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53. C# - Foundry Local을 이용한 gpt-oss-20b 모델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01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3943

닷넷: 2337. C# - Hugging Face에 공개된 LLM 모델을 Foundry Local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54

닷넷: 2338. C# / Foundry Local - Phi-4-multimodal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57

닷넷: 2339. C# - Phi-4-multimodal 모델의 GPU 가속 방법 (OR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958

닷넷: 2348. C# - 카카오 카나나 모델 + Microsoft.ML.OnnxRuntimeGenAI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976

닷넷: 2353. C# - Foundry Local을 이용한 gpt-oss-20b 모델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992




C# - Foundry Local을 이용한 gpt-oss-20b 모델 사용

오호~~~ 최근 OpenAI에서 GPT OSS 20B 모델을 공개했는데요, Hugging Face에도 올라온 상태입니다.

openai/gpt-oss-20b
; https://huggingface.co/openai/gpt-oss-20b/blob/main/config.json

아쉽게도 "GptOssForCausalLM" 구조라 olive를 이용한 ONNX 포맷으로의 전환이 안 되는 유형이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 빠르게 이것을 Foundry Local에 기본 지원 모델로 포함시켰기 때문에,

Available today: gpt-oss-20B Model on Windows with GPU Acceleration – further pushing the boundaries on the edge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5/08/05/available-today-gpt-oss-20b-model-on-windows-with-gpu-acceleration-further-pushing-the-boundaries-on-the-edge/

지난 글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C#에서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3943




그래도 한번 실습을 해볼까요? ^^ 일단 olive 변환은 할 수 없으니, Foundry Local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C:\temp> foundry model download gpt-oss-20B
Downloading gpt-oss-20b-cuda-gpu...
[####################################] 100.00 % [Time remaining: about 0s]        36.9 MB/s
Tips:
- To find model cache location use: foundry cache location
- To find models already downloaded use: foundry cache ls

이후 OpenAI 패키지로 Foundry Local과 연동해 이런 식으로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OpenAI;
using OpenAI.Chat;
using System.ClientModel;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OpenAI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ep = "http://localhost:5273/v1";
        string key = "OPENAI_API_KEY";
        string alias = "gpt-oss-20b-cuda-gpu";

        OpenAIClientOptions options = new OpenAIClientOptions();
        options.Endpoint = new Uri(ep);

        ApiKeyCredential akc = new ApiKeyCredential(key);
        ChatClient client = new(alias, akc, options);

        ChatCompletion completion = client.CompleteChat("하늘이 파란 이유는?'");

        foreach (var message in completion.Content)
        {
            Console.WriteLine($"[{message.Kind}]: {message.Text}");
        }
    }
}

/* 실행 결과:

[Text]: <|channel|>analysis<|message|>The user says: "하늘이 파란 이유는?" in Korean, which translates to "The reason why the sky is blue?" The question is likely about the reason behind Rayleigh scattering, color of sky because of scattering of shorter wavelengths of visible light off atmosphere, etc.

We need to respond. The user didn't give any context besides asking. They just say in Korean: "The reason the sky is blue?" So answer: It's due to Rayleigh scattering causing blue light to be scattered more.

We can provide explanation: solar light: white, but Earth's atmosphere scatters more of blue wavelengths, causing blue sky.

So just answer like: "태양빛이 투과하면서 대기 중 분자와 아주 작은 입자에 의해 산란된 파장에서 가장 짧은 파장이 산란이 가장 잘 일어나므로..." or we can keep simple.

We can also mention the "Huygens–Fresnel principle" or "Mie scattering
*/

참고로, 모델 용량이 11GB 정도여서 그런지 초기 로딩 시간이 꽤 걸리는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Foundry Local을 통해 다운로드한 모델의 경우 .\Microsoft\gpt-oss-20b-cuda-gpu\v1 디렉터리에 genai_config.json 파일이 함께 있습니다. 아하... 그렇다면 Microsoft.ML.OnnxRuntimeGenAI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의미일 텐데요,

using Microsoft.ML.OnnxRuntimeGenAI;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flection.Emi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Microsoft.ML.OnnxRuntimeGenAI.CUDA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uDNN 필요
        string? path = Environment.GetEnvironmentVariable("PATH");
        path += @";C:\Program Files\NVIDIA\CUDNN\v9.10\bin\12.9";
        Environment.SetEnvironmentVariable("PATH", path);

        string modelPath = @"C:\foundry_cache\Microsoft\gpt-oss-20b-cuda-gpu\v1";

        Console.Write("Loading model from " + modelPath + "...");
        using Model model = new(modelPath);
        Console.Write("Done\n");
        using Tokenizer tokenizer = new(model);
        using TokenizerStream tokenizerStream = tokenizer.CreateStream();

        while (true)
        {
            Console.Write("User:");

            string prompt = "<|im_start|>user\n" +
                            Console.ReadLine() +
                            "<|im_end|>\n<|im_start|>assistant\n";
            var sequences = tokenizer.Encode(prompt);

            using GeneratorParams gParams = new GeneratorParams(model);
            gParams.SetSearchOption("max_length", 2400);
            using Generator generator = new(model, gParams);
            generator.AppendTokenSequences(sequences);

            Console.Out.Write("\nAI:");
            while (!generator.IsDone())
            {
                generator.GenerateNextToken();
                var token = generator.GetSequence(0)[^1];
                Console.Out.Write(tokenizerStream.Decode(token));
                Console.Out.Flush();
            }
            Console.WriteLine();
        }
    }
}

아쉽게도 실행해 보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Loading model from C:\foundry_cache\Microsoft\gpt-oss-20b-cuda-gpu\v1...Unhandled exception. Microsoft.ML.OnnxRuntimeGenAI.OnnxRuntimeGenAIException: Load model from E:\foundry_cache\Microsoft\gpt-oss-20b-cuda-gpu\v1\model.onnx failed:This is an invalid model. In Node, ("/model/layers.0/attn/GroupQueryAttention", GroupQueryAttention, "com.microsoft", -1) : ("/model/layers.0/attn/qkv_proj/Add/output_0": tensor(float16),"","","past_key_values.0.key": tensor(float16),"past_key_values.0.value": tensor(float16),"/model/attn_mask_reformat/attn_mask_subgraph/Sub/Cast/output_0": tensor(int32),"/model/attn_mask_reformat/attn_mask_subgraph/Gather/Cast/output_0": tensor(int32),"cos_cache": tensor(float16),"sin_cache": tensor(float16),"","","model.layers.0.attn.sinks": tensor(float16),) -> ("/model/layers.0/attn/GroupQueryAttention/output_0": tensor(float16),"present.0.key": tensor(float16),"present.0.value": tensor(float16),) , Error Node(/model/layers.0/attn/GroupQueryAttention) with schema(com.microsoft::GroupQueryAttention:1) has input size 12 not in range [min=7, max=11].
at Microsoft.ML.OnnxRuntimeGenAI.Model..ctor(String modelPath)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음... 아마도 Microsoft.ML.OnnxRuntimeGenAI 패키지가 업데이트되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 (기록을 보니까 불과 5일 전에 0.9.0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그 버전이 안 됩니다.)




혹시나 Foundry Local에서 gpt-oss-20B 모델을 찾지 못한다고 나오면?

C:\foundry_cache> foundry model run gpt-oss-20B
Exception: Model gpt-oss-20B not found

지난 버전의 Foundry Local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인데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7정성태8/1/20182641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83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223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55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67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139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55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91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61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825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87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10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4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69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514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42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315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32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8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11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7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67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1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4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563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302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