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52. x64에서 필수로 지정하도록 바뀐 STAThread 특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47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x64에서 필수로 지정하도록 바뀐 STAThread 특성

재현을 위해 오류 코드를 구성해 볼까요?

우선, Win32 / COM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Apartment를 STA로 합니다. 이후, .NET에서 해당 COM 개체의 interop DLL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접근하는 코드를 만듭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bTestHelperLib.ComAptTestClass tc = new WebTestHelperLib.ComAptTestClass();
        tc.DoMethod();
    }
}

재미있게도, 위의 프로젝트를 x86 EXE로 빌드하면 아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데, x64로 빌드하면 "0x80004002 No such interface supported"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nvalidCastException: Unable to cast COM object of type '...' to interface type '...'. This operation failed because the QueryInterface call on the COM component for the interface with IID '{...}' failed due to the following error: No such interface supported (Exception from HRESULT:0x80004002 (E_NOINTERFACE)).
at WebTestHelperLib.ComAptTestClass.DoMethod()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왜냐하면 x64 EXE에서는 명시적으로 STA COM 개체를 사용하려는 경우 STAThread를 명시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bTestHelperLib.ComAptTestClass tc = new WebTestHelperLib.ComAptTestClass();
        tc.DoMethod();
    }
}

왜, 이런 제약이 갑자기 x64에서 생겼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어쨌든 이 문제 때문에 다소 황당한 마이그레이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M 개체를 사용하던 ASP.NET 웹 사이트를 기존 32비트 윈도우에서 64비트로 호스팅하도록 변경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ASP.NET의 경우 STAThread 특성을 표시할 Main이 없으므로 .aspx 웹 페이지의 Page 특성에 AspCompat 속성을 사용하게 됩니다.

<%@ Page AspCompat="true" Title="Home Page" Language="C#" MasterPageFile="~/Site.master" AutoEventWireup="true"
    CodeBehind="Default.aspx.cs" Inherits="WebApplication1._Default" %>

그런데, x86에서는 AspCompat="true" 속성을 잊어버리고 지정하지 않았어도 정상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지만, x64로 마이그레이션 한 후에는 반드시 AspCompat="true" 속성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그 속성이 누락되어 있으면 0x80004002 예외가 발생합니다.




본문과는 상관없지만, 참고로 regsvr32로 COM 개체를 등록할 때 아래에서처럼 0x80070005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The module "..." was loaded but the call to DllRegisterServer failed with error code 0x80070005.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is problem, search online using the error code as a search term.


해결 방법은? regsvr32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것이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 0x80070005 오류는 "Access is denied."를 의미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12-25 06시29분
[Lyn] 오메.. COM 은 쓰면 쓸수록 헬이군요 ㅡ.ㅡ;
[guest]
2012-12-25 01시05분
넵. ^^ STA 방식의 COM은 성능에 치명적입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