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84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닷넷에는 기본적으로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타입이 JSON 직렬화와 관련되어 제공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요. JavaScriptSerializer는 부가적인 작업 없이 모든 객체의 값을 Key/Value의 쌍으로 직렬화/역직렬화할 수 있습니다. 즉, strong-type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클래스를 이용한 strong-type을 지원하는 DataContractJsonSerializer를 사용할 수 있는데, 당연히 클래스 구조는 그에 맞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페이스북의 me 쿼리의 일부를 표현한 것인데요.

{
"id":"ttt",
"work":[
	{"employer":{"id":"zzz","name":"..."},
	 "start_date":"1992-01",
	}
],
"timezone":9,
"verified":true,
"updated_time":"2012-11-16T07:23:07+0000"
}

DataContractJsonSerializer로 역직렬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클래스들을 만들어 주고,

public class GraphUser
{
    public string id { get; set; }

    public GraphWork[] work { get; set; }

    public int timezone { get; set; }
    public bool verified { get; set; }
    public string updated_time { get; set; }
}

public class GraphEmployer
{
    public string id { get; set;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public class GraphWork
{
    public GraphEmployer employer { get; set; }
    public string start_date { get; set; }
}

이렇게 코딩을 해주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json = "{ \"id\":\"ttt\", \"work\":[ 	{\"employer\":{\"id\":\"zzz\",\"name\":\"...\"},  \"start_date\":\"1992-01\" } ], \"timezone\":9, \"verified\":true, \"updated_time\":\"2012-11-16T07:23:07+0000\" }";

    DataContractJsonSerializer dcjs = new DataContractJsonSerializer(typeof(GraphUser));
    GraphUser user2 = dcjs.ReadObject(StringToStream(json)) as GraphUser;

    Console.WriteLine(user2.id);
    Console.WriteLine(user2.work[0].employer.id);
}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string 데이터에 "\n"를 포함하게 되면 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 호출 시에 예외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json 문자열의 id 값이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string json = "{ \"id\":\"t\ntt\", ...[생략]... }";

그럼, 이런 예외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Therewas an error deserializing the object of type ConsoleApplication1.GraphUser. Encountered invalid character ''. ---> System.FormatException: Encountered invalid character ''.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XmlJsonReader.ComputeQuotedTextLengthUntilEndQuote(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offsetMax, Boolean& escaped)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XmlJsonReader.ReadQuotedText(Boolean moveToText)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XmlJsonReader.Read()
   at System.Xml.XmlBaseReader.ReadElementContentAsString()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ReaderDelegator.ReadElementContentAsString()
   ...[생략]...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XmlDictionaryReader read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Stream stream)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Program.cs:line 28

문제의 원인은 "\n" 문자에서 역슬래시가 1개가 아닌 2개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면 정상적으로 역직렬화를 합니다.

    string json = "{ \"id\":\"t\\ntt\", ...[생략]... }";

// 또는

    string json = "{ \"id\":\"t\\u000att\", ...[생략]... }";

그런데, 이런 경우가 왜 발생할까요? 물론 DataContractJsonSerializer로 직렬화했다면 저런 식으로 문자열이 나오지 않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곳은 바로 페이스북의 /me 쿼리에서 저런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으로부터 json 문자열을 받는다면 반드시 '\n' 문자를 '\\n'으로 치환해 주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n 문자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역직렬화를 하고 싶다면 Json.NET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및 그에 대한 소스 코드는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Json.NET
; http://json.codeplex.com/

Nuget을 지원하기 때문에 Visual Studio 2012에서 "View" / "Other Windows" / "Package Manager Console" 창을 띄우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Json.NET 이 프로젝트에 추가됩니다.

Package Manager Console Host Version 2.1.31002.9028

Type 'get-help NuGet' to see all available NuGet commands.

PM> Install-Package Newtonsoft.Json
Successfully installed 'Newtonsoft.Json 4.5.11'.
Successfully added 'Newtonsoft.Json 4.5.11' to ConsoleApplication1.

PM> 

다음은 Json.NET을 이용한 간단한 코드입니다.

string json = "{ \"id\":\"t\ntt\", \"work\":[ 	{\"employer\":{\"id\":\"zzz\",\"name\":\"...\"},  \"start_date\":\"1992-01\" } ], \"timezone\":9, \"verified\":true, \"updated_time\":\"2012-11-16T07:23:07+0000\" }";

GraphUser user = JsonConvert.DeserializeObject<GraphUser>(json);

Json.NET이 좋은 또 다른 이유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DateTime 값의 역직렬화입니다. 예제의 json 문자열에 보면 updated_time의 값이 "2012-11-16T07:23:07+0000"인데 이를 그냥 "string" 타입으로 역직렬화하고 있지만, 만약 이 필드의 타입을 DateTime으로 바꾸게 되면,

public class GraphUser
{
    public string id { get; set; }

    public GraphWork[] work { get; set; }

    public int timezone { get; set; }
    public bool verified { get; set; }
    public DateTime updated_time { get; set; }
}

DataContractJsonSerializer으로 역직렬화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There was an error deserializing the object of type ConsoleApplication1.GraphUser. DateTime content '2012-11-16T07:23:07+0000' does not start with '\/Date(' and end with ')\/' as required for JSON.


이런 상황에서 표준이냐 아니냐의 문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유명한 페이스북에서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넘겨주기 때문에. ^^;)

하지만, 역시 이를 Json.NET으로 역직렬화하면 잘 됩니다. "2012-11-16T07:23:07+0000" UTC 시간이므로 변환하고 나면 한글 윈도우의 경우 +9 시간대를 적용받아 "{2012-11-16 16:23:07}" 값으로 계산합니다.

결론은, 3가지 Json 직렬화 방법 중에서 가능한 Json.NET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위의 간단한 코드를 담고 있는 테스트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12-21 11시20분
[lancers] 성능 문제도 있어요.
JSON.NET이 갑이었던 걸로 기억함...
[guest]
2012-12-22 12시22분
^^ 성능까지 좋았군요.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성태
2012-12-22 01시49분
[lancers] ASP.NET Web API에서 default json serializer를 아예 Json.net올 바꾼다고 했었는데, RTM에서도 유효한지 모르겠네요.
RC에서는 확실히 반영되어 있었습니다.
근데, 요즘 ASP.NET을 쓸 일이 없어서 확인을 못했네요.. ㅋㅋ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2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3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