솟값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둘 다 바꿔줘야 하는 걸까요? 까짓 거 어려운 일도 아닌데 금방 해보면 될 일입니다. ^^




그 결과, MethodDesc의 3번째 QWORD 값만 바꿔주면 정상적으로 가로채기가 됐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정도만 기존의 Replace 메서드에 추가하면 되고,

public unsafe static void Replace(MethodBase oldMethod, MethodInfo newMethod)
{
    RuntimeHelpers.PrepareMethod(newMethod.MethodHandle);

    IntPtr oldMethodPos = IntPtr.Zero;

#if !NET5_0_OR_GREATER
    if (oldMethod.IsConstructor && oldMethod.GetParameters().Length == 0)
    {
        oldMethodPos = FromMethodTable(oldMethod);
    }
    else
#endif
    {
        oldMethodPos = FromMethodDesc(oldMethod);
    }

#if NET9_0_OR_GREATER
    {
        ulong* ptr = (ulong*)oldMethodPos;
        ptr += 1; // move to 3rd QWORD of MethodDesc
        oldMethodPos = new IntPtr(ptr);
    }
#endif

    if (oldMethodPos == IntPtr.Zero)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Failed to get method position.");
    }

    IntPtr newFuncAddr = newMethod.MethodHandle.GetFunctionPointer();

    if (IntPtr.Size == 8)
    {
        ulong* ptr = (ulong*)oldMethodPos;
        *ptr = (ulong)newFuncAddr.ToInt64();
    }
    else
    {
        uint* ptr = (uint*)oldMethodPos;
        *ptr = (uint)newFuncAddr.ToInt32();
    }
}

테스트는 .NET 8에서와 동일하게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eflec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yClass cl = new MyClass(); // 이 코드를 주석 해제하면 가로채기가 안 됨
        // cl.MyMethod();

        {
            var instanceMethod = typeof(MyClass).GetConstructor(new Type[] { });
            var newInstanceMethod = typeof(Program).GetMethod("MyCtor");

            ReplaceMethod.Replace(instanceMethod, newInstanceMethod);
        }

        {
            var instanceMethod = typeof(MyClass).GetMethod("MyMethod");
            var newInstanceMethod = typeof(Program).GetMethod("MyMethod");

            ReplaceMethod.Replace(instanceMethod, newInstanceMethod);
        }

        MyClass cl2 = new MyClass();
        cl2.MyMethod();
    }

    public void MyCtor()
    {
        Console.WriteLine("MyCtor called! (replaced)");
    }

    public void MyMethod()
    {
        Console.WriteLine("Program.MyMethod (replaced)");
    }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MyClass()
    {
        Console.WriteLine("MyClass ctor");
    }

    public void MyMethod()
    {
        Console.WriteLine("MyClass.MyMethod");
    }
}

/* 실행 결과:
MyCtor called! (replaced)
Program.MyMethod (replaced)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지금까지 .NET 4.8부터 시작해 .NET 5 ~ 8, 그리고 .NET 9까지 메서드 가로채기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이 정도면 눈치채셨겠지만 이런 식의 가로채기 기법은 언제든 변할 수 있으므로 현업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이해 정도의 차원에서만 알아두시길 권장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4/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