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VC++: 63.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7

.NET Framework: 366.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438

닷넷: 2187. C# - 다른 프로세스의 환경변수 읽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502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지난 이야기에서 SYSTEM 권한으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Local SYSTEM 권한으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436

사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경우는 많아도 SYSTEM 권한으로 실행할 만한 코드는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있다면... SYSTEM 권한으로 실행되는 NT 프로세스의 환경 변수의 값을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전에도 이와 관련된 글이 있었습니다.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7

COM+ 에 대행하기에는 너무 번거로운 선행 작업이 많아서 좀 불편한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NT 서비스를 이용해 다시 한번 그 부분을 개선해 보기로 했습니다.

예제 프로그램의 목표는 모든 NT 서비스들의 부모 프로세스인 services.exe에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services.exe에 대해 CreateRemoteThread를 사용하는 것은 같지만, 그 코드를 실행하는 것은 "Local SYSTEM 권한으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NT 서비스에서 할 것입니다.

문제는 servies.exe에 로드되는 DLL인데요. 아쉽게도 이것은 C# DLL로 만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C# 코드를 가진 DLL을 services.exe에 로드해서 실행시킬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2개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 psexec2: C# EXE 프로젝트, 콘솔 프로그램이면서 스스로를 NT 서비스로 등록시켜 SYSTEM 권한으로 실행하는 코드를 함께 구현
  • SetEnvDll: C++ DLL 프로젝트, services.exe 측에 Injection 되어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함수를 실행

SetEnvDll의 소스 코드는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include <Windows.h>
#pragma comment(lib, "kernel32.lib")

BOOL APIENTRY DllMain( HMODULE hModule, DWORD  ul_reason_for_call, LPVOID lpReserved)
{
    switch (ul_reason_for_call)
    {
        case DLL_PROCESS_ATTACH:
            SetEnvironmentVariable(L"ALLTEST", L"TEST");  // Kernel32.dll
            return FALSE;
        case DLL_THREAD_ATTACH:
            return FALSE;

        case DLL_THREAD_DETACH:
            return TRUE;
        case DLL_PROCESS_DETACH:
            return TRUE;
    }

    return FALSE;
}

빌드 방법도 다음의 글에 따라 해주시면 약 4K~5K 정도 됩니다.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https://www.sysnet.pe.kr/2/0/1437

그 다음은 위의 Win32 DLL을 Injection 시킬 세션 0에서 동작될 SYSTEM 권한의 프로세스가 필요한데요. 이는 psexec2 C# 프로젝트가 할 것입니다. psexec2 내의 코드는 다음의 글에서 설명한 것과 구조는 동일합니다.

Local SYSTEM 권한으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436

바뀌는 부분은 DoSystemRights 메소드에서 services.exe 프로세스에 Win32 DLL을 Injection 시켜야 하는데요. C++에서 이전에 했던 것처럼,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7

그대로 관련 Win32 API들을 C# P/Invoke를 사용해 DllImport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대충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성해 주면 되겠지요. ^^

private static void DoSystemRights()
{
    Process thisProcess = Process.GetCurrentProcess();

    // Win32 DLL을 services.exe 프로세스에 Injection 시킵니다.
    string folder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folder, "SetEnvDll.dll");

    IntPtr NullPtr = IntPtr.Zero;

    Process[] processes = Process.GetProcessesByName("services");
    foreach (Process process in processes)
    {
        IntPtr hProc = IntPtr.Zero;
        IntPtr pRemoteDll = IntPtr.Zero;
        IntPtr hKernel32 = IntPtr.Zero;
        IntPtr hThread = IntPtr.Zero;

        // 같은 이름의 실행 파일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범위를 좁힌다.
        if (process.SessionId == thisProcess.SessionId)
        {
            do
            {
                hProc = Win32API.OpenProcess(Win32API.ProcessAccessFlags.All, false, process.Id);
                if (hProc == IntPtr.Zero)
                {
                    break;
                }

                byte[] contents = Encoding.ASCII.GetBytes(dllPath);
                pRemoteDll = Win32API.VirtualAllocEx(hProc, NullPtr, (uint)(contents.Length + 1),
                                    Win32API.AllocationType.Commit, Win32API.MemoryProtection.ReadWrite);
                if (pRemoteDll == IntPtr.Zero)
                {
                    break;
                }

                UIntPtr written = UIntPtr.Zero;
                if (Win32API.WriteProcessMemory(hProc, pRemoteDll, contents, (uint)(contents.Length + 1),
                                    out written) == false)
                {
                    break;
                }

                hKernel32 = Win32API.GetModuleHandle("kernel32.dll");

                UIntPtr pfnLoadLibrary = Win32API.GetProcAddress(hKernel32, "LoadLibraryA");
                if (pfnLoadLibrary == UIntPtr.Zero)
                {
                    break;
                }

                hThread = Win32API.CreateRemoteThread(hProc, NullPtr, 0, pfnLoadLibrary, pRemoteDll, 0, NullPtr);
                if (hThread == IntPtr.Zero)
                {
                    break;
                }

                Win32API.CloseHandle(hThread);

            } while (false);

            if (pRemoteDll != IntPtr.Zero)
            {
                Win32API.VirtualFreeEx(hProc, pRemoteDll, 0, Win32API.FreeType.Release);
                pRemoteDll = IntPtr.Zero;
            }

            if (hProc != IntPtr.Zero)
            {
                Win32API.CloseHandle(hProc);
                hProc = IntPtr.Zero;
            }
        }
    }
}

첨부된 파일에 동작되는 예제 코드를 구성했으니 참고하시고요. 기본 빌드 환경은 x64/Release로 되어 있고, Windows 8에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빌드하고, /x64/Release/psexec2.exe를 실행하면 services.exe 프로세스에 "ALLTEST" 환경 변수의 값이 "TEST"로 새롭게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7-03 04시22분
Vulnserver Exploit vs Windows Defender Exploit Guard
; https://chadduffey.com/2020/06/27/VulnServerVSExploitGuard.html

Exploit Guard vs Process (DLL) Injection
; https://chadduffey.com/2020/07/01/ExploitGuardImageLoads.html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