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89. The 3n + 1 problem의 C#/Java 버전 풀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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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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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3n + 1 problem의 C#/Java 버전 풀이

두뇌를 말랑말랑하게 유지하려고 "알고리즘 트레이닝 북"을 구매했습니다. ^^

Programming Challenges - 알고리즘 트레이닝 북
; http://www.yes24.com/24/Goods/1396784?Acode=101

오일러도 88번까지 풀다가 문제가 더 출제되지 않아서 그만두고 있었는데,

일단... "Project Euler @kr" 88번까지 완료! ^^
; https://www.sysnet.pe.kr/0/0/427

오랜만에 방문해 보니 어느새 113번 문제까지 출제가 되었네요. ^^ 그래도, 책을 구매했으므로 이것 먼저 하고 오일러를 손대야 할 것 같습니다. ^^

우선 첫 번재 문제!

The 3n + 1 problem
; http://www.programming-challenges.com/pg.php?page=downloadproblem&probid=110101&format=html

C# 언어로 만들어 봤는데,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ictionary<long, int> _cycles = new Dictionary<long, int>();
        List<long> _steps = new List<lon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my = new Program();
            my.Run();
        }

        private void Run()
        {
            _cycles.Add(1, 1);

            while (true)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if (string.IsNullOrEmpty(txt) == true)
                {
                    break;
                }

                string[] numbers = txt.Split(' ');

                long start = UInt32.Parse(numbers[0]);
                long end = UInt32.Parse(numbers[1]);

                if (start > end)
                {
                    long temp = start;
                    start = end;
                    end = temp;
                }

                long ticks = Environment.TickCount;
                int maxLength = GetMaxCycle(start, end);
                long diff = Environment.TickCount - ticks;

                Console.WriteLine(start + " " + end + " " + maxLength + ", elapsed: " + diff);
            }
        }

        private int GetMaxCycle(long start, long end)
        {
            int maxLength = 0;

            for (long i = start; i <= end; i++)
            {
                int cycleLength = GetCycleLength(i);

                if (maxLength < cycleLength)
                {
                    maxLength = cycleLength;
                }
            }

            return maxLength;
        }

        private int GetCycleLength(long i)
        {
            _steps.Clear();

            while (_cycles.ContainsKey(i) != true)
            {
                _steps.Add(i);

                if (i % 2 == 0)
                {
                    i /= 2;
                }
                else
                {
                    i = i * 3 + 1;
                }
            }

            int cycleLength = _cycles[i] + _steps.Count;
            int result = cycleLength;

            if (_steps.Count > 0)
            {
                foreach (long s in _steps)
                {
                    _cycles[s] = cycleLength--;
                }
            }

            return result;
        }
    }
}

아쉽게도 programming-challenges 공식 사이트에서는 C, C++, Java, Pascal 언어만 지원하기 때문에 자바로도 만들어 봤습니다.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class Main {
    static String ReadLn(int maxLength) {
        byte line[] = new byte[maxLength];
        int length = 0;
        int input = -1;
        try {
            while (length < maxLength) {
                input = System.in.read();
                if ((input < 0) || (input == '\n'))
                    break;
                line[length++] += input;
            }

            if ((input < 0) && (length == 0))
                return null;

            return new String(line, 0, length);

        } catch (IOException e) {
            return null;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myWork = new Main();
        myWork.run();
    }

    HashMap<Long, Integer> _cycles = new HashMap<Long, Integer>();
    ArrayList<Long> _steps = new ArrayList<Long>();

    public void run() {
        String input;
        StringTokenizer idata;

        _cycles.put(1L, 1);

        while ((input = Main.ReadLn(255)) != null) {
            idata = new StringTokenizer(input);

            long start = Long.parseLong(idata.nextToken());
            long end = Long.parseLong(idata.nextToken());

            if (start > end) {
                long temp = start;
                start = end;
                end = temp;
            }

            long ticks = System.currentTimeMillis();
            int maxLength = GetMaxCycle(start, end);
            long diff = System.currentTimeMillis() - ticks;

            System.out.println(start + " " + end + " " + maxLength
                    + ", elapsed: " + diff);
        }
    }

    public int GetMaxCycle(long start, long end) {
        int maxLength = 0;

        for (long i = start; i <= end; i++) {
            int cycleLength = GetCycleLength(i);

            if (maxLength < cycleLength) {
                maxLength = cycleLength;
            }
        }

        return maxLength;
    }

    private int GetCycleLength(long i) {
        _steps.clear();

        while (_cycles.containsKey(i) != true) {
            _steps.add(i);

            if (i % 2 == 0) {
                i /= 2;
            } else {
                i = i * 3 + 1;
            }
        }

        int cycleLength = _cycles.get(i) + _steps.size();
        int result = cycleLength;

        if (_steps.size() > 0)
        {
            for (long s : _steps) {
                _cycles.put(s, cycleLength--);
            }
        }

        return result;
    }
}

입력 파일인 data.txt 파일을 다음과 같이 구성해서,

1 10
100 200
201 210
900 1000
1 1000000

C#, Java 버전의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실행 결과가 나옵니다.

D:>ConsoleApplication1.exe < i.txt
1 10 20, elapsed: 16
100 200 125, elapsed: 0
201 210 89, elapsed: 0
900 1000 174, elapsed: 0
1 1000000 525, elapsed: 406

D:>java -classpath . Main < i.txt
1 10 20, elapsed: 0
100 200 125, elapsed: 1
201 210 89, elapsed: 0
900 1000 174, elapsed: 2
1 1000000 525, elapsed: 1186

그나저나... 자바 버전으로 만든 소스코드에서 elapsed 측정을 제외시켜 다음과 같이 출력이 나오도록 변경한 다음,

D:>java -classpath . Main < i.txt
1 10 20
100 200 125
201 210 89
900 1000 174
1 1000000 525

"http://www.programming-challenges.com" 웹 사이트에 제출하면 답이 틀렸다(Wrong answer)고 나옵니다. 웹을 검색해서 다른 사람들의 답과 비교해봐도 답이 틀린 것은 모르겠는데... 암튼 답이 틀렸다고 나옵니다. 혹시 어떤 기준으로 저런 판정이 났는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어쨌든 재미있군요. 가끔씩 심심할 때마다 풀어봐야겠습니다. ^^


참고로, C++ 버전도 추가.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cstring>
#include <algorith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h1_3n1
{
    int _start;
    int _end;
    map<int, int> _cache;

public:
    Ch1_3n1(int start, int end)
    {
        _start = start;
        _end = end;

        if (_start > _end)
        {
            swap(_start, _end);
        }
    }

    int calc()
    {
        int result = 0;

        for (int i = _start; i <= _end; i++)
        {
            result = max(result, calc3n1(i, 1));
        }

        return result;
    }

    int calc3n1(int n, int depth)
    {
        map<int, int>::iterator it = _cache.find(n);
        if (it != _cache.end())
        {
            return it->second + depth;
        }

        if (n == 1)
        {
            return depth;
        }

        int totalDepth = 0;

        if ((n % 2) == 0)
        {
            totalDepth = calc3n1(n / 2, depth + 1);
        }
        else
        {
            totalDepth = calc3n1(n * 3 + 1, depth + 1);
        }

        _cache.insert(pair<int, int>(n, totalDepth - depth));

        return totalDepth;
    }
};

// https://uva.onlinejudge.org/index.php?option=com_onlinejudge&Itemid=8&category=29&page=show_problem&problem=36
int main()
{
    while (true)
    {
        int start = -1;
        int end = -1;

        cin >> start;
        cin >> end;

        if (start == -1 && end == -1)
        {
            break;
        }

        Ch1_3n1 c(start, end);
        cout << start << " " << end << " " << c.calc() << endl;
    }

    return 0;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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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3-10-15 03시09분
[imyoyo] 출력하실 때 문제에서 입력값인 i,j를 입력된 순서 그대로 출력하셔야되요.. swap 된 채로 출력하셨네요 그게 문제가 아닐까요?
[guest]
2016-09-08 04시28분
UVa Online Judge
; https://uva.onlinejudge.org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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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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